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적이가 무엇이냐? 음.. 날적이는 일기장이다. 대학에 다닐 때 우리 과에서는 모두 날적이라고 불러서 나는 그게 입에 붙어버렸다. 일기는 날마다 적는 것이니까... 생각이 젊은 누군가가 '날적이'라는 말을 만들었겠지? 아무튼 지난 1년 동안 우리반 아이들은 돌아가면서 공책 두 권에 그 날의 일상들을 기록해 둔 날적이를 가지고 있다.
날적이는 홀수와 짝수로 나누어서 홀수 번호 학생은 홀수 번호 학생끼리 쓰고, 짝수 번호 학생은 짝수 번호 학생끼리 썼다. 한 명이 쓰고 나에게 내면 내가 간단한 코멘트를 달고 그 다음 차례 학생에게 전달한다. 그 다음 학생은 또 그 날의 일기를 쓰고 다음날 나에게 날적이 공책을 내는 것이다. 우리반은 이렇게 날마다 돌아가면서 일기를 썼다.
나는 날적이 공책을 통해 아이들의 삶을 합법적으로, 필요한 만큼만-또는 아이들이 보여주는 만큼만-들여다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내가 늘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부단히 일깨우는 좋은 상징물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1년 동안 우리 반 모두의 손때가 묻은 이 날적이와도 안녕할 시간이다. 마지막날 날적이 공책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할 지 걱정이다. 방학 때 컴퓨터에 기록으로 남겼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역시 게으름이 문제다.
우리반 날적이 공책
학기초에 거액(?)을 들여서 공책을 샀다. 1년 동안 꼭 이 공책에 소중한 우리의 일상을 담았으면 했는데, 4월에 한 번 잃어버리고 다시 산 공책도 있다. 이제는 공책 속지를 다 쓰고, 맨 뒷장에 공책을 덧붙여서 날적이를 쓰고 있다.
공책 속에 당부하는 말
공책 안쪽에 작은 메모를 붙여 두었다. 아이들이 날적이를 쓰기 싫을 때 한 번쯤 읽고 날적이를 쓰는 의미를 되새겼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날적이는 이렇게 쓴다
가능하면 한 페이지 정도에 내용을 써 오라고 해도 공책의 반이나 2/3정도에서 그만두는 것이 보통이다. 내가 날마다 읽으면서 빨간 펜으로 코멘트를 달아준다. 야간자율학습이 너무 지루할 때, 날적이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