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왕따 일기 파랑새 사과문고 30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보면 '양파'라는 별명을 가진 아이가 왕따를 당한 일을 일기로 써 놓은 이야기 같다.그런데 '양파'는 '양'가 성을 가진 아이와 친하게 지내는 아이들의 무리를 칭하는 말이다. 기발하다.

학교마다 미희 같은 아이들이 있다. 그 아이를 좋아하지 않으면서도 그 아이가 어울려 노는 무리에 끼고 싶어한다. 미희처럼 자기를 따르는 무리들에게 대 놓고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사달라고 한다거나 자신의 잘못을 그 무리 중 한 명에게 덮어씌우지는 않지만 놀이를 주도하고 자기 마음대로 규칙을 만들어 놀고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는 그 놀이에서 제외 시킨다.

왕따를 주도하는 아이를 따르는 무리들은 정화처럼 자신이 왕따를 시키는 무리에 들어있다는 사실에 안도하면서 왕따를 주도하는 아이를 따라 왕따 시키는 일에 가담한다.정화도 왕따 대상이 된 아이를 대 놓고 왕따를 시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왕따 대상이 된 아이가 당하는 부당한 일들을 애써 외면하고 모른척 한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대 놓고 왕따를 시키지는 않더라도 왕따를 주도하는 인물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비굴한 행동인지 깨닫게 한다. 

정화가 용기를 내어 미희의 부당한 요구를 거부하면서 자존감을 조금씩 회복하듯,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왕따 주도 인물과 그 무리 속에서 잊고 있던 자존감을 조금씩 찾아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