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팔아라
김해룡.안광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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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그 브랜드를 선택하는가?"


  최근 마케팅, 브랜드, 브렌딩에 관련한 책들을 꽤 볼 수 있다.  그만큼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이겠지?  소비자의 감정은 어떻게 마케팅이 되는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이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오래전에도 소비자의 감정은 마케팅의 대상이었겠지만 공공연하게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었을 것이다.  특정 브랜드에 열광하고, 소비를 하면서 유독 고집하는 브랜드도 있을 것이다.  때론 애정 하는 브랜드의 로고가 바뀌거나 네이밍이 소비자의 감성에 와닿지 않으면 순간 외면당하기도 한다.  이렇듯 사람의 마음을, 감성을 자극하는 감정을 마케팅해야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취지에서 쓰인 <감정을 팔아라>는 소비자의 다양한 감정을 만족, 불만족 2가지 기준으로 담아낼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기업이 소비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선 소비자, 직원, 경쟁을 바라보는 감정의 눈이 필요하다고 한다.  기업에서 마케팅을 하겠지만 소비자와 1:1대응하는 직원에게도 소비자의 감정이 상하지 않는 선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쥐여줘야 직원도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고 일을 하며 소비자를 응대하고 소비자도 이에 만족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에서 핵심은 바로 감정이다. 


  가장 쉬운 예로 한 통신사를 오랜 기간 사용해도 꽤 높은 통신비와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있으나 마나 한 멤버십 카드가 저가 통신사의 정책을 이길 수 있을까?  개인적으로도 지금 사용하는 핸드폰을 개통하며 통신사 이동을 했고 7년째 사용 중이지만 곧 저가 통신사로 이동할 예정이다.  멤버십 혜택은 필요 없으니 멤버십 포인트만큼 현금이 쌓인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이렇듯 포인트 만으로는 고객을 잡을 수 없다.   소비 감정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이야기가 꽤 흥미롭고 재미있었던 <감정을 팔아라>.  우리가 소비하는 브랜드의 소비 감정에 대해 궁금하다면 한 번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정말 쉽고 재미있음!!)



#감정을팔아라 #김해룡 #안광호 #원앤원북스



  감정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나 어떤 대상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심어주는 활동이다.  그저 좋은 감정만이 아니라 '즐거워, 행복해, 자랑스러워, 사랑해' 같은 구체적이고 특별한 감정들로 브랜드만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부정적인 감정도 '그냥 싫다'가 아니라 '화나, 후회해, 슬퍼, 걱정돼'같은 구체적인 감정들을 알고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성공적인 감정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이 생활에서 경험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감정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달려 있다. /p11 프롤로그



 마케팅은 한마디로 소비자에게 가치를 선사하는 것이다.  좋은 감정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잘 전해준 덕분에 받은 선물이고, 나쁜 감정은 가치를 제대로 전해주지 못한 것에 따르는 응분의 대가다.  ...(증략)... 기업에게 진짜 혁신이란 바로 감정 혁신이다.  소비자들의 추억과 함께하며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전해주고 받은 선물 같은 좋은 감정들을 제대로 이해할 때 진짜 혁신이 시작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바로 진짜 감정 마케팅이다. /p49~51



  소비자들에게 죄책감 없는 소비만이 전부일까?  다이어트 중에 참다가 꺼내 먹은 초콜릿이나 라면은 평소보다 유달리 맛있게 느껴진다.  쾌락적인 소비에서 죄책감은 오히려 사람들의 기대감을 상승시켜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더 큰 즐거움을 주기 때문이다.  살짝 죄책감은 들지만 오히려 그래서 더 맛있는 은밀한 즐거움, 길티 플레저다.  /p114



  이제 브랜드는 감정 소비자들에게 친구라고만 외칠 것이 아니라, 어떤 좋은 감정을 나누면서 관계를 맺을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답할 때다.  사랑은 돈으로 살 수 없다는 비틀즈의 노래처럼, 소미자들의 좋은 감정을 포인트만으로는 살 수 없다. /p228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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