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사 - EBS가 선택한
EBS <최고의 교사> 제작팀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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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가르칠까. 교실에 매일매일 서지만 매 해 이번에는 어떤 수업 방식을 찾아봐야할까를 고민하는 나에게는 늘 궁금한 것이었다. 강의를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설명할까. 이런 단원은 어떻게 해주면 좀 더 이해가 쉬울까. 물론 때로는 아이들을 수업에 참여하게 만드는 일 그 자체가 힘겨워서 수업 방식에 대한 고민이 사치스러울때도 있지만. 무엇보다 가르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는 결국 어떻게 가르칠까의 문제가 가장 중요한 법이다.

 

ebs가 선택한 교사라는 제목이 좀 불편하기는 하지만 성적과 입시에 치우친 사교육이 아니라 바른 교육을 기본 틀로 삼고 있으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자기 역할을 해내고자하는 공교육 교사들을 조망하는 책이어서 한편 뿌듯한 마음으로 읽었다. 그리고 이들이 모두 학생들을 사랑하는 한편 가르치는 일 그 자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어서 좋았다. 결국 교사는 가르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어떻게 가르치면 더 잘 전달될까를 치열하게 고민하는 사람들. 그래서 내가 가르친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치를 가치있게 볼 줄 아는 사람이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 그래서 이들의 표정이 진지하고 즐거운 것이리라.

 

어떠한 일을 꾸준히 하게 되면 결국 전문가라는 타이틀이 붙는다. 티비에 나오는 달인이라는 사람들은 모두 어떤 일이든 꾸준히 해 온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괜히 달인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더 잘 할 수 있을까를 연구한 사람들이다. 다양한 방식을 시도했고 그 결과 달인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수업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고 그래서 어떻게 전달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일들을 반복하면서 결과적으로 가르치는 달인이 되는 것이 아닐까. 단순 작업도 그 방법을 연구하는데 하물며 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일에야 더 무슨 말이 필요할까. 그래서 연구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 책은 교사들에게 많은 자극이 될 것이다. 때로 학교 현장에서 가르치는 일 이외의 일들에 치여 수업은 답보상태에 있다고 느낄때. 한번 읽어보며 자기 수업을 되돌아보는 기회도 될 것이다. 그리고 서로에게 힘내라고 속삭여주는 응원의 메시지가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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