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까닭인지 모르겠으나 차분히 리뷰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리뷰의 카테고리를 설정했다. 지금까지는 몇 편 되지도 않는 리뷰, 카테고리는 무슨, 하고 팽개쳐 두었으나 그냥 두면 더 써지지 않을 것 같아서 우선 리뷰 카테고리부터 정하고 앞으로는 꾸준히 리뷰를 정리해 두고 싶다. 먼 훗날 내 리뷰를 다시 읽게 된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를 상상하면서...

   카테고리를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 잠시 생각해 보았는데 책을 분야별로 나누어서 읽을 자신이 없기 때문에 일단 접고나니 딱히 생각나는 분류 항목이 생각나지 않았다. 그래서 책에 대한 나의 주관적인 평가가 잘 드러나도록 책에 대한 평점을 기준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해 보았다.

   그래서 제일 먼저 별 두개 주기도 아까운 책! 말 그대로 읽기 전에 책의 내용을 알았더라면 아예 읽지도 않고 던져두었을 책을 어쩔 수 없이, 속아서, 읽은 책에 대해 불평을 적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책을 고르는데 조금 까다롭기 때문에 이런 책을 쉽게 읽을 것 같지도 않다. 또, 리뷰도 나름대로 애정이 있어야 쓰는 것이니 굳이 이런 책을 읽고 리뷰를 쓸 일이 있을까? 싶기도 하다.

   두 번째 항목은 그저 그런 책들에 대한 평이다. 무난하지만, 약간 뒷맛이 부족한 책들에 대한 서평을 기록해 둘 공간이다. 제목은 '중간은 중간인데'로 달았다. 어감에서 느껴지듯이 책에서 약간 아쉬운 점이 남으면 기록해 둘 곳이다. 그래도 세상의 모든 책은 힘들게 나오는 것이고, 이 난세에 누군가의 마음에 다른 책과 비교해서 중간 정도의 존재감을 알리는 것도 대단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나름대로 까다로운 입맛이 가졌다고 자처하는 사람에게 받는 평가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세 번째는 이 정도면 아주 훌륭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나에게 여러가지 생각할 여지를 남겨두고, 다시 읽고 싶은 마음이 들고, 저자의 노고가 팍팍 느껴지는 책을 이 단계에 넣을 것이다. 별을 넷이나 단 책은 정말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를 비판하기 위해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칭찬하고 격려(?)하기 위해 글을 쓴다는 것은 글을 쓰고 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두 분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별 다섯 개. 살아가면서 이 책을 만난 행운에 고마움을 드릴 수 있는 책이다. 별 다섯 개 짜리 책은 내가 읽고 좋아서 남들에게 권하게 되는 책. 나는 이런 책을 읽어 온 사람이라고 자신있게 소개할 수 있는 책들이다. 두고 두고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니 리뷰를 통해서 내가 느낀 감동을 짧은 글로 표현해 두고 싶은 책인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 리뷰를 써두지 못한 책 중에도 내 마음에 깊은 감동을 준 책들은 많았다. 이제부터는 그런 감동을 흘려버리지 않고 소중하게 기록해 두어야 하겠다. 앞으로 시간이 많이 흘러간다면 나에게는 무엇이 남아 있을 것인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아하는 책들과 함께, 아름답게 늙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발~* 2004-06-28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기대 됩니다~^^ 참고해야겠네요.

심상이최고야 2004-06-28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카테고리가 참 독특하네요. 역시 창의적인 느티나무님.ㅋㅋ 리뷰 카테고리에 풍성한 리뷰가 가득 열리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