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스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호메로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 대한 온갖 찬사와 명성에 대해서 더할 것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한두번 읽어보았기 때문에 다시금 읽어야 할 필요성도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어쩐지 한번 더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무척이나 후회할) 생각이 들어서 읽어보게 되었고, 역시나 명성과 찬사와는 다르게 여전히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부분이 별로 없는 독서였을 뿐이었다.

가끔 이런 책들이 손에 잡히기 마련이다.

누구나가 칭송하고 호들갑을 떨지만 전혀 만족스러움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일리아스’를 읽으면서 만족스럽거나 재미를 느꼈던 적이 한번도 없었고, 또다시 읽어보아도 여전히 신통한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일리아스’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분석은 이미 많이 거론되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반복해서 얘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 작품을 통해서 당시의 트로이에 대한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인 갈등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고, 그때에는 여성들이 어떤 존재인지를 혹은 왜 그렇게 상세하게(혹은 지루하게) 집안 가계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것인지를,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앞으로의 문학이 만들어낼 수 있는 등장인물들의 원형이 되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끊임없이 전투에 개입하고 있는 신들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미 많이 논의가 되었고, 아마도 마음만 먹는다면 그런 것들에 대해서 별도로 책을 한권 발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수없이 논의되고 읽혀지고 있는 ‘일리아스’는 실제로 읽게 된다면 갈등과 전투의 반복 속에서 아킬레우스와 헥토르 그리고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모습들 속에서 무언가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고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그것들을 찾아내고 발견하기 위해서는 꽤나 많은 지식이 필요로 하는 것도 알고(는) 있어야 할 것 같다.

아가멤논과 아킬레우스가 어째서 갈등을 겪게 되는지,

헬레네는 어째서 트로이로 향하게 되었는지,

결국 트로이는 함락되었는지,

오디세우스는 나중에 어떤 죽을 고생을 하는지,

항상 얘기되는 ‘목마’는 정작 ‘일리아스’에서 전혀 등장하지 않는 것인지 등등등

‘일리아스’는 그리스 신화의 그리고 그리스 문학의 정수이면서도 드넓게 펼쳐진 그리스 신화와 문학의 한 지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일리아스’의 진면목을 알(아가)기 위해서는 꽤 깊이와 넓이가 있는 지식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그리고 그리스 신화와 문학과 희극 및 비극들을 읽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좀 더 깨달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깨닫기에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일리아스’의 진면목을 알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알아가야 할 것이고 깨달아가야 할 것이다.

아킬레우스의 (온갖 시건방과 함께 우정에 대한 그리고 죽음을 받아들임과 그것을 알면서도 그것으로 향하는 과정으로서의) 분노와 헥토르의 (자살을 하듯이 선택하는) 용기에 대한 작품인 ‘일리아스’는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을 찾아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고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겠지만, 그것을 알기에는 너무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이처럼 그저 읽고 흥미가 생기지 않는다며 투덜거리게 될 뿐인 것 같다.

그렇게 투덜거리며 무지함을 그리고 부족함을 회피하게 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코름 2011-05-28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상하게도 세간의 베스트셀러 1Q84를 읽고나서 든 느낌이 상기되네요. 소문은 소문일 뿐 만족스럽진 않고...

배군 2011-05-28 22:51   좋아요 0 | URL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