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0은 장애인의 날이었다. 과학 상상글 쓰기를 끝내고 내가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아이들에게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생활을 조금이나마 체험해 볼 수 있는 수업을 했다.
저학년에게는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를 읽고 3분동안 귀 막고 가만히 있어보기, 3분동안 눈 감고 귀 막고 가만히 있어보기, 선생님 입 모양만 보고 무슨 말인지 알아맞춰 보기, 지폐 만져보고 얼마짜린지 알아맞춰 보기 등의 활동을 했다. 그리고 고학년들은 '루이 브라이'를 읽고 점자 만들어 읽어보기, 동전과 지폐를 만져 보고 얼마인지 알아맞추기등을 했다.
활동수업을 하고 나서 아이들은 답답하고 세상이 텅 빈 것같은 느낌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각 장애인들은 밖에 나가면 정말 위험할 것 같아요. 라고 했다. 평생을 그렇게 살아가야하는 장애인들은 어떨 것 같니?라고 했더니 막막할 것 같단다..고학년들은 책 한 권을 읽으려면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의 몇 배의 시간이 걸릴 것 같고 만원 짜리 지폐의 점자 동그라미가 너무 가까이 붙어 있어서 3개가 2개 같이 느껴져 물건을 사고 돈을 줄 때 잘못 줄 수도 있겠다고 했다.
그러면 시각 장애나 청각 장애를 가진 친구가 우리 학교로 전학을 온다면 나는 어떻게 의사소통을 할 것인지 그 친구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 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기를 했다. 입을 크게 벌리고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기. 글자를 써서 의사 전달하기, 표정과 수화로 말하기 등등,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장애인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 다만 신체가 불편할 뿐이라는 것을 조금이나마 느끼는 것 같아 참으로 뿌듯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