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 철학자 - 지혜롭고 안온한 삶을 위한 나무의 인생 수업
카린 마르콩브 지음, 박효은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억 년을 살아온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철학자, 나무를 통해서 배우는 인생수업이다. 나무 관련 도서들을 꾸준히 읽게 된다. 나무학자들을 통해서 읽다 보면 식물학과 나무학은 매번 놀라움을 선사해 준다. 이 책은 지혜로움을 배우게 한다. 나무가 가르쳐 주는 철학수업을 듣는다. 나태주 시인과 이금희 방송인의 추천도서라 더욱 눈길을 끈다. 숲에서 배우는 인생수업을 한 걸음씩 걷는다. 나무에게서 배우는 것들을 하나씩 주워 담는다. 총 10가지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인내, 회복탄력성, 포용력, 감수성, 소통, 침묵, 단순함, 연대, 리더십, 치유까지 배우게 한다.

각 장마다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코너가 제공된다. 이 코너가 너무나도 유용하게 자리 잡는다. 질문들을 하나씩 깊게 호흡하게 한다. 그리고 스스로 찾아가는 발걸음의 하나가 된다. 마음에 새겨둘 다짐들도 스스로 작성해 보게 한다. 긍정 확언과 목표까지도 정리하게 된다. 잘 걸어가고 있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놓치고 방향성을 잃어버린 것은 없었는지도 돌아보게 한다. 다행히 이 시간들은 다시 정비하는 소중한 시간들로 채워지게 한다. 단순함이 주는 삶을 선호한다. 미니멀라이프를 선호하였고 지금도 그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살아간다. 단순함이 주었던 놀라운 변화들은 지금의 생활을 유지시켜주었다. 더불어 침묵이 주는 놀라움도 매번 경험하게 된다. 치유의 힘과 연대의 힘, 소통과 포용력, 인내, 회복탄력성까지도 모두 차분하게 정리하면서 긍정 확언을 하게 해준다.

매일 산책을 한다. 그리고 나무들의 변화들을 매일 느끼며 경이로워한다. 나뭇가지의 휘어짐도 오랫동안 바라보게 한다. 하루하루 변화하는 나무의 변화들을 매일 관찰하면서 걷는다. 자연의 놀라움 생명력에 매번 사색하면서 걷는다. 자연을 바라볼수록 신을 느끼게 된다.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매번 돌아보게 한다. 이 책도 다르지가 않다. 나무를 통해서 놀라운 수업을 들려주고 있다. 나무에게서 우리는 단단하게 살아가는 삶의 철학을 배우게 된다. 이 책을 통해서 놀라운 삶의 철학을 만난다.

어떤 시련이 닥쳐도 나는 그것을 기회로 삼을 것이다 71


증오와 자만, 그리고 편견을 내려놓고

단순함, 관대함, 평온함에 집중해 보자. 143


시련 없는 삶은 없다. 무너질듯한 시련이 찾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그때마다 그것을 기회로 잡았다.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발돋움하면서 노력을 했던 순간들이 있었고 그 기회들은 지금도 연속되는 연장선에 위치하고 있다. 덕분에 놀라운 변화도 경험하였다. 새로 시작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믿었고 그 기회는 기쁨의 연속으로 지금도 함께하고 있다. 매일 서 있는 그곳에 내가 살게 된다는 것을 매번 확인하면서 산다. 먹는 것도 단순하게, 생활하는 것도 단순하게 실천하면서 살아간다. 소비생활도 다르지가 않다. 좋아하는 것들, 즐기는 것들은 단순함을 유지한다. 단순함에 생명력이 있었다. 단단한 뿌리를 내리면서 중심을 잡은 나무를 다시금 떠올리게 된다. 삶도 다르지 않았다. 나무처럼 뿌리를 내렸고 다음은 줄기와 잎을 풍성하게 키워나가고 있다. 나무가 성장하듯이 천천히, 느긋하게, 나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침묵이 주는 기쁨까지도 즐긴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10가지의 덕목들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긍정적인 확언을 하게 된다.

놀라움을 경험할 것이다. 단순함과 관대함, 평온함이 가져다주는 놀라움을 우리는 모두가 경험할 수 있다. 편견과 자만, 증오로 얼룩진 현대인들의 생활이 얼마나 오점투성인지도 차분히 스스로 경험하면서 확인하게 될 것이다. 두려움을 제거하면서 나를 먼저 사랑하면서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배워가는 연습은 나무를 통해서 배우게 된다. 빗속에서도 춤을 추는 나무에게서 배우는 놀라운 것들을 하나씩 만났던 시간이다. 유익한 내용들이 많았던 내용들이다. 나무는 또 한 번 스승이 되어준다. 나무의 경이로움에 다시금 감동받게 된다.

우리를 살게 하는 힘은

매일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바로 그곳에 있다. 249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5-16 0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무로부터 배울 게 많음에 적극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