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미래수업 - 미래 비즈니스 환경의 5가지 트렌드
제이콥 모건 지음, 이현정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형태를 갖추고 있을것이고 회사가 처한 비즈니스의 환경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예측하는 내용이다. 당신이 다니고 있는 직장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한번 읽어 보길 바란다. 

 

1장에서는 미래 비즈니스 환경의 5가지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앞으로의 비지니스 환경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등장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사물인터넷이나 핀테크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기업의 환경을 변화 시킬것이다. 현재에도 스마트 폰으로 인하여 일상 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는데 앞으로는 기술의 발달로 재택근무가 확대되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또한 교통, 통신의 발달과 나라간의 교류가 활발 해지면서 사람들의 이동성이 증가하고 국경을 넘어 세계가 점점 가까워 질 것이다. 우리나라도 비자협정등을 통해 비자 없이 편리하게 갈 수 있는 나라가 많다. 다만 최근 유럽에서 일어나는 테러와 시리아 난민의 EU 진입으로 유로회원 국가간의 자유로운 이동성이 제한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연출 되고 있다.

 

 

 

" 1. 개방적인 행동 변화

2. 새로운 테크놀로지

3.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4. 이동성의 증가

5. 국경 없는 세계화 "

p26

 

 

 

"미래의 직원들은 평생직장을 고르고 경력을 쌓기보다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흥미를 느끼는 프로젝트를 골라 일하게 될 것이다." p140

 

 

 

 3장에서는 5년 후의 7가지 업무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 내용을 보면 개인의 자율성이 늘어나고 프리랜서가 늘어난다고 예측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 하는데 그만큼 조직이 유연해지고 개인의 자율성이 강화된다고 볼 수 있다. 배움에 대한것도 기존의 학교를 통한 배움이 아니라 여러 경로를 통하여 언제든 지식을 습득하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요즘은 평생학습 이라는 말이 있는데 성장기에만 배움이 있는 것이 아니고 빠른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평생 배워야 한는 시대가 올 것이다.

 

 

 

"원하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업무 유연성을 지닌다.

남의 간섭을 받지 않고 업무를 스스로 정한다.

사내 정보를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자유롭게 공유한다.

새로운 방식으로 협력하고 소통한다.

관리자의 위치에 있지 않더라도 누구나 리더가 될 기회를 얻는다.

'아는 직원'에서 '배우는 직원'이 된다.

원하는 대로 배우고, 또 남을 가르칠 수 있다."

p76

 

 

 

앞으로 인재를 돈으로만 유인하기엔 힘들 수 있다. 젊은 세대의 가치관의 변화로 젊은 인재는 돈을 최우선으로 여기기 보다는 여러가지의 조건을 보기에 돈으로만 유혹 할 수 없다고 본다. 앞으로 인재를 끌어들이려면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 연봉 보다는 삶의 질을 더 중시하는 젊은이들이 많기에 과도한 노동을 강요하기 보다는 삶을 질을 높여주기 위해 노동 시간을 줄여주고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는것이 인재를 유인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최상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금전적 보상을 내세우곤 했다. 규모가 큰 기업을수록 직원들의 연봉 및 기타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의 직원에게 이 이야기는 잘 통하지 않는다. 이전 직원들과 달리 높은 연봉보다 더 우선순위로 두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 이들은 유연근무 환경, 경력 성취 기회 등을 높이 산다.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기업들은 더 이상 높은 연봉만으로 인재들의 관심을 살 수 없게 되었다." p233

 

 

 

"그렇다면 미래의 기업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해외에 직원을 파견한다.

소규모 팀을 유지한다.

사내 기업가를 키운다.

인력을 하나로 연결한다.

소기업처럼 운영한다.

직원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한다.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한다.

언제 어디서나 혁신을 주도한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한다.

여성 리더의 비율을 높인다.

조직도를 수평적으로 만든다.

독자적인 스토리를 만든다.

학습 및 교육을 민주화 한다.

이윤창출보다 번영에 주력한다."

p238

 

 

 

앞으로도 혁신이 기업을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기존의 틀에 안주하거나 타성에 빠져 변화하지 않는다면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매우 빠른 미래에는 살아 남기 힘들것이다. 그래서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규모 팀을 유지하거나 사내 기업가를 키운다거나 직원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하게 대응하거나 수평적 조직도를 만드는 것이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할 행동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