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딸들을 보면서 이 책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직장 생활하랴, 아이 키우랴, 집안 살림 하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텐데도 항상 밝은 표정으로 열심히 살아갑니다. 비단 저의 딸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많은 여성들의 모습이 그러합니다. 이 책은 군벌 시대부터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 시기, 마오쩌둥이 "위대한 지도자"로 부상하고 문화혁명의 광포한 바람이 전중국을 휘몰아치던 시기, 그리고 그 이후 산업화 바람이 불게 된 최근의 모습까지 중국현대사의 모든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대륙의 딸들"은, 이 속에서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 간 여인 3대의 인생사를 그린 자전소설로서, 혼돈, 고통, 좌절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바른 삶과 이상을 추구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우리 주변을 보십시오. 많은 대륙의 딸들이 미래를 일궈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리더라면, 아니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나라를 이끌어가거나 기업을 경영하거나 모두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십은 힘이 아닌 방법입니다. 고도의 지혜와 용기가 있어야만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모략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키 위한 전략과 전술이 녹아든 "지모(智謀)와 방략(方略)"을 의미하며,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만들고,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쌓은 하나의 지혜를 말합니다. 중국 역사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히틀러와 아이젠하워 대통령 등 풍부한 사례를 들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골프전문 기자인 지은이가 죽음을 앞둔 암 환자인 아버지와 "마지막 골프 라운딩"을 하면서 나눈 잔잔한 이야기들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골프를 잘 치지는 못하지만 골프를 배경으로 부자가 나누는 대화가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인생의 위기와 고비에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 지, 어떠한 순간에도 위트와 미소를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인생이라는 라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라운드에서의 최후의 승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토요타는 우리 회사와 인연이 많은 기업입니다. 정기적으로 교류회를 가지는 것은 물론 우리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일본의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년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도요타에 관한 연구서로서, 도요타의 성공적인 경영방식을 응용하여 더 뛰어난 우리만의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도요타 같은 성공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입니다.


 

저는 아침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침 시간이 하루를 좌우하고, 그런 하루가 모여 그 사람의 삶을 만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저의 이런 생각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아주 많은 책입니다. 이른 아침에 하루 일과를 시작하여 아침시간을 적극 활용하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고 아침이 없는 사람에게는 성공도 건강도 없다는 점에서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저를 아는 사람들은 결코 여러 장의 두툼한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고 구체적인 데이터와 사례가 가득 담긴 두꺼운 보고서를 내밀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핵심은 무언가?" 하는 질문을 던지면, 대답 역시 길어야 한 문장으로 답할 수 있습니다. 모든 보고와 프레젠테이션이 그렇습니다. 정작 전달해야 할 중요한 핵심은 긴 문장과 다양한 데이터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명확한 "한 문장"안에 있습니다.
그러나 그 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종 데이터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분석력, 논리력 그리고 전달하고자 하는 사안에 대한 투철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저를 감동시키고 사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보고서는 바로 그러한 백그라운드가 있는 한 장의 보고서 입니다.










살다 보면 내 마음처럼 되지 않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내 의도는 이러한데 상대방은 그 반대로 받아들이거나 혹은 상대방의 의중을 정확히 이해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잘못된 이해와 판단은 항상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이것이 바로 모든 분란의 근원이지요. 이것을 방지하려면 우선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하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상대방의 마인드를 제대로 이해하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기술들이 직관이나 경험에서 나오는 것 뿐만이 아닌 하나의 체계적인 과학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과 의식을 잘 이해하게 되면 행동도 좀 더 긍정적으로 표현되지 않을까요? 게다가 언제 마지막 장까지 왔는지 모르게 술술 재미있게 읽히는 책이기도 합니다.

GE, HP, IBM, 모토롤라, 소니, 월마트, 월트디즈니…. 삼척동자라도 이름만 들어도 아는 유명한 기업들입니다. 저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이들 기업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틈만 나면 이들의 성장 동력과 기업문화에 대해 알고자 노력했습니다. 이와 함께 언젠가는 우리 LG를 꼭 이들 기업과 같은 반열에 올려놓고 말리라는 결심을 다지곤 했습니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성공 기업들의 비결은 우선 끊임없이 개선과 변화를 추구하면서도 변하지 않는 핵심이념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그들은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에 도전하고 인물보다는 조직을 우선하며 성장과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들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이러한 노력과 성과들이 하루 아침에 결정되고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 기업문화 속에 체질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업환경과 CEO가 바뀌고 심지어 회사의 사업영역이 바뀌어도 계속 승승장구하는 기업. 이러한 것들에 비추어보면 우리도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해지지 않습니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동안 제가 지나왔던 시간과 상황들이 마치 손에 잡힐 듯 분명하게 기억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가전업계의 호황기에서 IMF와 노동쟁의로 이어지는 암울했던 시기 그리고 새로운 모색을 위해 도입했던 TDR과 6Sigma에 이르기까지. 남들은 다 사양산업이라고 했던 백색가전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 우리 LG가 온 힘을 다해 전개하고 있는 노력들이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듯 합니다.
우리 LG는 지금도 진행 중이고 앞으로 가야 할 길도 멀지만,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용기를 얻는 것은 물론 우리가 선택한 방향이 결코 잘못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 기쁩니다. 이스라엘의 물리학자 엘리 골드렛이 자신이 주창하는 TOC(Theory Of Constraints : 제약 조건 이론)를 바탕으로 소설형식으로 풀어 낸 이 책을 통해, 난관이 곧 기회이며,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힘은 바로 발상의 전환에 있음을 우리 모두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름대로 현장경영을 하면서 점점 더 굳어지는 신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해낼 수 있는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사람과의 관계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사람은 이러한 장점이 있으니 더 개발하도록 북돋아 줘야지"생각하고, 또한 생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칭찬으로 기를 살려주면 더욱 최선을 다해 잘 하던 경험이 이루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칭찬하는데 돈이 드는 것도 아니요, 시간이 드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상대방에 대한 긍정과 칭찬은 그 사람의 인생뿐 아니라 상호관계, 더 나아가 일의 성과와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 자신의 변화입니다. 남을 칭찬하다보면 바로 자기 자신이 먼저 매사에 긍정적이 되니까요.

 

아침형 인간’의 핵심 메시지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시간을 지배하는 자는 자신의 삶을 지배하는 자이며, 남들보다 두 배의 가치를 지닌 값진 삶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침형 인간으로의 변화를 통해 자신의 삶과 미래를 지배하려는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변화를 약속하는 계단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백만장자가 생각하는 성공 요인’다섯 가지는 제 마음에 깊이와 닿았습니다. 항상 성실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고, 몸의 건강을 유지하여 정신력의 바탕으로 삼는 것, 어떤 일이든 스스로 판단해서 신속하게 결정하며, 자신의 일을 능동적으로 즐기는 것,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행운이 그것입니다. 저는 이 성공 요인들이 우리 회사 사원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보고 이를‘Right People이 되기 위한 5가지 조건’이라고 정의해 틈틈이 사원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는 게 힘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이 힘" 이라는 말을 자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저의 주장과도 잘 들어맞는 아주 반가운 경영지침서입니다. 두 공동저자는 특히 "자신은 물론 구성원의 행동을 촉진하는 리더십" 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실행을 하나의 규율(Discipline)로 받아들이고 일상 경영활동에 꾸준히 적용하는 기업만이 성공할 수 있다" 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화된 프로세스가 바로 실행력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우리 기업에 이 같은 실행문화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개개인에게도 무한한 성취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해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출처-LG전자 CEO 김쌍수 회장의 홈페이지 < CEO의 책꽂이 > 코너 

그 밖에 언론기사 등을 통해서 추천하거나 직원들에게 권한 책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6-13 0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