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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늘의 발달 ㅣ 문학과지성 시인선 350
문태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8년 7월
평점 :
문태준 시인의 시는 꼬불꼬불한 시골길 같고, 느슨하게 풀어진 봄바람 같다..
어느날 서점에서 발견한 시집 『가재미』로 나는 순간 가재미처럼 납작해지고 말았다..
나 역시 시 속의 그녀의 옆에 나란히 한 마리 가재미로 눕고야마는 시인 문태준의 힘이다..
'그러나 댓잎 소리가 풀벌레 소리를 쓸어내거나/그러나 풀벌레 소리가 댓잎 소리 위에 앉거나/그러지는 않은' 것처럼 서로의 소리가 함께 합주하듯 들리기는 하지만 분명 그 소리 마다의 고유한 영역이 있음을 시인은 듣는다..
산은 강을 가로막지 않고 강을 비껴서고, 강은 산을 가로지르지 않고 돌아흐르듯 자연은 인간 보다 더 지혜롭게 행동한다..
이 시집을 읽을 때는 가만히 귀를 귀울여야 한다..
귀를 쫑긋 세우지 않으면 놓칠 수밖에 없은 다양한 소리들이 등장한다..
특히 문태준 시인의 시를 읽기 위해서는 오감을 곤두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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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담을 지나가고 있었다
귀뚜라미가 돌담 속에서 울고 있었다
구렁이가 살던 곳이라고 했다
돌담을 돌아도 돌담이 이어졌다
귀뚜라미가 따라오며 울었다
집으로 얼른 돌아와
목침을 베고 누웠다
빈방에 가만히 있었다
귀뚜라미가 따라와
목침 속에서 울었다
방이 어두워지자
밤이 밤의 뜻으로 깊어지자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아무 까닭도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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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시 「아무 까닭도 없이」에서 보면 쓸쓸한 귀뚜라미가 화자를 따라와 베개 속으로까지 따라와 운다..
'밤이 밤의 뜻으로 깊어지자/눈물이 뚝뚝 떨어질' 만큼 시인은 측은함 때문에 결국 눈물을 참을 수 없다..
'아무 까닭도 없이' 눈물을 떨구는 이유는 굳이 어떤 이유랄게 없이 정말 눈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이다..
울려고 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어떤 상황이나 소리나 풍경이 진정으로 아름답고 숨가쁘게 감동을 받으면 눈물이 이유없이 흐르는 법이다..
표제작 「그늘의 발달」그윽한 정겨움과 감나무 그늘과의 깊은 사연을 상상케 한다..
'그늘이 지붕이 되면 어떤가요/눈물을 감출 수는 없어요/우리 집 지붕에는 폐렴 같은 구름/우리 집 식탁에는 매끼 묵은 밥/우리는 그늘을 앓고 먹는/한 몸의 그늘/그늘의 발달'이라는 감나무 그늘이 상징하는 '음지의 미학'이 담겨져 있다..
그렇다..
시인 문태준은 '음지(-)의 시인'이다..
양지(+)의 성격을 가진 주제나 소재, 상징, 상상 등 양의 성질을 가진 건 드물다..
그는 음(-)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득하다..
그늘을 통해 바라본 주름진 세상의 눈물 같은 시인 문태준의 『그늘의 발달』은 전 시집들 보다는 다소 평이해졌다는 느낌이 어쩌지 못하겠지만 그만의 운치가 넉넉한 시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