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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에 주의하라 - Keep Up Your Right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때로는 직관이나 감성이
이성보다 더 이성적이라는 말을 건넬 때가 있다.
언젠가부터 인식도 못 하고 있던 부분을, 나름의 틀을 보게 된 순간부터,
그리고 내가 어떤 선택의 길에 있을 때,
난 위의 말을 내 스스로에게도 하고 있었다.
장뤽고다르의 4기를 대표한다는 이번 작품은
최근 스위스 영화제가 진행중인 필름포럼에서 만났다.
노을진 풍경, 창밖 구름이 낀 하늘과 조금 열려 있는 창문, 한 배우의 에로틱한 상상과 그 이미지들의 반복..수갑이 채워져 있는 배우의 팔의 클로즈업, 한 밴드의 곡 구상 과정에서의 여러 모습들..
영화는 서사를 배제시키려는 감독의 의도 속에서
여러가지 다양한 이미지들과 사운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인물들이나 감독 자신이기도 한 나레이터의 대사들 속에는
그냥 흘러가기에는 커다란 말들이 의식의 흐름처럼 흘러간다.
(역으로 이는 수다스러울 정도로 쏟아지는 인물들의 대사가 결국은 우습고, 실체가 없는 것 일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마도, 제목 속, '주의하라'의 대상인 '오른쪽'은 인간의 언어 창조와 합리성 등을 만들어내는 이성이라는 놈일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이미지와 인물들의 행동들 속에는 코믹하고 부조리하다 여겨지는 여러 설정들이 가득하다. (그리고 그 이미지들의 나열과 부조리한 상황 설정들은 강한 제목의 어조와 함께 더욱 노골적으로 느껴진다.)
앞에서 얘기했듯, 이 영화에서 장뤽고다르는 그가 끊임없이 추구했던 부분, 영상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를 내세우는 데 집중하고 있고, 그것은 언어 이전에 이미 존재하고 변하고 있는 우리의 진실이 있고, 이는 언어나, 인과적 서사, 이야기라는 틀 속에서 본질을 잡을 수는 없는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