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송원

대마도 역사 자료관이 휴관이어서 시간이 남을 것 같아 가이드에게 물었다. 혹시 만송원 가냐고. 만약 안간다고 했으니 대충 위치를 가르쳐 주면 혼자 다녀올려고 그랬다. 그런데 대마도 역사 자료관을 못 본 대신 만송원에 간단다.어제 오따쯔미 신사와 더불어 인상깊은 여행지로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일본 3대 묘지 중 하나인 만송원(반쇼인)은 일본 3대 묘지중의 하나로 일본 국가사적으로 지정 된 곳이다. 초대 번주 요시토시를 기리기 위해 지은 사찰로 사찰 안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같은 일본 역대 장군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사찰 오른쪽으로 난 계단을 오르면 제 10대 번주 사다쿠니부터 32대번주 가족들의 묘가 있다. 묘로 올라가는 곳에는 아름드리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데 수령이 1600년이나 된다는 삼나무도 있다.



  만송원은 사찰이지만 우리 나라와 다른 점이 참 많다. 인왕상이 지키고선 천왕문으로 경내를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옆문으로 들어간다. 경내에는 조선시대 신문고와 같은 역할을 했다는 칸코가 있다.



삼태극 모양의 북을 똬리를 튼 용이 힘차게 올라라오고 있는 조각이 새겨진 기둥이 바치고 있다. 안내판에는 이 북을 칠 일이 없어 새들만 놀다갔다고 적혀있다.

법당 안에는 고려시대 건너간 우리 나라 불상을 모셔 놓았다. 불상 옆이 아닌 복전함 왼쪽에 조선 임금이 일본과 조선이 다시 국교를 맺을 수 있게 애써준 당시 대마도 번주 ‘쇼우요시토시’의 죽음을 애도하며 하사했다는 지장 보살이 왼쪽에 빨간 턱받이를 하고 있다. 우리 나라 법당 모습과 많이 다른 모습이 색다르기도 하고 낯설기도 하다.





 법당 한켠에 조선시대 임금이 하사한 제사용품 삼족구(향로,화병,촉대)도 있다.



향로도 멋스럽고 특히 촉대 모습은 아주 독특하다. 벽에 조선 국왕이 하사한 것이라는 설명을 붙여놓았다.

 법당 건물 건물 정면에 일본의 귀족 가문의 문양으로 쓰인다는 등나무 문양이 조각돼 있다. 난 처음에 이것이 포도 덩굴인줄 알았다. 여행에서 돌아와 자료를 찾다보니 등나무였다.



법당 건물에서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 130여개의 계단을 올라가니 영주와 그 일족들의 묘가 있다. 



 


 번주와 그 일가족들의 무덤이라 다르긴 다르다. 아침에 갔던 국분사는 공동묘지 같은 느낌이 들었고 오전 답사 때 봤던 서산사 납골당은 가족묘 같았는데. 
그런데 묘지 주변에 크고 작은 나무들이 너무 많아 맑은 날인데도 햇볕이 들지 않고 습하고 어둡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보면 명당 자리는 아니라고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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