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을 생각한다, 가 나왔을 때, 언젠가 읽게 되겠지, 라는 생각만 하고 이상하게 책을 사게 되지는 않았는데, 연말에 프레시안에선가 '2010년 올해의 책' 이라는 타이틀을 보고 퍼뜩 정신이 들어 책을 샀다. 작년 말에 나름 열심히 읽었다. 엉뚱하게도 노무현의 독백-권력은 이미 시장으로 넘어갔다-은, 자조였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어떤 심정으로 한 말이지? 

   수도원의 죽음,을 읽게 된 이유는 명확하지가 않다. 아마 양철나무꾼님의 서재에서 봤었나? 아무튼 명확하지 않은 게 분명한 사실이다. 작년에 대지의 기둥을 읽고 뭐랄까 좀 힘들었던 기억이 나서 어떨까 싶었는데,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이 정도면 아주 만족한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도 프레시안에서 소개한 글을 보고 사서 봤다. 이런 책이 있는 지도 몰랐는데 덕분에 한 권 건진 셈이다. 여러가지로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예전부터 20대들을 질타(?)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는데, 정치를 '놀이'와 '게임'으로 생각하는 20대라는 부분을 보면서 그래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원래 놀이는 내가 불리하다 싶으면-혹은 재미없으면- 손 털고 나와도 되는 비일상적인 영역의 페스티발이 아닌가? 그럼 책임은? 20대도 책임을 생각해야 할 나이인 것은 분명하다고 보는데...... 

  

 

 

 

 

 

 

  

   아깝다 학원비,는 예전부터 사려고 봐 둔 책! 그 전에 소책자는 못 봤지만 이 책을 봤으니 소책자는 안 봐도 될 듯하다. 우리 사회는 자녀 교육에 관한한 이성이 작동하지 않는 사회. 피리부는 사나이를 따라가는 쥐떼와도 같다. 나도  내 아이들 어떻게 키울까 다시 고민해 본다. 그리고 내 수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도 생각해 봤다. 아빠와 함께 독서기록장 쓰기, 주중에 도서관 다니기, 구민운동장 산책하기.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활용하기...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겠다. 

   사소한 물음들에 답함,은 마노아님의 서재에서 보고 고른 책인듯 하다. 송경동, 송경동, 송경동... 용산참사, 기륭전자, 추락 부상... 전에는 뉴스에서 신문에서 얼핏얼핏 들었던 낱말들인데, 시를 읽으면서 저런 단어들이 하나로 쭉 꿰어졌고 나의 무심함에 부끄러웠다. 시를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 - 우리나라는 89년 노동자대투쟁 이후 얼마나 멀리 왔나. 이 시를 읽으면 우린 여전히 그 시대의 언저리에서 살고 있다는 느낌이다. 삶이 곧 시가 되는 사람의 흔적을 더듬는 일은 여전히 가슴 저리다.

   올해 책읽기- 일단, 시작은 좋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1-01-11 0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소한 물음들에 답함을 좋다는 입소문만 듣고 샀는데, 처음에 교감샘께 선물할 생각이었어요. 첫번째 시를 읽고서 그쪽 번지수가 아니구나...하며 제가 갖기로 했어요.^^;;;

느티나무 2011-01-11 09:31   좋아요 0 | URL
교감샘께 전해드렸으면 대박이었겠는데요.ㅋㅋ 아니, 이 책을 왜? 이런 생각을 하셨겠죠?ㅋㅋㅋ

양철나무꾼 2011-01-11 05: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지의 기둥이 왜 힘드셨을까요?
수도원의 죽음, 나름 괜찮죠?
어둠의 불도 읽을만 해요.

아깝다 학원비, 한권만 비껴가네요~^^

느티나무 2011-01-11 09:33   좋아요 0 | URL
드리마를 보면 주인공이 계속 위기에 빠지고 어떻게 어떻게 해서 그 위기를 넘기면 다음 위기가 나오고... 이런 구조가 반복되잖아요. 그런 구조가 무한 반복된다고 해야 할까?ㅋㅋ 끝까지 읽었는데, 마음이 좀 지치더라구요. [사실, 그래서 드라마 안 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