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빨강 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오르한 파묵에 대해서는 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는 것 말고는 특별하게 아는 것은 없었다. 어떤 글을 쓰던 사람이었는지도 몰랐었고, ‘내 이름은 빨강’을 읽고 있는 지금도 그가 어떤 성향의 작가인지 잘 파악되지 않는다.

 

꽤나 흥미로운 이야기꾼이라는 것은 알 것 같기는 한데,

그것 말고는 잘 파악하지를 못하겠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내 이름은 빨강’은 16세기 이스탄불을 배경으로 남녀 간의 사랑과 그림 그리고 살인과 약간의 음모를 담고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이고, 단순히 재미난 줄거리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더불어 조금은 독특한 진행 방식을 보이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모자이크와 같은

혹은 여러 사진들을 모아 놓은 액자와 같은 구성을 보이는...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혹은 사물들이 각각의 장에서 자신들의 시각으로 얘기를 들려주고 있고, 때로는 독백처럼, 때로는 독자들에게 얘기를(대화를) 하듯이(나누듯이)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또한, 각각의 캐릭터들을 통해서 자신들의 삶과 생각 그리고 세밀한 묘사를 통해서 당시의 시대를 담아내고 있으면서 ‘그림’을 통해서 오르한 파묵은 오스만 제국으로 대표되는 동양과 베네치아로 대표되는 서양의 그림을 그리는 방식과 함께 ‘스타일’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

 

독창성과 보편성에 대한 그의 의견에 조금은 관심을 갖게 만드는데, 아직은 1권만 읽었기 때문에 오르한 파묵이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는 2권까지 읽은 다음에 알 수 있겠지만 꽤나 흥미로운 주제를 논의하고 있다.

 

담백하면서도 단순하지만은 않은,

꽤나 매력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림과 사랑에 대한 흥미로운 생각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소년 2010-03-29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꽤 매력 덩어리 책인데...... 다시 읽고 싶어지네요...

배군 2010-03-29 23:44   좋아요 0 | URL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