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탈놀음 즐기기-수영야류 -

  영남지방에는 3가지의 탈놀음이 전승되고 있다고 한다. 낙동강을 중심으로 상류에는 하회 별신굿이, 낙동쪽 서쪽에는 오광대가, 동쪽에는 들놀음(야류)이 그것이다.

  나는 세가지 탈놀음 중 부산 지역에서 전승 공연되고 있는 수영야류와 동래 야류를 보았다. 먼저 수영야류


  10월 8일, 1시부터 2시까지 벡스코 앞 마당에서 수영야류 공연이 있었다.

  수영야류는 부산 수영구에 전승되어 오는 민속극이다.

  현재 공연하고 계신 분들은 기능 보유자 3분(수양반 역을 맡으신 태덕수, 괭과리 치시는 윤추만,영감역을 맡으신 조흥복)과 일반인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내가 앉은 곳이 공연하시는 분들의 베이스캠프 앞이었는데 주요 등장인물들과 사진도 찍고 인터넷에서 뽑아간 자료들 중 잘못 된 자료들이나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이분들의 도움을 받아 가며 공연을 관람했다.


  널찍한 마당에서 한마당놀이를 시작으로 수영야류 공연이 시작되었다. 농악대 , 팔선녀, 각 마당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이 모두 나와 음악에 맞춰 흥겨운 춤을 한바탕 추었다. 괭과리 소리, 북소리가 울리자 마침 벡스코에서 국제적인 행사가 열리고 있었던지 지나가던 외국인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쳐다 보았다. 그런데 대부분의 관객들이 햇볕 때문에 놀이마당과 멀찍이 떨어져 앉아 있다. 놀이꾼과 구경꾼이 함께 즐기던 공동체 놀이가 구경꾼, 놀이꾼이 따로 놀게 생겼다.

(동래야류 다른 점은 팔선녀가 놀이 전 마당에 등장한다는 것이다)

 

놀이는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과장은 양반 과장.  수양반, 차양반, 셋째 양반, 넷째 양반, 종가도령이 놀고 있는데 말뚝이가 등장을 한다. 말뚝이가 양반들을 조롱하는 재담이 재미있다는 데 멀찍이 떨어져 보는 바람에 못 들었다.

  둘째 과장은 영노과장. 시커먼 옷을 걸친 ‘저승의 사자’ 같이 생긴 영노(상상속 동물)가 등장해서 백성들을 괴롭히는 수양반을 잡아먹는다.

(영노가 수양반을 위협하고 있는 장면)

  셋째 과장은 할미, 영감과장. 수영야류에서 하이라이트는 제 3마당이었다. 1시간 공연에서 20분 정도가 할미 영감마당 공연에 소요되었다. 공연하시는 분 말로는 제대로 하면 제 3마당만 해도 1시간 10분정도가 소요 된단다.

  할미가 영감을 찾아 다니다가 영감을 만나 흥겨운 춤을 추다가 퇴장하자 영감이 제대각시(첩)를 데리고 들어와 노닥거리고 있다. 그때 본처가 등장해서 제대각시를 영감으로부터 떼 놓는다. 영감과 할미만 남자 영감이 자신이 없는 사이 자식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안부를 묻는다. 그러자 할미가  솔방울에 맞아 죽고 .....애지중지 하다 죽고 아무튼 다 죽었다고 한다. 그러자 화가 난 영감이  할미에게 발길질을 했는데 할미가 그 길로 쓰러져 못 일어난다. 당황한 영감이  용하다는 의원을 부르고, 눈먼 봉사를 불러 굿도 해 보지만 이미 숨이 끊어졌다. 동네 사람들이 상여를 매고 장례를 치르면서 3마당이 끝난다. 제 3마당은 70년 이전까지만 해도 내가 살던 고향에서도 더러 볼 수 있었던 일부 처첩제도의 폐단을 보여주었다. 할미와 영감의 재담도 재미있고, 눈먼 봉사가 등장할 때 몸짓도 우스광스럽다.

(할미가 죽어서 장례 치르는 장면)

 넷째 과장은 사자춤 과장. 자그마한 범이 덩치 큰 사자를 자꾸 건드리며 귀찮게 하자 사자가 범을 잠아먹는다.

 

 

 공연하는 동안 인라인을 타는 아이들과 오고 가는 사람들로 놀이에 제대로 집중이 안될 만큼  산만했다. 그런데다 빙둘러 앉아 공연을 즐길 수가 없고 멀찍이 떨어져 그냥 멀뚱멀뚱 바라 보려니 공연하는 사람들도 보는 사람들도 흥이 나지 않아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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