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코맥 매카시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he Road..
길..


- 제주도 한라산길

2007 퓰리처상 수상!
아마존|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
미국 현지에서 감히 <성서>에 비견되었던 소설!
오프라 윈프리 클럽 선정 도서!
스티븐 킹이 뽑은 올해의 소설 1위!
미국 현지에서 180만부 판매!
전 세계 37개국 출간 결정!
영화화 결정!
이 외에도 수많은 매체로부터 선정된 올해의 책!


- THE ROAD | 로드

320페이지의 절망, 그리고 단 한 줄의 가장 아름다운 희망..

길이란 말은 참으로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나의 진로, 인생의 방향, 삶의 여정, 관념과 현실의 가교, 목표를 향하는 과정, 여행을 위한 지점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무척 답답했다..
소설적인 다양한 형태의 재미나 어떤 복선이나 의미심장한 사건들이 나올법도 한데 두 남자(아버지와 아들)는 끊이없이 가고 있다..
소설의 중간쯤이 넘어갈 때, 비로소 나는 알았다..
이 소설이 갖고 있는 매력을..
'길'이라는 소재가 가진 근본적인 의미와 작가의 의도(?)가 매칭되는 어느 지점을..

처음과 중간 사이에는 사실 오기로 읽었다.. ㅎㅎ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믿기지 않게 내가 소설 속으로 빠져드는 기분..
자꾸만 끝이 궁금해지는 것이다..
처음과 끝이 만나는 지점에 대한 의문처럼..
나는 읽어야만 하는 상황이 돼버렸다..


코맥 매카시의 <로드>는 나에게 '또다른 길'을 제시했다..
남자와 소년의 길에는 사뭇 황량한 광경이 펼쳐진다..
황량한 길과 폐허가 된 도시..
나는 이 소설을 읽는 동안 긴장감 보다는 자꾸만 끝이 궁금해지곤 했다..

모조리 불타버린 세상..
어디에도 생명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남겨진 건 남자와 아들..

 
- 코맥 매카시의 소설 <로드>를 원작으로 제작 중인 영화 스틸

소설을 읽는 즐거움이 재미성에 벗어나 문장과 서사의 힘만으로도 독자를 사로 잡는다..
아~ 얼마만인가..

그동안 밋밋했던 소설들에서 벗어나 새로운 소설을 만나는 이 기쁨..

제작 중인 영화 역시 기대가 크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아라곤 역을 아주 멋지게 연기한 '비고 모르텐슨'이 주연을 맡았다..
그리고 코맥 매카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이미 소설과 영화로 적지 않은 마니아를 형성했던 전적으로 봐서 이 영화 역시 개봉과 동시에 큰 이슈가 예상된다..

p16
남자는 누운 채 숲속에서 물이 똑똑 듣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바닥 바위로군, 이건. 추위와 정적. 공허 속에서 죽은 세계의 재가 잠깐 부는 황량한 바람에 실려 왔다갔다했다. 앞으로 나아가다 흩어지고, 다시 앞으로 나아갔다. 모든 것이 자신의 버팀목에서 떨어져나온 상태였다. 지탱할 것 하나 없이 잿빛의 공기 속에 떠 있었다. 숨, 떨리는 짧은 숨에만 매달려 있었다. 내 심장이 돌이라면.


- 코맥 매카시의 소설 <로드>를 원작으로 제작 중인 영화 스틸

남자와 소년은 부자간의 부성애를 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 소설이다..
묘사와 대화는 군더더기가 없이 간결하다..
황폐한 그곳으로부터 이처럼 의식을 붙잡고 떠나는 길은 처음이다..
그건 아마도 구체적인 묘사에서 비롯된 것이겠다..

p35
열(熱)의 나라에 이주한 사람들처럼 비틀거리며 인도를 걷는 신념 없는 껍데기 같은 사람들. 마침내 만물의 덧없음이 드러났다. 오래되고 곤혹스러운 쟁점들이 무와 밤으로 해소되었다. 어떤 사물의 마지막 예(例)가 사라지면 그와 더불어 그 범주도 사라진다. 불을 끄고 사라져버린다. 당신 주위를 돌아보라. '늘'이라는 것은 긴 시간이다. 하지만 소년은 남자가 아는 것을 알았다. '늘'이라는 것은 결코 시간이 아니라는 것을.


- 코맥 매카시의 소설 <로드>를 원작으로 제작 중인 영화 스틸

삶의 비극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다니..
신을 향한 비명처럼..
고통 보다 더 강한 슬픔..
음울하지만 가슴을 찢어내는 절박한 묘사..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참신한 경이를 이끌어낸 소설 중의 소설이다.. 

p323
여자는 소년을 보자 두 팔을 끌어안았다. 아, 정말 반갑구나. 여자는 가끔 신에 관해 말하곤 했다. 소년은 신과 말을 하려 했으나, 가장 좋은 건 아버지와 말을 하는 것이었다. 소년은 실제로 아버지와 말을 했으며 잊지도 않았다. 여자는 그것으로 됐다고 했다. 신의 숨이 그의 숨이고 그 숨은 세세토록 사람에서 사람에게로 건네진다고.

절대적인 신마저 인간을 버린 땅에서 '불'이라는 희망과 무모한 기대감으로 부풀려져 있는 '남쪽'이라는 끝없는 목적지를 향하는 남자와 아들의 모습은 마치 우리시대의 현재를 보는 것 같다..
삶의 목적과 희망을 향하는 길 위에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감동해야 한다..


- 안동 하회마을


- 코맥 매카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코맥 매카시


-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팀전 2008-09-01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영화장면은 처음보네요..비고 모텐슨이 주연을 맡았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었는데.저기도 first look라고 써있군요. ^^ 조금 더 음울하게 나올지 알았는데..

천국보다낯선 2008-09-01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맥 매카시의 원작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본 사람이라면 이 <로드>를 원작으로 한 영화는 꼭 봐야겠지요.. ^^
아마도 겨울(08년 후반 or 09년 초반)이면 국내에 개봉하지 않을까 보이는데요..
벌써부터 기대가 무척 됩니다..
<반지의 제왕> 아라곤 역으로 유명해진 '비고 모르텐슨'이 주연을 맡은 영화 <로드>(?)에 대한 스틸 사진이 여기저기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