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돌 교수의 '나부터' 교육혁명
강수돌 지음 / 그린비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맞는 말이다. 이 책에 씌어진 대로 우리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의 가치를 절대화하는 교육이 아니다. 우리의 교육 현실은 자본이 써먹기 좋은 인적자원을 대량생산해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교육인적자원부'라는 말에 집약되어 있으며, 아이가 똑똑할 때 칭찬의 의미로 건네는 '영재'와 '인재'라는 말에도 학생을 '자원'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문제는 교육문제만으로 해결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교육은 교육이라는 본질 자체의 목적도 있는 것이지만, 교육의 목적이 다른 사회 제도의 수단이나 방법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많은 사회 분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면 아주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다. 몇 년을 주기로 해마다 대학입학 제도는 개선을 거듭하지만 별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대입제도가 개선되었다면 만족하는 사람이 점점 더 많이 늘어야할텐데 현실은 왜 그렇지 않을까? 내가 생각하건대 지금의 사회 구조를 그대로 두고서는 어떤 대입제도를 도입하더라도 결국 실패할 것이다. 좋은 대학을 가면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고, 자신의 학벌이 좋은 직장과 자신의 출세를 보장할 수 있는데, 세상을 편하게 살기 위한 첫 관문(關門)인 좋은 대학에 누가 목을 달지 않겠는가? 바로 여기,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으로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다는 믿음, 좋은 직장이 편안한 삶을 보장한다는 확신이 변해야 한다. 어떤 대입 제도를 만들더라도 좋은 대학을 들어가야 출세한다는 현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달라진 대학 입시가 결국 달라진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입시에만 영향을 받는 학교의 현장은 달라지지 않는 것이다. 

   비슷한 사례는 또 있다. 늘 나오는 이야기지만 공교육은 부실하다고 한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빠듯한 살림살이에 허리가 휘어져도 아이를 학원(사교육)에 보내야 한다고 불만을 털어놓는다. 학부모뿐만이 아니다. 심지어는 전임 정부의 교육'인적자원'부 수장조차도 학원선생님에 비해서 학교선생님들이 연구를 덜한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공식적으로 내뱉은 적이 있다. 이 말을 전해들은 교사들의 반응은 어땠을까? 한마디로 냉소, 그 자체였다. 그 다음에 던져진 선생님들의 말씀은 학교와 학원은 목적이 다르지 않는가?하는 반문으로, 이름난 교육철학자 출신의 교육부장관의 발언에 답했다.

   그러면 과연 우리가 믿고 있는 것처럼 공교육은 부실한가? 객관성을 가장하지 않기 위해서 미리 밝혀두지만, 그 부실하다는 공교육의 현장에 있는 나는 '그렇다', '아니다'라고 말하지 못 하겠다.(물론, 유치한 내 식구 감싸기 차원은 아니다.) 학부모들의 입장에서는 공교육에 불만이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는 원인이 공교육의 부실 탓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지금과 같이 모든 공교육의 내용과 제도를 대학입시가 좌우하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공교육이 만족스러워도 남들보다는 나은 대학을 갈 수가 없기 때문에(모두가 만족한다면 모든 학생의 수준은 같을 것이다.), 남들보다 조금 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또 다른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지만, 공교육에 문제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는 원인이 공교육의 부실 탓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부터' 교육혁명의 강수돌 교수는 주로 노사관계와 노동시장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분이다. 독자들은 이런 경영학 교수가 우리 나라의 교육 문제에 관한 책을 썼다면 의아하게 여길 만하다. 그러나, 경영학과 교수답게 우리의 교육 문제를 교육만의 문제로 한정지어서 생각하지 않고, 교육의 문제를 교육과 관련된 여러 분야, 교육-노동-경제-사회 분야의 문제와 관련지어서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이런 점이 이 책이 다른 교육 관련 책과 가장 다른 부분이다.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우리 교육의 문제가 가깝게는 대학으로 상징되는 학벌주의와 관련되어 있고, 학벌이 좋은 직장을 구하는데 핵심적인 요소가 되는 왜곡된 사회구조의 문제와 닿아 있다. 그러므로, 우리 교육의 문제를 교육내의 문제로만 해결하려고 한다면 다람쥐가 쳇바퀴를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이 책에서 아주 중요한 지적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우리의 삶의 속살들을 들여다보자는 것이다. 우리 삶의 목표가 더 좋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인가, 아니면 행복하게 사는 것인가? '나부터' 교육혁명은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끊임없이 경쟁하고, 경쟁자를 이기고-더 노골적으로 이야기하면 경쟁자를 밟고- 높은 자리로 올라가면 우리의 행복은 그만큼 더 커지는 것일까 물어본다. 

   이 부분을 읽었을 때, 나는 우리 학교 어느 반에 걸린 급훈이 생각났다. "태산을 넘으면 평원이 보인다." 제법 근사하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이 급훈이 가지고 있는 함의(含意)는 생각할수록 아쉬움이 남는다. 정작 중요한 문제는 태산을 넘어가는 과정이지 않은가? 더구나, 이런 구호가 학교에 걸려 있다면, 학생들에게 평원이 보일 것이라고 환상을 심어주기보다는 '정당하게', '최선을 다해서' 태산을 넘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일깨워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이런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강수돌 교수의 방법은 '나부터' 교육에 대한 자세를 바꾸는 것이다.(그래서 제목도 '나부터' 교육혁명인가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나부터라도 교육 이념이 인간을 자원의 개념으로 보는 관점이 아니라, '학교가 스스로 책임성 있게 더불어 살아갈 인격체가 되도록 도와주는 공간'으로 바뀌어야 하며, 졸업 후의 우리 삶의 방식이 '돈벌이 경제'가 아니라 '삶의 경제'로 확립되도록 의식과 제도를 '개혁'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 궁극적으로 교육의 문제는 아이들의 입장에서 바라봐야 해결책이 나온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강수돌 교수는 이런 자신의 생각을 가족들, 특히 세 아이와 함께 조치원 산골에서 실천하면서 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수돌 교수의 '나부터' 달라져야 교육 혁명이라는 외침이 공허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 있으면서 느끼는 강수돌 교수의 해결책은 너무나 아득하다.(만약에 강수돌 교수가 조치원에 직장을 구할 수 있는, 그래서 조치원에 살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았다면 지금의 교육적 실천이 가능했을까?). 결국 이 모든 교육 문제가 교육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총체적 문제와 함께 풀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평범하게 살아가며 용기있는 실천이 부족한 나에게는 교실에서 매일 만나는 아이들에게 교육에 대해 다른 관점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또 지금껏 '나부터' 달라진 사람들은 무수히 많았으나, 현실적으로 아직 그 힘은 미미하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 문제의 해결을 '나부터' 다른 관점으로 정한 것은 해결책의 전부(全部)이면서, 전무(全無)이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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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이최고야 2004-10-08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하기의 횟수를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번의 추천 만으로는 부족하네요.

느티나무 2004-10-08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찬이십니다. 이건 염치 없이 덥석 받기가 좀 그렇네요. ^^

요하니 2004-10-13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책을 알아 보시는 분 만나면 무조건 반갑습니다. 제가 만나기 어렵도다 뽑는다면
작은 것이 아름답다
생태적 경제기적
나부터 교육혁명
요렇게 세권일겁니다.

글샘 2004-12-18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교육이 부실한가? 부실하죠. 엄청 부실하죠. 학교에서 경쟁력있고 미래성 있는 무얼 가르치나요? 그런데 공교육이 부실한 이유는... 교사가 능력부족이라거든요. 근데, 그것도 맞는 이야기입니다. 사범대학에서 좋은 교사에 대해서 무얼 가르치나요? 그저 디립다 임용고시 준비해서 붙으면 선생이고 떨어지면 학원 강사고...

공교육이 질이 떨어지고, 학교가 해체되어 가는 건, 교사의 양성, 연수, 재교육 등 국가의 관리가 총체적으로 부실하기 때문에 빚어진 구조적 결과라고 생각해요.

느티나무 2004-12-20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샘님께 여쭙습니다.



1. 공교육이 부실하다고 할 때 부실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2. 교사의 능력부족도 쉽게 수긍이 가지 않습니다. 임용고시 문제가 크기는 하지만요, 아직 10년차 정도의 교사들에만 해당되거든요. 근데 이 사람들의 '교육력'이 어떻다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계속!!>

책읽어주는홍퀸 2005-02-07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의 키워드: 나부터 다른..^^ 존 글 잘 읽고갑니다..아,저 얼마전 가입한 사람이어요..첫인사드립니다요~서재 제목이 좋네요..사진두 멋지구요~그럼 또 놀러올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