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에르노의 <슈퍼 에이트 시절>을 봤다. 사실 이 날 다른 영화를 예매했었다. <여덟 개의 산>이라는 영화를 예매했었다. 왜냐 나도 속세를 떠나 대자연 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곱씹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사이 아니 에르노가 노벨 문학상을 받게 되자 러닝타임 60분의 다큐라서 패스했던 이 영화가 보고 싶어졌다. 당연히 개봉 안 할 거 아닌가. 이번에 놓치면 OTT에 서비스될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 할지도. 아니 OTT에 업데이트될 날이 오긴 할까??? 영화 1편을 바꿈으로 인해서 이후 볼 다른 영화들의 상영시간과 상영극장도 다 바꿔야 해서 기존 예매작들을 수수료를 지불하고 모두 취소하고, 상영이 겹쳐서 아쉬웠던 다른 영화들로 새로 예매했다.


<사랑의 불꽃>이라는 화산 연구가 부부의 다큐를 봤다. 인간보다는 대자연을 더 좋아하는(인간을 싫어한다고 정확히 언급됨) 대자연 중에서 화산과 사랑에 빠진 두 사람이 만나서 사랑에 빠져서 같은 것을 연구하는 삶이 경이로웠다. 둘은 '저것이 백아절현이구나.'싶을 정도로 서로가 서로를 알아보고, 이해하기에 둘 중 하나가 먼저 죽는 상황을 제일 피하고 싶어 한다. 그렇게 그들은 화산 폭발 현장에서 같은 날 동시에 사망하게 된다.  화산 폭발 직전의 현장에 가서 그 순간을 연구하는 것이 유일한 삶의 의미인 두 사람이었기에 이 죽음은 해피엔딩!! 특히 모리스(남편)는 단조롭게 오래 사는 것보다는 열정적으로 짧게 사는 것을 선택하겠다는 게 삶의 신조이고 그 신조대로 살다가 죽었다. 



<미래의 범죄들>을 봤다. 레아 세이두와 크리스틴 스튜어드가 출연한다는 것만으로도 볼 이유는 충분! 무엇보다 고통에 최적화된 인간의 몸을 싫어하는 나인지라 아니 볼 수가 없었다. 더 이상 육체적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미래의 인류가 쾌감을 느끼기 위해서 몸에게 하는 짓들은 외과수술적인 절개다. 자해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할까? 이들은 마취도 없이 배를 가르고 장기를 적출하는 정도가 되어야 쾌감을 느끼는 미래 인류다. 기억에 남는 대사는 사울의 '내가 이런 행위예술을 하는 이유는 인간의 육체가 무용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이다.' 이다. 나 역시 200% 동의하는 바이다. 하지만 사울이 무용하다고 한 이유는 고통(물리적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몸은 무용하다는 것이리라. 반대로 나는 고통을 느껴야만 쾌감을 느낄 수 있는 인간 육체의 열등함에 빡이 쳐서, 또한 너무 빠른 노화, 죽을병에 걸리면 그대로 죽어야 하는. 육체의 나약함이 가소로워서 육체가 쓸모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영화제 정도나 가야 나와 생각의 교집합을 가진 인간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슬프기도 하면서도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 든다. 내 주변 사람들은 이 세 영화의 여집합에 옹기종기 모여서 중산층의 화목한 가정을, 남들같이 살면서 무병장수하기를, 안티에이징의 비단결 같은 피부를 추구한다. 그리고 나는 이런 여집합에 존재하는 인간들에게 별 흥미도 관심도 못 느낀다. 


<슈퍼 에이트 시절>은 영화라기보다는 아니 에르노가 읽어주는 책 같다. 기억에 남는 대사(구절?)는 '책 한 권을 썼다고 해서 인생이 바뀌는 것은 아니였다'였다. 그외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2022년에 그들이 70년대에 찍은 영상들이 크게 와닿지는 않았다는 것 정도.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보면서 내가 늘 아쉬워하는 것은 영화 <스모크>적인 체험을 더 이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필름 카메라 시절에는 매일 같은 곳을 사진 찍어서 현상하고 간직하는 것은 하나의 낭만 혹은 삶의 의지가 될 수 있겠지만, 아이폰 14 시절의 나에겐 아무 의미도 없는 것. 차라리 안 찍는 것이 더 의미가 될 정도다!!!!!! 다시 말하면 '슈퍼 에이트 시절'은 가능하지만 '아이폰 14 시절'은 가능하지 않다는 것.



p.s.

<그,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을 봤다. 프랑스 영화였고 프랑스적인 피시함이 한 소절 있었다. 난 그게 그 영화에도 언급되듯이 나르시시즘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나르시시즘이 한 명의 청소년을 구원하여 어엿한 직장인으로 만들었고, 그 청소년은 그걸 늘 감사히 여기며 살아 가고 있다는 게 영화의 마지막이라는 점이 특히 더 시시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