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달려고 했는데 길어질 듯 하여 그냥 제 페이퍼에 적습니다.

일부 서재인 분들이 다른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그곳에서만 구입했다는 식의 글을 자랑삼아 올리는 분들은 제가 봐도 인간적으로나 도의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노골적으로 타 사이트에서 유리하게 구입하신 내역을 공개하는 건 거북한것은 사실입니다. 역시 그분들은 마태우스님 글에 댓글은 침묵하고 계시네요.

제가 알기로는 예스24가 시장졈유율이 40%, 인터파크, 교보문고가 10%대 후반, 알라딘이 10%대 중반, 기타 리브로, 여인닷컴, 해피올 등이 한자릿수 점유율인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예스24야 전통적으로 가장 역사가 깊은 인터넷 서점이고 요즘은 영화티켓이나 기프트상품을 통해서 음료수까지 판매를 하고 있어서  사실 인터넷 서점이라고 하기에는 상품판매종류가 준종합쇼핑몰급이라고 보는게 맞을 듯 하구요. 인터파크는 도서 무료배송 스타트를 타 사이트보다 먼저 끊은데다가 다른 상품 구경하다가 자연스럽게 도서코너쪽으로 유도를 하게 되어 점유율이 높다고 봅니다. 교보문고 같은 경우는 무료배송이 아니더라도 많은 도서를 취급하고 오프라인을 끼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되겠지요.

마태우스님 글의 일부분은 동의를 하고 동의를 못하는 부분도 있고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알라딘 분들이 자주 하는 각종 이벤트를 책이 아닌 상품권으로 하자는 부분은 어렵다고 보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상품권은 마일리지나 적립금으로 구매가 불가능합니다.서재지인분들은 주간서재의 달인이나 리뷰, 상품구입 등으로 얻어진 마일리지나 적립금으로 그 이벤트 도서를 부담없이 지인들에게 구입해 드리거나 구입하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생각이 됩니다.  상품권은 현금결제라야지 구매가 가능하지요. 마태우스님 글로 인해서 이벤트 하시려고 하는 분들이 조금 부담이 갈 듯 합니다.

가능하면 무료배송이라고 해서 한권만 사지 않았으면 하는 점은 저도 찬성합니다만 그게 알라딘 경영란을 생각해서 마음적으로 그렇게 해야 한다면 그건 반대입니다. 알라딘 자체적으로 체질개선이 더 바람직하도고 봅니다.  회사 사정이 어려운것까지 구매자들이  염두해 두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마태우스님 글에 다른분들의 일부 댓글처럼 앞으로 반성하고 타 사이트에서 구입안하고 알라딘에서 구입하도록 하겠다라는 내용의 댓글은 달고 싶지 않습니다.

그 부분이 특히 문제가 되어 알라딘 재정상태가 좋지 않다면 그건 알라딘 경영상에 큰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라딘 경영진들이 방안을 강구해야 된다고 봅니다. 예스24처럼 취급상품을 늘리던지, 교보처럼 한권, 혹은 적은 액수는 무료배송을 하지 말던지, 벼랑끝에서 다시 살아난 모닝 365처럼 할인율도 낮추고, 자사에서 구입한 책에 대한 리뷰가 아니면 리뷰상도 주지 말고, 주간 서재의 달인 적립금도 폐지하고 하는 등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저는 사실 지름신이 내게 온적도 없고 인터넷 서점 이용도 여러곳을 고루 이용합니다.  특히 예전에 사이버머니 넣어둔 사이트가 말도 없이 문을 닫아버려 돈을 날린 이후로는 인터넷 서점업계들의 경영상태에 대해서 안심을 못할뿐더러 한곳만을 이용하는 단골고객이라는 충성심은 솔직히 없습니다.

어려운 알라딘을 살리기 위해서는 알라딘 경영진들이 가장 머리를 싸매고 생각해봐야 하고 알라딘 이용자들은 다만 마음적으로, 혹은 페이퍼 글 하나하나에 알라딘을 자극하거나 상처를 줄 수 있는 글을 올리는 않는 선에서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ayonara 2005-10-22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실히 일리는 있는 말씀이네요.
(특히 서재달인 순위의 적립금 제도는, 오히려 단점이 더 많아진 것 같더라구요.)
알라디너들의 설문조사를 하던가 해서라도 좋은 방안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_^

2005-10-22 1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10-22 1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눈보라콘 2005-10-22 1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속삭인님 생각 알겠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그 표현은 그분들 자극 좀 받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님께서는 그게 좀 자극을 주는 위험을 볼 수 있으나 저는 그런 자극을 좀 받았으면 하는 생각이거든요.

그리고 예를 들어주신 것 잘 읽엇습니다만 아래 부분은 무슨 내용인지...??
저 역시 이벤트를 통해 적립금을 얻는 혜택을 포기하라는 게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제가 말한 것은 적립금 혜택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상품권 결제는 현금만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도서를 구입해 선물해 드리는 경우는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는 적립금이나 마일리지로 결제를 하면 부담이 적지만, 상품권을 선물해 드릴려면 은행에 가서 지갑을 열어 생돈을 입금해야 한다는 부담이 생깁니다. 저는 그 부분을 지적한 것입니다. 책선물을 할 경우 내가 가진 마일리지나 적립금으로 사 드리면 되는데 상품권으로 할 경우 생돈이 나간다는 겁니다. 그 부분이 부담이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마일리지나 적립금으로 상품권 구입이 가능하다면 책 대신 상품권이 당연히 좋을 것이니다.
8천원짜리 책 대신 5천원권 상품권이 좋지만 상품권은 현금결제로 해야 구매가 가능하지요.

마태우스 2005-10-22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윽... 제가 오해했습니다. 아 왜 갈수록 이해력이 떨어지는지... 읽을 당시엔 이해했지만, 읽고나서 댓글 쓸 때 까먹는 건 문제가 있네요. 그런 문제가 있네요. 생돈이 나가는... 그렇다면 적립금을 다른 분께 선물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면 되지 않을까요?

2005-10-22 1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눈보라콘 2005-10-22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일리지나 적립금을 선물하는 제도가 있으면 독자들로서는 좋겠지만 그 제도로 인해서 상품권 구매가 줄어든다면 현금성 자금확보가 중요한 알라딘에서는 또 다른 고민이 필요할 듯 합니다. 과도한 마일리지나 적립금은 인터넷 서점으로서는 큰 부담이라서 더 쉽게 사용하게 만드는 것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지난번 사건의 발언은 제가 하고싶어서, 또 비난받을 걸 알면서 했으니까 속삭인님께서 불편해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적도 생겼지만 속삭임으로 칭찬해주신분도 많았습니다.~.~

마태우스 2005-10-22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점이 있겠군요. 제가 그 대안까지는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그점에 대해서는 알라딘 측에서 더 고민을 해봐야겠군요. 저두 물론 아이디어를 내볼께요.

2005-10-22 13: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눈보라콘 2005-10-22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인님의 걱정과 우려 잘 알겟습니다. 저를 걱정해주시는 것으로 생각하지 시비거는 것으로 받아드리거나 불쾌하게 받아드리지 않습니다. 저 또한 객관적이지 않을때도 많습니다.
적을 만들기는 싫지만 같이 이용하는 공공의 사이트에서 지난 몇 몇 일들에 대해 일부 분들의 생각이 제 생각에는 수긍하기 어려운 것을 나도 인정하는것처럼 침묵하고 있기도 그랫습니다.
다른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때로는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생각하면 될런지요?

마태우스 2005-10-22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렇게 받아들여주시면 만족합니다

하이드 2005-10-22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하시는 그 댓글 안달고 침묵하고 계시는 분 들중에 저도 포함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다른사이트의 행사나, 다른 사이트에서 산 것을 자.랑.삼.아. 올리다는 이야기가 왜 자꾸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자랑삼아' 올린다는 말의 저변에 깔린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할는지요. 거기에 섭섭하고, 인간적으로나 도의적으로나 문제가 있고 보기에 거북하다는 이야기까지 하시니 사람들이 글을 올릴때 어떤 이유로 예스나 교보나 아마존에서 샀다고 하며 책을 올린다고 생각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예스24가 전통적으로 가장 역사가 깊은 서점이고.. 하셨는데, 제가 알기로는 알라딘이 최초인지라 좀 찾아보니, 예스와 비교해서 설립일로는 알라딘이 먼저네요. 예스의 서비스 개시일은 모르겠지만, 같은 해에 설립되었으니, 예스가 전통적인 인터넷 서점이다.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초의 온라인서점은 지금은 없는 '종로서적'이라고 합니다.
화장품,기프트에 대한 얘기 하셨는데, 알라딘에서도 화장품. 그리고 지금 '기프트' 맡을 MD 모집하고 있는것은 알고 계신지요.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는 백화점보다 훨씬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마존을 인터넷 서점이라고 부르지요.

한권 무료배송에 대한 입장은 파란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알라딘을 포함한 인터넷 서점들에서 체질개선 해야할 문제이지, 소비자가 사정을 봐줘야 하다니요. 자원 낭비를 줄인다거나 환경보호를 생각하는 차원에서 모아서 주문한다. 고 하시는 분들에 대해서는 존경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예스와 알라딘의 점유율이 그렇게나 차이가 나는 것은 왜일까요?( 이건 정말 몰라서 던지는 질문입니다.)

눈보라콘 2005-10-22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침묵하고 있는 분들에게 사과해라 혹은 반성해라는 의미가 아니고 그분들의 생각도 댓글로 만나보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곳에 샀다는 분들을 싸잡아서 비난하는 것으로 보신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가끔 이런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무슨 무슨 책 알라딘보다 여기가 더 싸구 이벤트도 해요.... 여기서 사세요.
류의 글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하단에 수많은 댓글이 달리죠.
저도 거기서 사야겟네요. 알려줘서 고마워요 같은...솔직히 그런 글들은 제가 보기에는 거북했습니다. 제가 만일 알라딘 직원이라면 서재의 달인 적립금도 없애고 싶을 것 같았고 정말 힘 빠질것 같았습니다.

예스24가 최초의 시작이 아니라는 하이드님 말씀을 보고 인터넷을 잠시 뒤져봤습니다.정확한 설립일 등은 모르지만 예스24가 국내 최초의 인터넷 서점이라는 기사를 여러번 접했던 기억이 나서...잠시 찾아보니 예스24 같은 경우 98년도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인터넷 서점서비스를 시작한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역사로 표현한건 설립일이나 오픈일이냐보다는 예스24가 인터넷 서점으로서 가장 초창기부터 많이 알려진 전자브랜드로 따지면 삼성전자쯤의 위치에 있던 산증인 이라는 의미로 적었다고 하는것이 맞을 듯 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요?

90년대 후반에 인터넷에서 책도 구입할 수 있다는 얘기가 언론에서 나왔고 그 중심에 예스24가 있었습니다. 당시 초창기의 규모나 인지도, 전문적인 준비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시작한것이 예스24 라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예스24가 인터넷 서적판매를 시작할때 알라딘보다 조금 더 크게 시작을 한것으로 압니다.
당시에 어떻게 안보고 책을 사냐고...친구들과 잡담을 나누었던 기억도 납니다. 하지만 몇 년 후 결국 예스24 를 통해서 제가 최초로 인터넷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햇더랫습니다.

알라딘에서 다른 상품도 취급하려고 한다는 것 물론 알고 있습니다. 경쟁을 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겟지요. 아마존 같은 경우 다른 상품도 취급하지만 아마존 하면 책이 먼저 떠오르듯이 예스24하면 국내 1위 인터넷 서점이라는 프리미엄이 강해서 그 부분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나 제 주위에서는 무슨 인터넷 서점에서 라면을 팔아.. 라는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건 질문하시거나 의견을 물어보시는것이 아닌 것 같아 그냥 제 생각입니다.)

체질개선에 대한 부분은 정말 알라딘에서 머리싸메야 할 것입니다. 한때 업계 2위였다가 직원들 월급 체불해가며 망하기 직전까지 같다가 다시 살아났지만 10권으로 밀려난 모닝 365를 보면서 더욱 더 그런 생각이 듦니다. 그런데 구조조정은 안되고 여인이나 해피올처럼 또 다른 서점들이 생겨나니 참 앞으로도 알라딘이 많이 힘들것 같습니다.

하이드 2005-10-22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예스24부터 시작하긴 했지만, 제 주변의 저보다 먼저 시작한 분들은 알라딘에서 많이 사셨거든요. 그래서 기억에 남았나봐요. 알라딘도 인터넷서점으로 시작했는데. 흐음. 어짜피 초창기에는 인터넷 서점 쇼핑이 생소하던 때였으니, 어쩌면 그 때 이미 순위가 갈렸는지도 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종로서적이 97년이래요. 뭐 별로 중요한 얘기는 아니지만, 전통적인 인터넷 서점.. 이라고 하면 제 경우에는 알라딘이었던지라, 뭐, 그런저런 생각들을 각기 가지고 있겠지요. 음. 다른 서점에 대해 싸다고 노골적으로 얘기하시는 분 없다고 생각하는데. 있다고 하더라도 가아끔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전 솔직히 괜찮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알라딘'을 사랑해서 모인 사람이라기보다는 '책'을 사랑해서 모이는 사람들이니깐요. 물론 이건 제 주관적인 생각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도 알라딘의 '서재' 공간이 없어지는건 싫어요! ^^ 라고 하면 너무 빠른, 극단적인 생각일까요? 사실, 오늘부터 백업 시작했습니다만( 어쩌면 이게 더 나쁠지도;;)

panda78 2005-10-22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이 4대 인터넷 서점 비교 최저가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다른 데가 더 싸다고 말하는 게 그렇게 안 좋은 일인가요? 저는 그게 좀 궁금해요. ;;
알라딘에서 절대 책 안 사고 주로 다른 곳만 이용하면서 그런 페이퍼 올린다면 몰라도요.

눈보라콘 2005-10-22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서 최저가 도서라고 했는데 다른곳이 더 싸다.. 라는 부분을 지적한 글에 대해서 제가 나쁘다고 표현한 적은 없습니다. 제가 올린 글의 일부분 말고 전체적인 내용으로 제 글의 의도를 파악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른사이트에서 구입한 내용을 페이퍼에 올렸다. 혹은 다른곳이 더 싸다고 얘기했다는 분들 모두를 제가 거북하다고 표현한점이 아니라는 점은 아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anda78 2005-10-22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서 최저가 도서라고 했는데 다른곳이 더 싸다.. 라는 부분을 지적한 글 뿐만 아니라요..
알라딘에서 그런 마케팅을 하고 있는 시점에.
이 책, 알라딘 말고 다른 곳에선 쿠폰도 주고 더 싸요. 라고 글 올리는 게 그렇게 잘못된 일인가 하는 이야기였어요. ^^;
지적하신 점은 저도 물론 알고 있구요.

눈보라콘 2005-10-23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말한 것은 보기 좋지는 않다엿습니다.
그렇게 나쁜가요? 이 질문에는 아니요 입니다.
알라딘에 애정을 많이 갖고 계신 서재 주인장분들이라면 더욱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