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고화질] 시끌별 녀석들 34 (완결) 시끌별 녀석들 34
다카하시 루미코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DCW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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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https://namu.wiki/w/%EC%8B%9C%EB%81%8C%EB%B3%84%20%EB%85%80%EC%84%9D%EB%93%A4

 

 

 

 

 

타카하시 루미코가 1978년부터 1987년까지 총 전 34권으로 완결을 낸 주간 소년 선데이에 연재한 첫 장편 만화. 타카하시 루미코가 대학생이었던 1978년에 만화 콘테스트에 입상하면서 약 2년간 띄엄띄엄 비정기 연재를 하다가 대학 졸업 후 1980년부터 프로 만화가로 정식 데뷔하여 소년 선데이에 본격적으로 연재를 하기 시작했다. 1980년에 제 26회 소학관 만화상을 수상하였으며 1980년대를 대표하는 만화로 일컬어진다.” 는 식으로 이 만화-코믹스를 말한다면 너무 건조한 방식이겠지만 어떤 만화인지 알기 위한 가장 알맞은 시작일 것 같다.

 

이 만화를 타카하시 루미코의 최고작으로 꼽는 사람도 있고, 이것 때문에 지금의 모에 문화(난 아직도 이게 뭔지 잘 모르겠다)가 가능했다는 평가도 있어 여전히 언급되고 있는 만화이기도 하다. 좀 사후적인 평가인 것 같지만 지금 보니 이런 저런 식으로 여전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식이랄까?

 

매우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를 메인으로 내세워 아다치 미츠루의 터치와 함께 소년 선데이에 연재되면서, 소년들을 비롯한 남성 독자들에게 연애만화란 장르를 소개시켜준 최초의 작품이다. '우루세이 야츠라''터치' 이전까지 소년들은 남녀 간의 연애를 그린 로맨스물이 있더라도 남자가 여자에게 반해서 헤헤거리는 건 남자답지 않다.’ 라고 해서 읽지도 보지도 않았다니 이 만화가 발표된 시대(1978 - 1987)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이것 역시 나중에야 알게 된 사람이 하는 뒤늦은 평가일 것이고.

 

대부분의 작품은 남성이 주로 메인이며 여성 캐릭터는 부가적이고 수동적인 역할이었기 때문에 울트라맨 에이스나 투장 다이모스처럼 여성의 비중을 높인 창작물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그리고 소녀들은 외계인과 도깨비들이 나오는 개그만화나 야구만화를 읽지 않았다. 이 작품은 그 중간 단계를 제시함으로서 남성과 여성이 모두 읽는 러브 코미디란 장르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고 오늘날 일본에 러브 코미디라는 장르가 있는 것이라는 평가가 맞다면 얼마나 이 만화가 중요한지 몇 번을 말해도 과하진 않을 것 같다. 일종의 기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며 원형이라 할 수 있겠다. 실제로도 그렇기도 하고.

 

개성 만점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여 왁자지껄한 소동을 벌이는 개그 만화로 루미코의 특징이 잘 드러나고 있다. 별의별 등장인물들이 각자의 개성에 따라 온갖 소동을 일으키는 내용이 전부라 이런 식의 만화에 흥미가 없다면 이게 왜 여전히 인기가 있는지 의아하게 느껴지기도 할 것이다. 어쨌든 건담과 함께 1980년대의 일본을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만화이기 때문에 이걸 몰라서는 일본의 1980년대를 알 순 없을 것이다.

 

오늘날 러브 코미디나 패러디물의 원형. 여주인공 격인 라무의 독특한 캐릭터성으로 인해, 이 작품을 모에열풍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는 말에 보게 됐다. ‘메종일각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루미코의 다른 만화도 보고 싶기도 했고. 가장 큰 이유는 애니메이션 시끌녀석들을 보기 전 원작을 먼저 보고 싶어서였다.

 

루미코의 데뷔작이라 초반 작화는 좀 촌스럽고 이야기 역시 정돈되지 않고 난잡해 보이지만 점점 그림체도 그렇고 개그 역시 이상한 방향으로 오버하는 감 없이 많이 안정되어 그녀의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걸 최고로 꼽는 이유를 알게 되기도 한다.

 

연재 초창기에는 아타루, 시노부, 라무의 시끌벅쩍한 삼각관계의 러브 코미디가 중심이 되어 아타루를 중간에 두고 시노부와 라무의 줄다리기가 상당했지만, 연재가 진행될수록 그런 러브 코미디적인 요소보다는 에피소드 나열식의 슬랩스틱 코미디 같은 요소가 부각되어 간다. 그도 그럴것이 너무나도 개성적인 히로인이었던 라무의 인기가 삼각관계의 또 다른 한축이었던 시노부를 압도하여 삼각 관계 러브 코미디물로서의 균형이 흔들려 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시노부는 1화 첫 페이지부터 얼굴을 내밀어 당당히 메인 히로인으로 출발했지만, 번개 쏘는 외계 도깨비 소녀라는 개성적인 라이벌에게 밀린 끝에 리타이어하여 어찌어찌 괴력 소녀라는 기믹을 얻어 슬랩스틱 난장판의 한 부분을 담당하는 조연으로 추락하고 만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루미코가 어떤 식으로 다양한 등장인물을 다뤄야 할 것인지 깨닫기도 했을 것 같다. 이 만화 이후를 생각한다면 홀대되거나 낙오되는 등장인물이 없기도 했고. 첫 만화가 이런 수준의 완성도라는 점이 놀랍기만 하다.

 

“40여년 전에 나온 매우 오래된 작품이지만 요즘의 덕후들이 보아도 혹할 만한 게, 요즘의 모에 요소도 전혀 부족하지 않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지금 주류의 씨앗이 어땠는지 알기 위해서라도 이걸 보길 추천한다. 그리고 얼마나 변한 것이 없는지도 느끼게 된다.

 

햇수로만 쳐도 이제 40년이 넘어가는 만화, 애니메이션이지만 수많은 만화, 애니메이션계의 클리셰를 창조해낸 작품이니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될 것 같아 보게 됐다. 아주 재미나다 말하진 못하겠지만 점점 볼만하게 되어간다는 점에서 루미코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다.

 

원작을 본 다음에 TV 애니메이션을 보겠다는 생각으로 보긴 했지만 보길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오시이 마모루가 참여하기도 해서 여러 가지로 유명한 TV 애니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애니메이션만 좋다는 사람들도 꽤있다니 애니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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