방명록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비연 2004-07-15  

반갑습니다~^^
제 리뷰에 코멘트를 남겨주셔서..뒤따라 왔습니다. 감사하구요~^^
추리소설을 무지하게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을 벗으로 여기고 있습니다..ㅋㅋ 자주 들르겠습니다.
 
 
 


40일백 2003-12-11  

추리소설에 대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항상 호기심만으로 살다가 어느날 추리소설을 읽어보고는 그 속에 푹 빠지고 말았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홈즈와 뤼팽을 읽는 단계에 그치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고전부터 먼저 거치는 것이 순서일 듯 해서 추리소설의 책 읽기 순서를 그리 정했습니다

세인의 무관심속에 치를 떨고 있는 작품 또는 작가가 있거나 추리소설 매니아로서 반드시 읽어야만 하여야 할 작품이 있으면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안년히 계셔요. ^.^
 
 
bbiya 2004-01-16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포의 계곡>이요? 저와 취향이 비슷하신것 같네요. 저도 추리소설 매니아 거든요..^ㅡ^ <공포의 계곡>을 7살때 읽고는 그 때부터 추리소설 매니아가 되었어요.

김혁호 2003-12-14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갑습니다.
이제 막 추리소설의 마약같은 세계에 빠지셨다니, 솔직히 저로선 부러운 일이군요... <애크로이드 살인사건>과 을 결말을 모른체 다시 읽을 수 있다면... 정말 꿈같은 일이죠 ^ ^

홈즈와 뤼팽(사실 전 뤼팽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만...)다음의 필수코스는 뭐니뭐니 해도 크리스티와 엘러리 퀸입니다.(둘다 취향을 타지않는 절대적 인기작가죠) 그다음은 반다인, 크로프츠, 아이리시, 딕슨카, 가드너, 에드맥베인, 챈들러, 해미트, 로스 맥도널드, 버클리 콕스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들 역시 필수코스라 할수 있지만, 크리스티나 퀸과는 달리 취향에 따라 선호가 엇갈리는 경향이 있죠. 작가별 대표작 한두권씩 읽어보시면 이른바 기호나 취향이라 할만한게 생기시게 될겁니다.)

고전쪽으로 가닥을 잡으셨다면... 제1황금기 단편집을 먼저 권해드리고 싶군요. 체스터튼, 프리먼, 프트렐, 브래머, 오르치 남작부인, 베일리... 물론 추리소설의 창시자 포우도 빼놓을 수는 없겠구요.

김혁호 2003-12-14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밴트리의 <트랜트 최후의 사건>, 필포츠의 <어둠의 소리>와 <빨강머리 레드메인즈>, 메이슨의 <화살의 집>, 밀른의 <빨강집의 비밀>, 가스통 르루의 <노란방의 비밀> 등 초기 장편명작들도 필독서라 할만합니다.

뛰어난 작품이면서 비교적 많이 읽히지 않은 작품을 꼽자면...
1. 아시모프의 로봇시리즈- 1부 <강철도시>는 많은 분들이 읽으셨을 것이나 무조건 4부까지 다봐야 하는 작품입니다. 시리즈로서의 완결성이 뛰어나며 왜 아시모프가 거장인지 절실히 느끼게 하는 작품이죠.
2. 밸린저의 <이와 손톱>- 최고의 서스펜스 역작으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아이리시의 <환상의 여인>과 견줄만 합니다.
3. 로이 비거즈의 <미궁과 사건부>- 독특한 스타일의 도치물 단편집입니다.
4. 아키프 피린치의 <펠리데>- 제가 읽은 현대 미스테리중 단연 최고입니다.
5. 에드 멕베인의 <주정꾼 탐정>- 제가 가장 재미있게 읽은 하드보일드.
6. 헨리 세실의 <법정밖 재판>- 가드너의 메이슨 시리즈와는 다른 묘미가 있는 걸작 법정물.
7. 도일의 <공포의 계곡>- 전 <바스카빌가의 개>보다 이게 더 좋더군요
 


물만두 2003-11-21  

안녕하세요...
제 방명록에 글 올려주셔서 영광입니다. 님의 서평도 잘 읽고 있습니다. 제가 추리 소설을 읽는 것은 추리 소설을 쓸 생각이 있어서는 아니구요. 오랜 백조 생활로 인해 시간이 많기 때문이랍니다. 서평은 보잘 것 없고 가끔 스포일러성 글을 올려 비난도 많이 받는데 쑥쓰럽군요. 님도 서평 많이 쓰시구요. 좋은 책도 많이 읽으시구 제게도 조언도 해주세요. 무엇보다 쌀쌀해진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구요. 매일 매일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김혁호 2003-11-21  

까소봉님의 지적에 대한 변명...
<<아래 까소봉님의 글에 대한 답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물론 논리, 트릭, 의외성은 모든 추리소설의 공통적 요소이지만, 상대적으로 구성의 경중을 가려볼 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러한 구분은 각 작가의 대체적인 경향이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말씀하신대로 <백주의 악마>의 경우는 저역시 크리스티의 다른 작품과는 달리 반다인-퀸 스타일의 정통 퍼즐러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통파’니 ‘직관파’니 하는 용어는, 위와 같은 차이를 인정한다면, 아무래도 추리소설의 시작이 포우였으니 그 계통을 정통이라 칭한 것이고, 직관파는... 이미 체스터튼의 브라운 신부와 베일리의 포튠 박사가 홈즈스타일과 구분되어 일반적으로 ‘직관파탐정’이라 불리우고 있으며 이들의 작풍이 오르치 남작부인과 유사하고 또 크리스티, 딕슨카에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되기에 그것을 차용한 것입니다.

2. <황제의 코담배케이스>와 <백주의 악마>의 비교는 (스포일러의 위험을 감수하고 말씀드립니다 ㅡ 혹시라도 이글을 읽는 한가한 분이 있다면, 그리고 두 작품을 아직 안읽으셨다면 다음은 보지마시라!!!)












황제...에서 범인이 이미 살인을 행한후에 살인장소의 건너편 A의 집을 찾아가 A의 집에서 창문으로 마치 지금 살인이 벌어지는 것을 목격했다는 듯이 호들갑을 떨며 “너도 보았지?”라며 A에게 범행이 일어난 순간 범인과 A는 한 장소에 있었다는 암시를 강하게 검으로써 (본문에도 A는 암시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고 그 때문에 위기에 빠졌다는 식의 표현이 있습니다) 알리바이를 만드는 수법과...

백주...에서 범인이 미리 공범에게 어느 장소에서 엎드려 쓰러져있게 한 후 그것을 B와 같이 발견하고 자신만 다가가서 아무개가 죽었다고 말하여 B로 하여금 자신은 범인과 같이 시체를 발견했다고 믿게 함으로써 실제 범행이 일어난 때인 B가 경찰을 부르러 간 사이의 시간에 대해 범인의 알리바이를 만드는 수법이 유사하다고 생각되어서입니다.

황제...에서 A는 실제로 본것이 건너편 방의 시체와 방을 황급히 나가는 누군가의 뒷모습뿐이었는데, 범인의 암시에 걸려 자신이 범행직후를 목격한 것이라고 착각하고,
백주...에서 B는 실제로 본것이 불특정한 누군가가 쓰러져있는 뒷모습뿐인데도 범인의 트릭에 빠져 자신이 특정인의 시체를 보았다고 착각합니다.

황제...나 백주...나 타인의 기억을 의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특정한 시간대의 알리바이를 만드는 수법을 사용했으니 두 작품의 트릭은 상당한 유사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3. 추리소설의 황금시대를 제1기와 제2기로 구분할 때 흔히 사용되는 분기점이 1차대전이 발발한 1914년입니다. 전쟁은 유럽인들의 소일거리를 제한함으로써 편안하고 재미있는 읽을거리인 추리소설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더욱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추리소설의 장편화, 리얼리티와 문학성의 강화 요구, 스파이물의 대두를 불러왔습니다. 이시기에 밴트리, 필포츠, 메이슨, 녹스, 밀른 등의 장편추리작가들이 빅쓰리(크리스티, 반다인, 퀸)가 주도하게되는 20년대 후반까지 추리소설계를 이끌었고 이들은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대개 추리소설이 아닌 타문필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전문 글쟁이들이었고 추리분야의 작품은 (비단 밴트리뿐 아니라 대부분이)과작이었죠. 밴트리의 <트렌트 최후의 사건>은 이 제2황금기 극초반기의 작품들 중에서 시기적으로 가장 앞서고 또 그 시기의 수많은 명작들 중에서도 충분히 상위권에 들 수 있는 작품이기에 이 작품을 제2황금기의 시발이자 추리소설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작품으로 보는 것에 별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리플라이로 이어 씁니다... 어줍잖은 글이 쓸대없이 길어지는 군요...)

 
 
김혁호 2003-11-21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님의 의견... 잘 알겠습니다. 비록 서로간의 이견차는 별로 좁혀진 바는 없지만, 매니아간의 이같은 토론은 언제나 유쾌한 일이지요. 그런데, 제 생각은 이미 구구절절이 말씀드렸고 또 이곳은 토론하기에 그다지 적합한 장소가 아니기에 이번에는 짧게 재답글을 달아 봅니다.

1. 정통파, 직관파의 구별은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제가 워낙 본격물만 읽다보니 그런 생각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혀 근거없지는 않으며, 제 생각엔 단순한 출간연도와 형식(장편-단편)에의한 구분보다는 작풍에 의한 구분이 더 의미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2. 황제...와 백주...에 대해선 별로 드릴 말씀이... 관점의 차이라 할 밖에...

3. 트렌트의 경우 동서책은 구판이든 신판이든 본적이 없습니다. 당연히 해설에 뭐라고 써있는지 전혀 모릅니다. 리뷰는 해설이 아예없는 일신판을 읽고 작성된 것입니다. 제 생각엔 여전히 트렌트...외에는 제2황금기의 출발로 삼을만한 작품이 달리 없어보이고, 또 이것이 정설이 아닌가 싶군요.

김혁호 2003-11-21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4. 저는 인터넷상에 아마추어들이 올리는 리뷰는 형식에 그다지 구애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리소설의 경우 '스포일러를 피한다' 정도면 족하다다는 생각입니다.물론 명백한 사실관계의 오류는 지양되어야겠지만,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적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는군요.

다시한번 찾아주시고 제글에 관심 갖아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아무쪼록 까소봉님도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

김혁호 2003-11-21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밴트리의 작품으로 <트랜트 최후의 사건>이 유일하지는 않은 것으로 압니다. 본래 작가의 의도는 한편만 낼 생각이었는데, 독자들의 성화에 못이겨 (마치 도일이 홈즈를 부활시켰듯이) 몇편 더 썼다더군요. (이는 단편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또한, 트렌트...가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라는 말씀에는 도저히 동의할 수가 없군요. 추리문학사를 논할 때 항상 언급되는 작품이고, 엘러리 퀸이 만든 추리소설 평가 조견표에 예시로 사용된 작품이며(제 기억에 퀸이 예로 든 작품은 트렌트...외에 <모르그가의 살인>,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노란방의 비밀>, <통>, <그린 살인사건>등 유명하고 뛰어난 작품들 뿐이었습니다), 친구인 체스터튼에게 바쳤다는 유명한 헌사와 이에 체스터튼이 <목요일의 사나이>라는 장편을 써서 밴트리에게 헌사했다는 일화만으로도 지명도가 아주 높은 작품입니다.

김혁호 2003-11-21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덧, 가스통 르루의 <노란방의 비밀>은 <트랜트 최후의 사건>보다 이른 시기에 발표되었고 또 미스터리사에 영원히 남을 고전이지만, 벤트리 이후의 작품들과는 시간적 간격이 비교적 클뿐더러 제2황금기 장편추리작품들의 공통된 특성을 공유하지 못하는 바가 많으며, 또한 제2황금기자체가 지리적으로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 번영했다는 점에서...
제2황금기와는 큰 관련이 없어보이며,
제1황금기와 제2황금기를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을 수행한 작품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는군요.
 


hjhj 2003-11-18  

안녕하세요^^
추리소설 정말 좋아하시나봐요^^
항상 리뷰 잘 보고 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요 책고를때^^
요새 저도 동서 미스터리 북스에 빠져 있답니다
여러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날수 있다는 점에서 참 기뻐요^^
전 이전엔 거의 홈즈,뤼팽,포와로 외엔 잘 몰랐거든요^^;
앞으로도 좋은 리뷰 많이 남겨주시구
항상 즐독하시기 바랍니다
참~혹시 동서 책 중에서 추천해주시고 싶은거 있으심 부탁드려요^-^
(요샌 화형법정 읽고 있습니다 과연 어떨지...)
 
 
김혁호 2003-11-19 0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저역시 요즘 동서의 부활로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답니다. ^ ^
더군다나 최근 DMB의 출간예정목록이 300권 까지 나온걸 보고는 입이 찢어질 뻔 했죠 ^ㅡㅡㅡㅡ^
목표로 잡았다는 1000권까지 정말 나올런지는 알수 없지만, 지금까지의 행적만으로도 동서라는 출판사의 위대함에 경의를 표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홈즈, 뤼팽, 포와로 다음은 엘러리 퀸, 반다인, 딕슨카, 가드너 정도가 일반적인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 퀸은 XYZ4부작과 국명시리즈의 로마, 이집트, 네덜란드 정도... 반다인은 <밴슨 살인사건>, <그린 살인사건>... 딕슨카는 <황제의 코담배케이스>와 <세개의 관>... 가드너는 무조건 <토라진 아가씨>(해문에서 곧 재간할 듯 합니다)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 절대 책임지지는 못합니다. ^ ^;;

<화형법정>은 극찬하는 분도 있지만 저로선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더군요.(졸작이나 범작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요란한 명성에 비해 그렇다는 것이죠)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