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천성산 구간’통과를 놓고 환경단체와 철도공단간의 지루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수경 스님을 비롯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목숨건 투쟁으로 잠시 주춤하는 듯 하더니 경부 고속철 경남 양산 천성산 구간 공사 재개 여부에 대한 법원의 선고(15일 예정)를 앞두고 공사를 반대하며 도룡뇽 소송을 낸 원고측 입장과 공사 재개를 주장하는 피고측 입장이 팽팽이 맞서며 서로의 입장을 알리는 여러 가지 행사를 벌이고 있다.

  도룡뇽 소송을 낸 원고측은 원고측 대로 그동안의 반대 서명 운동과 더불어 ‘도룡뇽 소송 승소를 기원하는 미사도 드리고 1000마리 도룡뇽 자수(한땀한땀 수놓은 것)를 앞세우고 행진하는 ’도룡뇽의 함성 퍼레이드‘ 행사를 가지기도 하고.만약 재판 결과가 ’공사 재개‘로 나와도 ’공사 중지‘를 계속 관철한다는 입장이고,

  철도공단측은 천성산의 터널 공법은 훼손되는 산림면적이 일반 토목공사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고 습지등 지표면의 생태에 영향이 미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천성산 외의 구간을 통과 할 경우 재산. 자연피해가 더욱 커진다는 주장을 하며 팽팽이 맞서고 있고.

  답답하다. 대한 민국에 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천성산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면 좋을까?

  수경스님을 비롯한 종교인들의 3보 1배 국토 종단을 보면서 저렇게 목숨 건 투쟁을 하며 천성산을 지키려고 하는 까닭이 뭘까? 단순히 천성산 곳곳에 살고 있는 수많은 생물들과 천성산에 기대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 뿐 만아니라 천성산이 거기 있으므로 우리는 돈으로 헤아릴 수 없는 많은 혜택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파괴를 막아야 한다는 정도 이상의 깊은 뜻이 있을 것이다

  얼마 후면 쌍방 입장의 조정을 거쳐 도룡뇽 소송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 결과가 고속철 공사재개로 마무리 된다면 이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또 얼마나 많은 산들이 자연이 경제논리에 의해 파괴될지 걱정스럽다.

자연을 파괴하기는 쉬워도 그것을 복원하는데는 몇 백배의 시간이 돈이 들텐데.

  어떻게 하면 천성산을 살릴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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