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청으로 보는 세계사 - 자르지 않으면 죽는다!
진노 마사후미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담백하게 배웠다. 교양도서로 읽을 수 있는 책들 중에서도 주제를 가지고 담아내는 세계사책 한 권을 읽어보았다. 저자는 일본인이며 세계사 강사하고 소개하고 있다. 한 권을 읽고 나니 한 개인의 관점을 만나볼 수 있었던 책 한 권이었다. 다양한 관점이 있을 것이며 그러한 관점들 중의 하나의 목소리와 시선과 예견들을 한 권으로 만나보았다. 일본인이라 자기 나라 인물에게는 다소 관대한 평을 하는 분위기도 느낄 수 있었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가장 집요하게 평가하고 있는 부분은 중국이라는 나라이며 중국의 역사와 인물들과 사건들을 폭넓게 새롭게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음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유렵과 기독교의 역사와 성경, 러시아, 인디언, 이스라엘, 유대인 등 폭넓은 이야기들을 새롭게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숙청. 죽음. 정치적 야망, 권력이 가져다주는 또 다른 면모를 역사적 인물들을 통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된다. 중국을 바라보는 관점들 중의 하나가 되고 있었으며 저자의 지극히 사적인 예견도 기록된 책이기도 하다. 읽으면서 저자가 왜 중국의 역사 중에서도 숙청이라는 주제로 책 한 권을 출간했는지 생각해보면서 읽었던 시간이 된다.

역사를 배웠다. 물론 우리가 배웠던 역사도 하나의 관점에서 배웠던 역사라는 것을 알게 된다. 세월이 흘렀고 우리는 때로는 역사적인 현장에 있기도 했고 역사를 새롭게 기록되게 하는 순간을 살아가기도 한다. 이 한 권의 내용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악함의 끝은 있는가', '종교란 무엇인가' 등 여러 번 멈추면서 지금까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의 범주를 더 넘어서는 인간의 본질까지도 새롭게 더 정리해보는 시간이 된다. 무수히 질문하고 분석하고 이해하고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또 한 번 새롭게 한 줄씩 더 기록되는 책 한 권이었다.

어머니가 자신의 자식에게 자신의 잔혹한 복수를 보여주었던 내용도 이 책에는 실려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역사에 기록될 만큼 잔혹한 면을 가진 사람이었다. 하지만 아들은 그 광경을 보고 시름시름 앓다가 죽었다는 것이다. 한 나라의 역사가 아니라 인간이란 어떠한 존재인지 계속 질문하면서 읽었던 책이었다. 때로는 종교적으로, 때로는 철학적으로, 때로는 정치적으로 질문하였다. 그렇게 야망이 가져다준 결과들은 역사가 되었고 기록되었다. 그것이 역사이다. 기록된 역사는 과연 누구의 관점에서 서술되고 기록되었냐는 것이다. 권력자의 관점이기에 더욱 우리는 다각도로 역사를 바라보게 된다. '과연 진실이었을까' . 우리의 역사도 변조시키고자 역사교육까지 손대는 모습들을 지켜보기도 했다. 그것이 역사이다. 진실을 알지 못하면 무지한 사람이 되어 맹목적인 사람이 되고 추종하게 된다.

놀라웠던 사실들이 많아서 충격적인 내용들이 가장 많이 떠올랐던 책이다. 덕분에 더욱 객관적인 시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면서 마지막 책장을 덮었던 책이다. 역사의 기록들을 읽으면서 현재가 보였다. 그리고 미래가 보이기도 했다. 그래서 역사는 사실을 외우는 학문이 아님을 다시금 떠올리게 된다. 진정한 역사교육은 그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무엇을 분석하고 통찰하느냐이다. 그리고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지 스스로 개인이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