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  임필성 

출연 :  송강호, 유지태, 김경익, 박희순, 윤제문

 

아문센이 남극점을 처음으로 밟았다는 것, 비슷한 시기에 스콧도 남극점을 향해 출발했지만 중간에 목숨을 잃고 대신 죽을 때 까지 써 내려간 일기장을 남겼다는 것, 남극 킹조지섬에 세종기지가 있다는 것이 내가 남극에 대해 알고 있는 전부다. 그래서 남극이 궁금했다.

  그런데 동생도 ‘남극’이라는 제목에 호기심이 일었던 모양이다. 가족들과 함께 저녁밥을 먹고 단체로 봤던 영화 ‘남극일기’ 근데 참 지루하고 재미없다. 송강호를 믿고 유지태를 믿고 인내심을 갖고 보려 했지만 하품이 나온다. 송강호의 열연에도 불구하고. 공포물도 아니고 추리물도 아니고...감독이 무엇을 말하려고 했는지 모르겠다.  끝없이 펼쳐진 남극의 설원과 한계에 다다른 인간들이 이성을 잃었을 때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 지를 모습을 지켜본 것 밖에.

  

  남극점이나 북극점에 도달하기 위해, 에베레스트를 무산소 등정을 하다가 목숨을 잃었다는 기사를 잃으면 나는 의문이 들곤 했다. 자신의 목숨을 걸고 과연 저 곳을, 저 산을 오를려고 했던 까닭은 무엇일까? 아마도 그들 나름의 절실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등반하는 동안 그들의 최대의 목표는 등정에 성공하는 것일테니까.

  남극일기를 보면서도 역시 그런 생각을 했다. 6명의 대원들이 차례차례 목숨을 잃어갈 때 남은 대원들이 등반대장에게 말한다. 그만 돌아가자고,. 이런 상황에서 ‘도달불능점’에 도달하면 무슨 의미가 있냐고? 그러나 등반대장 송강호는 등정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6명의 대원이 2명으로 줄어들어도 그 목표는 포기하지 않는다. 기어코 극점에 도달했지만 참으로 허무한 모습이다. 밋밋한 땅에 ‘도달불능점’을 표시하는 깃대하나만 꽂혀있다. 뭔가 대단한 것이 있을 줄 알았는데 나 만큼이나 기막혀 하는 민제. 실제 극점을 등정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허무할까?


  감독은 목표에 도달하기 까지는 엄청난 역경과 고난이 뒤따른다는 것, 그렇지만 좌절하지 않고 목표점을 향해 가다보면 언젠가는 목표점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이 영화를 만든 듯 한데 조금 억지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