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브라운을 위한 청원과 시민불복종 -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정치평론집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지음, 서경주 옮김 / 지에이소프트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존 브라운을 위한 청원과 시민 불복종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정치평론집. 시민의식
헨리 데이비드 소로 지음. 서경주 옮김
지에이소프트. 2017




헨리 D, 소로 탄생 200주년 기념 출간

국내 최초로 헨리 D. 소로의 정치사상이 담긴 존 브라운을 위한 청원, 존 브라운의 교수형 후의 논평, 존 브라운 최후의 나날들 수록된 책이다. 담긴 내용들만으로도 충분히 기대된 책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월든>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그가 가졌던 생각들과 실천은 매우 매력적인 사람이었기에 그가 저술한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자연스러운 이끌림이기도 하다. 늘 궁금했던 내용이었기에 몰입하며 천천히 되뇌며 읽어간 책이다. 책 두께는 두꺼운 편이 아니라 빠른 독서도 가능하지만 그러고 싶지 않았던 책이었다. 자주 멈추게 되는 글귀들은 자꾸만 독서를 멈추게 하였고 여러 번 되뇌며 그의 글귀들은 기억에 자리 잡아가는 시간들을 충분히 주어가면서 읽어간 책이다.


헨리 D. 소로 탄생 200주년이라는 책표지의 문구는 또 한번 설레게 한다. 가족들도 무슨 책을 읽고 있나 궁금해하면서 이 책에 대해서 묻기도 한 책이며 청소년 자녀에게는 이 책의 사진 자료들과 각주들을 보여주면서 간략하게 소개하며 정리해주면서 이 책과 이 책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책이기도 하다.

존 브라운. 이 인물에 대한 소개 글도 실려있는 책이다. 성장한 배경, 종교적 관점, 여러 활동들이 담긴 책이다. 그에게 비난을 퍼붓는 사람들이 있었던 시대를 함께 이 책을 통해서 여행해보게 된다. 그 시대의 역사와 그들이 하였던 전쟁들과 여러 인물들의 발언과 정치, 언론들이 존 브라운을 위한 헨리 D. 소로의 글을 통해서 많은 것들을 읽어가나게 해준다.


자연에 관심이 많았던 헨리 D. 소로가 존 브라운을 위한 청원을 하는 계기도 충분히 내용에서 읽어갈 수 있었으며 헨리 D. 소로의 생각들을 정리해볼 수 있었던 내용들이 담긴 책이다. 정부가 바라보는 관점이 무엇인지도 차분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남부와 북부. 그들에게 필요했던 정치적, 경제적 관점, 종교적 모순을 면밀하게 들여다보는 시간이기도 하다. 자신의 앞날을 이미 알고 있는 존 브라운. 존 브라운의 사형을 이미 알고 있는 헨리 D. 소로. 그들이 마음에 품었던 것들을 대면할 수 있는 책이다.
존 브라운을 사형한 그들은 육신이 사라지면 끝인 줄 알았던 협소적인 사고와 그의 영혼은 영원할 거라는 헨리 D. 소로의 의견은 지금 이 시대가 증명해주고 있으니 그의 교수형 후의 논평은 간결하였지만 충분히 무겁고 아픔이 전달되는 글이기도 하다. 여러 편의 시가 가지는 의미 덕분에 여러 번 읽고 또 읽었던 시이기도 하다.


이 책 덕분에 존 브라운을 만났고 그의 종교적인 관점과 그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 누구인지도 이 책에서 만나보게 된다. 그리고 아들이 총에 맞았을 때 이야기와 포로들에게 보여준 그의 언행도 매우 인상적으로 기억된다. 성경이 가지는 의미를 우리는 어떻게 읽어가고 있는지 되묻게 된다. 그리고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도 되묻게 된다. 이 책에 실려있는 글에서도 교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만큼 우리들의 신앙 주소도 이 책을 통해서 돌아보게 된 책이기도 하다.

헨리 D. 소로의 자주적인 사고들을 만나볼 수 있는 시민 불복종은 2부에 만나볼 수 있다. 익히 알고 있었던 내용이었지만 얕은 정도의 앎이었기에 이 책을 통해서 찬찬히 문장 하나하나를 짚어가면서 읽었던 시간이 된다.


정부의 권위에 대한 생각과 민주주의가 완전무결한 진보인지도 되묻게 해준 시간이 된다.
정부의 권위는 (중략) 아직도 순수한 것이 못 된다. (중략) 정부는 다스림 받는 자의 재가와 승낙을 얻어야 한다. 정부는 내가 허락해준 부분 외에는, 내 육신이나 재산에 대해서 순순한 권리가 없다. 전제 군주에서 유한 군주로, 유한 군주에서 민주주의로 진보해 온 것은 결국 개인에 대한 진정한 존중을 향해 온 진보이다.(139쪽)

공권력이 가지는 문제점이 하나둘씩 떠오르기 시작한다. 개인 사찰, 물 대포, 블랙리스트, 언론인 탄압, 광주민주화운동, 밀양 송전탑, 사드 배치 등 정부의 권력은 개인에 대한 진정한 존중이었는지 물어보게 된다. 헌법에 대한 헨리 D. 소로의 사견도 이 책에서 만나게 된다. 그 시대의 여러 문제점들이 투영되어 읽어간 시간은 값진 보물이 되어준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7-07-18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월든>을 먼저 읽고 읽는 게 좋을까요? 저 역시 읽게되면 님처럼 천천히 음미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