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신처럼 혹은 야수처럼 살아야한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김만중 엮음 / 거송미디어 / 2002년 2월
평점 :
절판


17세기 당시 유명한 예수파 신부이며 스페인 국왕의 정치고문이었던 그라시안은 책제목처럼 다른 이들을 압도하는, 마키아벨리와 같은 공격적 처세술을 제안한다. 원제목은 [지혜의 교리The doctrines of wisdom]. 17세기유럽은 아직 잃어버린 고전주의적 인간형을 대체할 인간 모델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돈키호테의 모델은 이미 16세기에 세르반테스에 의해 사형선고가 내려졌고 샨초 빤사가 흠모해 마지 않던 푸른 망토의 신사라는 전형도 이제는 힘을 잃고 말았다. 그리스로마적 고전 영웅과 종교적 성인을 모두 해체시킨 후 그라시안에게 남은 선택은 지금의 우리와 무척 닮았다. 현실적 인간, 계산적 인간, 적극적 처세에 능한 실용적 인간형이다.

당시 유럽인에게 이 책이 무척 인기가 있었던 까닭은, 이전까지 누구도 이렇게 과감하게 모두가 원하는 노골적인 세계관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나이브한 인간형의 모색에 목말라 있던 독자들에게 부르조와 인간형 탄생의 전조를 울렸던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이 2004년 한국에선 자극적 제목에도 불구하고 그리 사람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는 까닭은, 혹 우리가 심리적 인간 조종술과 이미지 메이킹, 자기관리술에 넘치는 전문기량을 이미 충분히 확보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4-08-02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롭겠는데요. 과연 17세기 사람들이란...

카를 2004-08-02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번 번역 부탁하신 것은 제가 참고로 두고 볼려고 올렸던 것이라 비공개로 옮겨버렸습니다.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