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천 박물관에서 본 눈높이 교육-

 

  ‘또 하나의 도구 골각기’ 전시회를 보러 복천 박물관에 갔다. 간 날이 금요일, 오전이었던지라 부산 시내에 있는 유치원, 어린이 집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견학을 많이 와 박물관 앞 쉼터는 시끌벅적했다.

  전시실 안에도 유물들을 둘러 보는 아이들 줄이 끊이지 않았다. 4살 정도의 어린 아이부터 7살 정도의 아이까지 선생님 뒤를 따라 유물들을 보며 가고 있었다. 견학 오기전에 박물관에서 지켜야 할 일을 교육 받은 아이들은 한참 개구쟁이 짓을 할 나이인데도 제법 의젓했다. 그런데 아이들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며 멀찍이 떨어져서 사방을 둘러보다 인솔 교사들이 아이들과 나누는 대화를 듣게 되었다.

  철기 시대 유물들(농기구들)이 있는 곳에서 한 선생님은 예닐곱살 쯤 돼 보이는 아이들을 향해 ‘이건 철기 시대에 쓰던 도구인데....’ 라고 설명을 했다. ‘철기시대’,‘도구’ 같은 낱말을 아이들이 알아들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지. ‘이건 쇠로 만든 건데 농사지을 때 쓰거야. ..... ’라고 설명해 주면 좋을 텐데...

  그 다음 선생님은 그냥 아이들이 이끌고 쓰윽 훑어보며 지나갔다. 아이들도 저희들끼리 장난을 치며 그냥 따라갔다. 박물관에 아이들을 데리고 온 목적이 뭔지... 
  그 다음 선생님은 한 아이가 “저건 뭐예요? 선생니임~ 저건 뭐예요?” 끊임없이 묻는데도 핸드폰 메시지 확인하느라 아이의 질문을 무시하며 지나갔다. 아이도 알기를 포기하고 그냥 따라갔다. 
  .....

  그런데 거의 마지막 무렵에 오신 한 선생님은 달랐다. 한 아이가 말 가리개, 말 갑옷 등을 걸친 말앞에서 말머리 가리개를 가르키며 선생님께 물었다.

  “선생님, 저게 뭐예요?”

  그러자 그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질문을 했다.

  “얘들아, 옛날에 장군들은 뭘 타고 전쟁을 했을까?”

  “말 타고 했어요.” 
  “그런데 장군이 탄 말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

  “ 장군이 죽어요.전쟁에 져요”

  “그렇지. 옛날에는 전쟁할 때 화살을 쐈거든. 말이 화살을 맞으면 죽겠지.”

  “그래서 저렇게 말 머리 다치지 말라고 쇠를 만든 가리개를 씌운거야.” 

  .... 


  아이들이 재잘재잘 질문을 하면 선생님은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나름대로 아이 눈높이에 맞춰 성의있게 대답해 주었다. 보고만 있어도 흐뭇했다. 그 선생님께 배우는 아이들은 참 복 받은 아이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