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기 전통 과학 시리즈 3
강영환 글, 홍성찬 그림 / 보림 / 199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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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쓰여진 책이라 그런지 지식과학류의 책에 흥미가 없는 4학년 아이는 지루해 했다. 그런데 5학년 아이들에게 읽어보게 했더니 집이 발달해 온 과정까지는 대부분이 재미있게 본다. 5학년 사회 책에 전통집에 관한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다.

 지역별 집 구조가 다른 까닭이나 재료가 다른 까닭 등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깊이를 더해 집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왜 집이 움막에서 초가집, 한옥으로 발달해 왔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전통 집을 짓는 방법이나 다양한 전통 집의 구조 등을 그림과 글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다.

 

 집이 발달해 온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느낀다. 우리 조상들이 움막이나 초가집의 단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과정을 통해 발달한 것은 무엇인지, 우리 조상들은 얼마나 슬기로운 사람들인지.그런데 집짓기 부분은 좀 지루해 한다. 한옥을 한번도 본 적이 없는 아이는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그려보게 했더니 서양집이 아닌 한옥의 장점과 서양집을 장점을 혼합해서 그렸다. 전통 집에 관한 심화 학습을 위한 책으로서 손색이 없다. 이 책을 읽고 전통 한옥 마을로 체험학습을 가 보는 것도 좋다. 물론 이 때도 이 책이 요긴하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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