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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개의 관 ㅣ 동서 미스터리 북스 90
존 딕슨 카 지음, 김민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품절
모자수집광 사건과 화형법정에 다소 실망했던지라, 이 작품도 전반부를 읽을 때까지는 좀 불안하였다. 딕슨카답게 아주 거창한 발단이었는데, 작가가 어떻게 수습할지가 걱정되었기 때문이다. 혹시 비밀통로 같은 걸로 대충 때우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데 기우였다. 추리독자가 딕슨카라는 작가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주 잘 알고 그 기대에 충실하게 부응하는 역작이다. 완전히 불가능해 보이는 사건을 펠박사가 아주 명쾌하고 멋지게 해결해 보인 것이다. 범인이 시도했던 트릭만으로도 제법 괜찮은 작품이 되었을 텐데, 작가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이 트릭을 이중삼중으로 꼬아서 더욱더 복잡하고 어려운 수수께끼를 만들어 내었다. 괴기와 불가능의 대가 딕슨카가 혼신의 힘을 다하여 작정하고 만들어낸 듯하다. 딕슨카 특유의 유머와 긴장감도 잘 조화를 이루어 중반 진행도 훌륭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이 작품이 철저하게 전격적인 추리소설 구도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품 초반에 친절하게도 아무개의 진술은 백퍼센트 진실이라고 가르쳐주고, 불가능 사건을 분석하면서 왜 미스터리 소설을 언급하느냐고 불평하는 페티스에게 펠박사는 “우리는 미스터리 소설 속에 있는 인물이며, 그렇지 않은 척하며 독자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오...”라고 대답한다.
유명한 펠박사의 밀실 강의도 아주 흥미로웠다. 작가는 이 작품에서 작품의 현실성을 어느 정도 희생해서라도 작가 스스로와 많은 미스터리 애호가들이 이상향으로 생각하는 황금기 본격추리소설의 전형적 모습을 추구한 듯 하다. 그렇다고 해서 이 작품이 현실성이 크게 떨어지는 탁상공론적 추리퀴즈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결코 아니다. 스스로 픽션임을 인정하는 장치들은 작가의 팬들에 대한 멋진 서비스로 추리광들을 미소 짓게 만드는 역할을 훨씬 더 크게 수행한다.
최고의 밀실 미스터리라는 칭호가 부끄럽지 않으며, 노란 방의 비밀과 능히 자웅을 겨룰 만하고, 한국에서 작가의 최상작으로 인정되는 황제의 코담배 케이스와 비교해도 그다지 못하지 않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