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사의 눈물을 보았다.’ 를 읽고

 

이 책은 세 3세계 어린이들의 실태를 알 수 있는 책이자, 그 나라가 그러한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는 역사적인 배경을 알 수 있는 책이다. 거기다가 가슴 저 밑 바닥에서 잠자고 있던 선한 마음까지 일깨워 준다.

  내가 가르치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 권장도서였던 이 책을 방학동안 중 3학년 학생들에게 읽어보게 했다. 평소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는 감성적인 책을 싫어하는 한 아이는 책 제목을 보고 벌써 “이런 책은 읽기 싫은데요.” 했다. 그래서  그랬다.

  “ ‘천사의 눈물’이라는 단어 때문에 그런 모양인데 그것 때문에 이 책 읽어라는 거 아니거든. 미얀마나 스리랑카, 우간다 같은 나라들이 지금과 같은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는 역사적인 배경이 나오니까 그걸 위주로 봐라.네가 관점을 달리해서 보면 세상을 이해하는 데 아주 도움이 되는 책이다”

  마지못해 이 책을 빌려 간 아이랑 1주일 후에 수업을 했다.

  “샘, 돈 벌면 우간다 애들 좀 도와야 겠어요.”

  “잉~ 네가 천사의 눈물을 봤단 말이지.역쉬~”

 

  이 아이는 한국영재학교에 원서를 넣을 수 있을 만큼 공부를 잘한다. 그런데 같이 공부하는 여자 아이들한테 “니 진짜 인정머리 없네.” “잘 난 척 좀 그만해라.”는 소리를 수시로 듣는다. 그런데 이 아이는 이기적인 아이가 아니다. 자기 속을 있는 그대로 내 보이는 걸 극도로 싫어하다 보니 오해를 받는다. 어떤 사안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도 이 녀석이 삐딱선을 타서 찬물을 끼얹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마다 난 그런다.

  “나는 니가 아무리 삐딱하게 굴어도 네가 괜찮은 애라는 걸 알거든.”

   이 책을 읽고 와서 이 아이가 우간다 아이들을 도울 것이라는 말을 듣고 놀라는 여자 아이들에게 그랬다.

  “봐라. 내가 그랬제. 얘 속에 천사가 많이 살고 있다고.”

 

  또 다른 아이는 방학 때도 학원 숙제 때문에 너무 힘들었는데 이 아이들보니 자기는 배부른 투정을 하는 것 같단다. 청소년기 아이들에게 한번쯤 읽어 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