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여행은 도저히 짬이 없어 못 갈 것 같고 ‘샤갈 전’과 ‘달리’ 전시회는 어떻게든 보고 싶었다. 그런데 1월 16일날 전시가 끝난 ‘샤갈전’은 끝내 못봤다. 그런데 1월이 말에 절반 정도의 아이들 수업을 다른 선생님께 인계하고 나니 조금 숨통이 트여 오늘 오후에 달리 전시회를 보러 갔다.

  입구부터 색다르다


('누구일까요? '다른 이미지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이 되었다)

 

  ‘상상력의 천재 살바도르 달리, 태양보다 강력한 그의 삶과 예술을 느껴보세요’

  라는 테마를 읽고 들어가니 입구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조각상이 있다. 이상한 세계로의 여행이 시작될 모양이다. 앨리스 머리가 수많은 장미로 뒤덮혀 있고 목을 보니 장미가 만발한 나무 한 그루다. 기발한 상상의 천재답다. 그 옆에는 그 유명한 '시간의 단면'-나무 가지에 시계가 빨래처럼 축 늘어져 널려 있는-이라는 작품도 있다. 사진으로 보던 달리의 작품들을 실제로 보니 전율이 인다.


 

 달리는 개미를 ‘죽음’, 강낭콩을‘생명’, 지팡이를 ‘남성’ 또는 현실과 비현실을 이어주는 상징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여성 몸을 소재로 한 조각 작품 대부분은 지팡이가 바치고 있었는데 버팀목인 남성이 있어야만 여성이 하나의 완전한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뜻이라던가....달리는 여성들의 주체할 수 없는 성적 욕망을 서랍을 통해 표현했다.빼꼼이 연 서랍을 통해 여성들의 성적 욕망을 분출하고 있다.달리의 작품들은 온갖 기발한 상상들도 표현되어 있어 난해했는데 상징을 알고 그림을 볼 때 어떤 상징이 쓰였는지를 살펴보면서 보니 조금씩 이해가 된다.



  달리는 그림을 여러 가지 기법으로 표현을 했다. 수채화, 콜라쥬, 석판화, 목판화....그래서 디자이너들은 달리의 작품을 보고 많은 영감은 얻는단다. 달리가 디자인한 가구들도 재미있다.매 웨스트라는 배우의 입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든 ‘매 웨스트 입술 소파’, 아내 갈리와 마주보고 있고 싶어 만들었다는 누운 S자 모양의 소파... 달리만의 독특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모든 예술작품에 빛을 발하고 있다.


   달리가 민들레 홀씨를 들고 귀에 꽃을 꽂고 있는 사진이 있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귀에 꽃을 꽂고 있는 사람은 ‘미치광이’로 보듯이 스웨덴도 그런가 보다 .달리는 미치광이가 보는 세상(보통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고, 느꼈다고 하는)을 그린다고 했다는 데 달리답다



  달리의 예술작품들을 보고 있자니 정말 ‘이상한 나라’에 온 것이 아닌가 착각이 든다. 달리의 사진들을 보니 표정 하나하나가 예술이다. 평범한 모습이 하나도 없다.

  ‘달리 생각하시오’ ‘달리’의 이름답게 달리의 작품들을 보니 세상이, 사물이 달리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