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모처럼 아내랑 영화를 봤다. 얼마 전부터 기대하고 있던, 이창동 감독의 '밀양' -영화 속에서는 '비밀의 햇빛' 이라고 했었지. '비밀의 햇빛'이라... 머리 속이 복잡해진다.

   신애가 눈에 보이지 않는 건 믿지 않느냐고 묻는 약사에게 눈에 보이는 것도 안 믿는다고 말한 장면이 떠오른다. (그 때였나, 아니면 그 다음 약국에 들렀을 때였나)그리고 약국 창가로 걸어가 햇빛을 가리키며, 만지며, 여기 아무 것도 없다고 말할 때의 그 햇빛이다. 비밀스러운 햇빛. 사실, 어디에나 있으면서, 또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게(그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게) 햇빛이 아닐까?

   신애는 결국 그 햇빛을 찾은 것인가? [말하려는 건 이게 아니었는데] 그 햇빛에 절망한 것인가?

   송강호 연기는 뛰어나지만, 한국 최고의 남자배우라는 수식어가 붙어있다면 부족하다고 외국의 어느 평론가가 말했다는 걸 봤다. 보기 전엔 나도 그런가, 했지만, 영화를 보고난 후에는 문화적 언어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를 내린다는 것이 좀 무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말의 의미를 전달할 때는 더욱 그렇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 평론가는 송강호가 연기한 김사장이, 진짜,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아마 잘 모를 것이다.

   송강호의 그 말투, 아무렇지도 않게 툭, 툭 내뱉는 그 말투!(전도연은 송강호의 연기를 '허허실실 연기'라고 했다는 걸 역시 읽었다.) 경상도 억양 특유의 리듬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그 묘미를 완벽하게(?)-사실, 송강호의 고향이 경남 김해니까- 살렸다. 엄마와 통화하는 장면에서는 더욱 그랬다. 우리는 송강호가 말하는 장면만 보이면 웃음이 나왔다. (내가 우리 엄마와 통화할 때 저러지 싶었다.)

   아직도 완전히 감추지 못한 경상도 사투리 때문에 영화의 배역에 잘 어울리지 못한 적('쉬리' 볼 때 진짜 이상했다.)도 있었던 것 같지만, 이번 영화에서만큼은 송강호가 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은 최고였다.  배역이 감정의 폭이 넓지 않아서 주목을 덜 받았을 뿐이지만! 

   이창동 감독은 원래 소설을 참 잘 썼다, 깔끔하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푸른나무 2007-06-01 1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밀양 보고 싶습니다. 어제는 대학에서 학우들앞에서 제가 이창동 감독의 영화' 박하사탕' 영화감상회를 주도 했습니다. ^^ 영화 해설을 맡고 돌리고 토론하고 퀴즈도 내고 ... 그렇군요. 송강호의 연기는 경상도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리얼리티가 있는 게 아닐까요. ^^ 개인적으로 박하사탕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좀 오래됐지만 5월의 마지막으로 제가 선택한 영화였습니다.

느티나무 2007-06-02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밀양은 푸른나무님께서 보시면 좋아하실 듯 합니다. 박하사탕이요? 가슴이 먹먹했었지요^^ 마음이 아파서, 제대로 볼 수 없었어요. 불행이 예정된-이미 불행해진-사람의 삶이란 언제 떠올려 보아도 짠하잖아요. 오래 되어서 사실, 기억은 가물가물해요.ㅠㅠ 송강호 연기는 허허실실, 이라는 말이 딱~ 어울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