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나비( 노래는 류금신 또는 최도은)


불을 찾아 헤매는 불나비처럼 밤이면 밤마다 자유 그리워
하얀 꽃들을 수레에 싣고 앞만 보고 걸어가는 우린 불나비

오늘의 이 고통 이 괴로움 한숨섞인 미소로 지워버리고
하늘만 바라보는 해바라기처럼 앞만 보고 걸어가는 우린 불나비 

오 자유여, 오 기쁨이여! 오 평등이여, 오 평화여!
내 마음은 곧 터져버릴것 같은 활화산이여
뛰는 맥박도 뜨거운 피도 모두 터져버릴것 같애

친구야 가자 가자 자유 찾으러 다행히도 난 아직 젊은이라네
가시밭길 험난해도 나는 갈테야 푸른 하늘 넓은 들을 찾아갈테야 

오 자유여, 오 기쁨이여! 오 평등이여, 오 평화여!
내 마음은 곧 터져버릴것 같은 활화산이여
뛰는 맥박도 뜨거운 피도 모두 터져버릴것 같애

친구야 가자 가자 자유 찾으러 다행히도 난 아직 젊은이라네
가시밭길 험난해도 나는 갈테야 푸른 하늘 넓은 들을 찾아갈테야 


   내가 저 노래를 처음 들었던 때가 언제였더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러나, 들을 때마다 사람의 마음을 울렁거리게 하는 그 무엇인가가 있다. 아무튼 2002년, 2003년 계속 저 노래를 듣고, 따라부르며 사람을 자리에 앉아 있을 수 없게 만드는 노래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 노래에 맞춰 율동을 하고 나면 세상 시름을 모두 잊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오늘, 5시부터 서면 거리에 종이 한 장 깔고 4시간 반 동안 앉아 있었다. '문화 행사'가 흥겹고, 재미가 있어서 시간 가는 줄도 몰랐다. 역시 불나비도 있었다. 목청껏 부를 수 있는 '불나비'가 나와서 좋았다. 같이 있어준 사람들이 있어 외롭지 않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4-03-21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노래가 아마 '인터네셔널가'처럼 외국번안곡인 걸로 알아요. 저도 한때 저 노래 가끔 불렀었는데 등줄기를 훑고 지나가는 어떤 강렬한 에너지를 느끼게 해줍디다. 그래서인지 답답한 삶의 매너리즘에 빠졌다 생각하면 듣곤 합니다. 그럴때마다 뭔가 피드백되는 기분이고요. 암튼, 좋습니다. 해지기 전부터 대규모의 집회 있었는데 저도 오늘 저 노래 들었습니다.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 모두 열정에 불타올랐고, 집회의 흥분은 무르익어가고 도시의 축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어요. 문화, 의 힘이란 것이 뜻을 같이한 많은 사람들의 결속을 다져주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이 새삼 오늘 일만은 아닌 듯 합니다. 놀라워요. 그것이 역사를 바로세우려는 사람들의 힘, 바로 민중의 힘이라는 생각, 천천히 걸어오면서 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