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엘 갔다가 영숙 언니네서 하룻밤을 잤다. 이 언니는 답사 동호회에서 답사를 갔다가 만난 언니다. 자주 만나진 못해도 내가 서울에 갈 때 자고 오기도 하고 느릿느릿 걸어서 종로 일대 유적지나 뒷골목을 함께 답사 해 주시는 고마운 분이다.

 

 

그런데 자고 일어나니 언니가 아침밥 먹고 명동 성당엘 가잔다. 뜨아한 표정으로 쳐다보니 “명동 성당도 근대 문화재야. 이 언닐 위해 친구가 특별 미사 부탁 드려놨대.그래서 거길 갔다가 놀러 가야돼.” 그랬다. 언니는 내가 천주교 신자가 아니라서 가길 꺼려하는 줄 알았나 보다. 뜬금없이 명동 성당에 미사 드리러 가자고 해서 잠시 당황했을 뿐인데.



(명동성당-성모마리아상을 모셔 놓은 곳에서 찍은 모습.첨탑이 있는 부분은 공사중이라 공사 중인 곳이 잘 보이지 않는 이곳에 찍었다)

 

  나는 오래전부터 내가 종교가 필요해서 선택을 한다면 천주교가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했었다. 그런데다 요즘들어 나와 친한 샘도 성당엘 다니길 권유했고, 물론 영숙 언니도 성당 다니는게 어떻겠니라고 해서 생각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그런데 뜻하지 않게 영숙 언니 따라 그야말로 얼떨결에 성당을 가게 되었다. 좀 놀라긴 했지만 기꺼이 즐거운 마음으로 따라 갔다. 언니가 요즘 몸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걱정도 되고 했는데 잘 됐다.

  명동 성당 병인박해 당시 믿음을 지킨 순교자들의 유해를 안치해 둔 지하 성당(고해소)에 가서 미사를 드렸다. 경건하고 좋다. 타 종교에 대해 배타적이지 않은 종교라 무엇보다 좋다. 미사를 드리는 과정에서 보니 불교랑 닮은 점이 많다. 편안한 마음으로 천주님께 언니 건강 보살펴 달라고 빌었다.

(지하성당-토요 미사 드리는 곳.안에는 순교자들의 무덤이 있다. 미사를 드릴 동안 유해를 안치한 입구 문을 열어두었다가 미사가 끝나니 닫았다)

  미사를 드리고 나와 언니가 내부에 들어가서 보고 살펴보고 오란다. 살금살금 내부로 들어서니 다행히 미사 드리는 시간이 아니다. 곧 결혼식이 있을 모양이다.휘 둘러보니  고딕 양식의 웅장한 아치가 줄지어 늘어서 있다. 전통적인 아름다움이 있는 절만 보다가 명동 성당 내부를 보니 색다른 아름다움이 있다. 



명동 성당을 나와 걸어서 종묘랑 창경궁을 둘러보고 걸어서 운현궁과 삼청동 특색있는 박물관들을 둘러 봤다.오늘 내가 가고 싶다고 한 곳은 장신구 박물관과 티벳 박물관. 그런데 언니는  내 취향을 참 잘 안다. 내가 골목골목 걸어서 다니는 걸 좋아한다고 서울의 이면을 볼 수 있는 골목길을 지나 근대 문화재가 띄엄띄엄 늘어선 길을 걸어 아트선재센트가 있는 골목으로 들어선다.참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