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밤으로의 긴 여로> 당첨 발표
밤으로의 긴 여로



내가 성인이 된 이후로 가장 선호하는 연극 연출가는 단연 임영웅 선생님이다. 김석훈이 에드먼드의 역을 맡는다는 사실도 끌렸었다. 손숙 아주머니를 수 차례 무대에서 접하면서 사람들이 그녀의 식상한 연기에 열광하는 이유가 이해되지 않을 정도로 거부감이 많았었는데, 이번 공연을 통해 나는 그녀를 다시 보게 되었다. '아, 손숙은 식상한게 아니라 꾸준한 것이로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그녀만큼 '메어리'역에 잘 어울릴 여자가 그 누구일까 스스로에게 되묻게 되었다. 최고의 배역과 최고의 연기를 보여주었다.
기대했던 에드먼드 김석훈은 빛났다. 나보다 한 살 아래인 이 미남 배우는 단지 외모가 아닌 연기력으로 탄탄하게 다져진 배우다웠다. 메어리의 남편이자 에드먼드의 아버지 역을 맡은 노랭이 영감 제임스의 김명수는 또 어떠했겠는가? 김명수는 유진 오닐의 원작이 묘사한 제임스 보다 훨씬 호리호리하고 고뇌에 찬 모습을 보여주었다. 영화와 TV를 오가며 입증된 그의 명확한 발음과 결코 과장되지 않은 섬세함... 스물두 살이라는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선배 손숙을 포근하게 감싸 안아주는 남편 역을 어느 누가 그보다 더 잘 소화해 낼 수 있겠는가?
이미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명배우 최민식의 동생 최광일은 에드먼드의 타락한 형 제이미의 역할을 익살스럽고 명쾌하며 애처럽게 잘 연기해 냈다. 아마도 이제는 최민식의 동생이라는 표현에 좋지만은 않은 시선을 보낼 것만 같다. 형보다 더 알려지지 않았다 뿐이지 그의 연기는 불혹을 앞두고 절정에 무르익은 듯 싶다.

넓은 창과 책장이 있는 가족용 거실, 오른쪽 계단 위로는 셰익스피어의 초상화가 걸려있는 안정감 있는 무대에서 타이런 부부의 행복한 대화가 무르익을 때만 해도 객석의 대다수는 이 작품의 우울함을 눈치 채지 못할 것이다. 소소한 부분에서 원작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였지만 기품이 있는 분위기는 여느 평범한 연극무대들과는 확실히 달랐다.


 

 

 

 

 

 

 


제이미와 에드먼드 중간에 태어나 얼마 살지 못하고 죽은 문제의 형제에 작가 유진 오닐이 자신의 이름을 활용한 데에서 알 수 있듯이 자전적인 슬픔이 있다. 불행한 원작자의 감정이 그대로 숨어 있는 우울한 작품...

성공한 배우에 별장 주인인 제임스 타이런과 그의 가족 이야기...
서재의 손떼 묻은 책들이 탐스러운 그곳 거실의 아침은 마냥 행복한 한 가정을 보는 듯한 착각으로 관객을 이끈다. 극 중간에 메어리와 말벗이 되어주기도 하는 교양 없는 하녀 캐서린(서은경)만이 가족 외에 유일하게 무대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우리는 서서히 드러나는 이 가족의 아픈 이야기들을 경험하게 된다. 마약과 알콜중독...... 소녀 시절의 꿈, 애증의 추억들을 오가는 동안 깊은 우울함이 내 가슴을 지배했다. 셰익스피어와 보들레르, 스윈번, 오스카 와일드 등을 적절하게 인용하는 브로드웨이 풍의 멋진 대사들...

중간에 15분 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180분 동안 펼쳐지는 다섯 배우들의 매력적인 에너지에 빨려들다 보니 어느덧 깊은 밤... 품위 있는 연극의 진수를 보여준 가을밤이었다.

명동예술극장은 내가 접한 최고의 연극 무대였다.
1층에는 테라스까지 점령한 채 서울에 뿌리 내린 '왈츠와 닥터만' 매장이 인상적이었고, 연극을 위한 극장들에 대한 편견을 확실하게 깨줄 만큼 아주 고급스러운 냄새가 물씬 풍겼다.



극장을 나설 때, 1층 로비에서 혼자 서성거리시던 임영웅 선생님의 희긋희긋함에 고개가 절로 숙여졌다.
아내와 함께한 명동의 밤길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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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남자 2009-09-23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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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동예술극장에서는 <밤으로의 긴 여로> 공연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돕고 새로운 접근과 재미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강좌를 진행합니다. 모든 강의는 별도의 수강료 없이 누구나(시간 관계상 직장인은 곤란? ^^) 자유로이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9월 22일(화) 오후 5시
주제: '여성학적인 측면에서 본 <밤으로의 긴 여로>'
강사: 오한숙희(여성학자)

9월 29일(화) 오후 5시
제목: <빛으로의 여로: 유진 오닐이 걸어간 "밤으로의 긴 여로">
주제: 유진오닐의 <밤으로의 긴 여로>에 대한 문학적, 연극적 고찰
강사: 강태경(이화여대 영문과 교수)

10월 6일(화) 오후 5시
주제: 정신분석학으로 살펴본 <밤으로의 긴 여로>
강사: 김혜남 (정신과의사)
장소: 명동예술극장


특별강좌 신청 및 문의: 02-727-0922 solmae@mdtheater.or.kr

2009-09-23 1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동탄남자 2009-09-23 13:06   좋아요 0 | URL
음악은, 그 상황에서 티나지 않게 잘 어울린 증거로 남아버렸군요.
제가 음치에 귀가 너무 싸구려이다 보니 음악에 둔감하고 소홀한 본능이 좀 있어요.
아무리 그래도~ 음악이 없는 무대를 추억하다니...
다음에 더 여유롭게 오감으로 즐겨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시니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

무해한모리군 2009-09-23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읽었습니다. 아 멋진 연극이었군요. 11일까지면 시간이 얼마없네요. 명동예술극장도 어서 가보고 싶고. 마음이 급해집니다.

동탄남자 2009-09-23 14:02   좋아요 0 | URL
빈말이 아니라, 참으로 추천하고 싶은 공연입니다.
일정 한 번 잡아 보십시오.

무해한모리군 2009-09-23 15:06   좋아요 0 | URL
10월 4일로 예약했습니다. 벌써 표가 많이 팔렸더군요. 제법 인기가 있나봅니다.

메어리같은 2009-09-24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대단한 유진 오닐-고전입니다. 처음엔 3시간이 너무 길지 않을까 하였으나, 이토록 나를 3시간동안 줄기차게, 대사 한마디 한마디에 내가 사로잡힌 적은 최근에 없었습니다.- 대단한 배우, 대단한 연극이었습니다.
이 시대 가족간의 갈등 없는 자, 그 누가 있을까요? 이 시대 사회 생활 속에서 갈등 없는 자, 또한 그 누가 있을까요? --이상하게도 역설적으로 "밤으로의 긴 여로"의 엄청난 갈등과 좌절 속에서, 나는 오히려 위안을 얻습니다. 나의 갈등이 사소하였으며, 이를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극복할 힘을 얻었다고나 할까요?
시간을 쪽내어서라도, 해설 및 분석 강좌에 참여해보고 싶은데...다시 내 젊은 시절, 연극 극장을 드나들던 그때로 돌아간 듯 하여라.

동탄남자 2009-09-24 09:59   좋아요 0 | URL
저도 글쎄 다음주 화요일에 윗분들 자리 비우시면 슬쩍 일찍 퇴근할까 싶습니다. 예약은 좀 힘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