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신장판 1~42 세트 - 전42권 - 완결
토리야마 아키라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참고 : https://namu.wiki/w/%EB%93%9C%EB%9E%98%EA%B3%A4%EB%B3%BC

 

 

 

 

정말 오랜만에 드래곤볼을 다시 봤다. 요즘 말을 쓰면 정주행 했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다시 본 건 아니지만 처음 봤을 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재미나다. 마인 부우 편이 항상 거슬리고 인조인간 17, 18호와 셀 편으로 끝냈다면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으리라 생각하지만 그것만 눈감아 준다면(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만화-코믹스로 언제나 꼽을 것 같다. 만화라는 것이 이렇게까지 재미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해줬고 확신하게 해줬다.

 

처음 봤을 때를 떠올리며 다시 보게 된다. 당시는 아직 연재 중이었다. 매주 어떤 식으로 이야기일지 두근거리며 기다렸던 기억이 난다. 크리링이 죽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던 순간이 생각난다. 손오공이 죽는 모습에 놀라워했던 기억도 나고. 베지터나 프리저의 막강함에 전율했었고, 인조인간과 셀의 등장에 어떻게 이야기가 진행될 것인지 긴장감 가득 본 시절이 아직도 여전하다. 잊지 못할 것이다. 마인 부우 편에 대한 실망감 또한 아직도 지워지지 않는다. 왜 그런 식으로 만들어서...

 

이런저런 여러 추억들이 많고 어렸을 때 기억도 함께 나서인지 앞으로도 이걸 최고로 꼽을 것 같다. 그리고 슬램덩크나 몇몇 만화들이 함께 생각난다.

 

토리야마 아키라 鳥山明

 

농담처럼 한자 그대로 읽어 조산명 선생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는 것 같다. 어렸을 때 토리야마 아키라는 말 그대로 만화의 신이었다. ‘닥터 슬럼프드래곤볼을 만들었으니 더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냥 신이었다.

 

그의 상상력과 연출, 속도감 있는 이야기 전개에 감탄했다. 손오공이 초사이어인으로 변했을 때의 놀라움은 말로 설명할 수 없을 것 같다.

 

피라후 편

21회 천하제일무도회 편

레드리본군 편

점쟁이 바바 편

22회 천하제일무도회 편

피콜로 대마왕 편

23회 천하제일무도회 편

사이어인 편

프리저 편

인조인간 편

마인 부우 편

 

나루토블리치혹은 원피스와 같은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끈 만화와 비교해도 40권이 조금 넘는 분량에서 무척 많은 이야기가 진행됐다. “특유의 생각할 틈을 주지 않고 독자를 몰입하게 만드는 진행때문이고 대충 캐릭터만 알고 있으면 아무 권이나 집어 들고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기 시작해도 금세 재미를 느끼고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다.

 

자질구레한 떡밥과 의문점은 전혀 질질 끌지 않고 몇 에피소드 내에 바로 해소시킨다. 그만큼 과거 회상이 없다 시피하고, 과거의 일에 대해 별로 연연하지 않고, 기술 설명이나 기술을 얻은 경위를 간소하게 처리한다. 드래곤볼 이후 원나블로 대표되는 소년만화들이 과거 회상이나 기술 설명 등에 목매여서 심할 때는 전개의 맥을 끊는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난다. 덕분에 만화 전개의 속도감이 굉장히 뛰어나 독자들이 빨려 들어가다시피 만화에 몰두하게 만들어 손에 쥐면 끝까지 봐야지 직성이 풀리게 만든다.

 

여전히 마인 부우 편만 없었으면 더 위대한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는 생각을 한다. 특히나 좋아하는 편은 레드리본군 편이었고 사이어인 편부터 인조인간 편까지의 긴박감과 속도감 있는 전개는 어떤 것도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는 흡인력을 보여준다.

 

완결이 된 다음이 아닌 연재 중에 봤기 때문에 더 애착이 가는 만화인 것 같다. 추억놀이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때때로 이걸 다시 찾게 될 것 같다.

 

만화가 올라설 수 있는 가장 높은 곳에 드래곤볼은 항상 자리하고 있을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율곡 2020-06-16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래곤볼에서 모든게 멈췄다면 인조인간편에서 끝내는것도 좋았을것입니다. 그러나 세계관의 확장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마인부우편이 필수적입니다.

배군 2020-06-16 08:45   좋아요 0 | URL
그렇게도볼수있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