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친구와 마주한 자리에서, 어릴 적 한 때는 작가가 되고자 했던 친구의 꿈을 되살리며 만일 정말 작가가 되었더라면 그 숨 막히는 '마감 증후군'을 어떻게 견뎠을까 - 자조 섞인 웃음으로 작가로 살지 않는 생에 감사하는 동시에 잠시나마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들은 어깨를 잔뜩 움추리고 고개를 좌우로 흔들었다.

작가라고 뭉뚱그렸지만, 우리가 호명한 작가는 자기계발서나 어떤 학문의 사상을 간추리는 책을 쓰는 사람을 뜻한 것이 아니라 시와 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이야기를 창조하는 사람'을 무의식 중에 떠올리게 된 글 짓는 이라는 의미가 더 크겠다.
독자의 한 사람으로 어떤 시가 어떤 소설이 이러니 저러니 말로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참 쉽다.
문자 그대로 피 눈물을 짜내어 문단에 등단할 만한 작품을 인정 받고나서도 이후에 의뢰 받아 쓰는 작품이 최초 작품에서 비춘 소위 '가능성'을 뒷받침하지 못할까봐 두려운 마음을 눌러가면서 대중을 떠나 자기 자신에게 납득이 갈 만큼의 완성도를 내야 하고, 그 누구도 쓰지 않은 무엇을 쓰고 싶다는 열망과 좌절 사이에서 오가는 오만가지 심정을 평생 다스리며 오로지 계속 쓰는 것 외에 대안이 없는 삶을 사는 그들, 작가들에 비하면.

자세히 아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로로 (짐작에 불과한) 그 괴로움과 환희를 살짝 엿보았을 뿐이다.
엿본 자의 죄가 있다면 그 대가로, 이런 책을 읽을 때의 내 마음은 한없이 두근거리고 때로는 아프다.
















읽기 전에 두근거렸던 마음은, 이제 알 수 없는 외로움으로 물들어 간다.
내용을 차치하고, 그저 이 문장 하나 하나, 수없이 쳐내고 다듬고 넣다 뺐다를 반복한 어휘들을 예전처럼 휙휙 - 쉽사리 지나치면서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 혹은 '내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를 알려주는가', 그도 아니면 '문체가 아름다운가 아닌가' 따위를 생각할 수 만은 없었기 때문이다.
(아, 역설적이게도, 그렇게 다듬기를 반복하여 갖추게 된 가독성이 담보로 깔리지 않았다면 내 어두운 눈은 결국 여전히 문장을 천천히 음미하지 못하고 지나쳤을 지도 모르겠다)
그들이 '비'라는 주제를 두고, 마감을 온 세포로 느끼면서, 그 와중에도 일상을 영위하면서, 그 누구도 아닌 '쓰고자 하는' 자신이 만들어 낸 형벌 아닌 형벌 앞에서 와들와들 떨어가며, 무언가를 창조해 내는 순간들이 오기 전까지의 '고독' - 그 무시무시한 시간을 상상하면서 읽자니 많이 시리더라. 그래서 감히 나까지 덩달아 외로워져 버린 것이다.

7개나 되는 작품이 모였다면, 그 중 한 둘은 어떻게든 상대적인 비교 끝에 지렛대 아래로 끌어내리게 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도 없지는 않았다. 아주 야멸차게 말하자면, 출판사에서 유명 작가들의 각개 전투를 기다리기 보다는 짧은 단편으로 모음집을 만들어 기획하면 더 빠른 시간 내에 결과물을 만들고 더 많은 독자층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계산을 했을 지도 모르기에, 한 둘이 그렇게 끌어내려지면 책의 가치는 은연 중에 훼손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 않나 싶어서.
노파심이었다. 종합선물세트라고 해도, 내용물이 알차면 원래 종합선물세트에 심드렁하던 사람도 다시 보기 마련. 잘됐다. 다행이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오 2011-03-16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뭐좀 물어볼께여 이 소설집에 "김숨 | 김미월 | 한유주 | 윤이형 | 황정은 | 장은진 | 김이설" 이렇게 작가가 있는데 김숨어떤가여? 편혜영이랑 동급으로 취급하던데여~ 편혜영의 신간 저녁의 구애를 읽고 나서 "아 좋다" 그러고 그 기분살려서 김숨으로 넘어가고 싶긴한데 아직 전혀 읽어보지를 않아서여:D 윤이형, 장유주도 알고 싶은데 ㅋㅋ

저의 게시판의 댓글 남기신거 정말 감사합니다,,
친히 왕래까지 하셔서 몸둘바를 모르겠네여~
제가 누누히 (건방지게 표현하자면) 말하고 싶은게 영화많이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사람과의 대화가 저한테 더 소중한거 같아여(제가 선택한 영화를 안보면 어때요ㅎㅎ) 그대신 저번에 오버스럽게 영화광친구들이랑 술먹다가 이세상에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본 사람과 안본 사람으로 나눌수 있어라고 자신만만하게 이야기 했는데 동의하더라구여ㅋㅋㅋㅋㅋㅋ
저 그영화되게 좋아해요~

아파트공화국의 감상은 치니님이 남기신 40평 그대로예여 저의 느낌도, 단지 프랑스인도 되게 치밀하다라는 정도여~


치니 2011-03-16 18:49   좋아요 0 | URL
저도 김숨 씨 작품은 다른 건 못 읽어보고 이 책에 소개된 <대기자들>이 처음이에요. 화려하거나 기승전결이 뚜렷한 작품은 아니지만 묘한 여운이 남는 작품이었고요, 편혜영 씨 작품을 안 읽어봐서 ^-^;; 상대적으로 어떤지는 모르겠어요.

영화를 보고 나누는 대화는 요샛말로 깨알 같은 재미가 있죠. :) 저 같이 잘 까먹는 사람은 한참 지난 영화에 대한 대화는 좀 어려움이 있지만서도.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은 봤어요. 저더러 누가 마츠코 같다고 하면서 권한 영화라 조금쯤 부담스러운 시각으로 봤는데, 영화 자체는 저도 마음에 들었어요. 다만 제가 마츠코 같다고 한 그 분에게는 억울한 심경이 오래 갔죠. -_-;

네오 2011-03-17 10:13   좋아요 0 | URL
어~ 저번에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보셨다고 해서 언급한건데ㅠㅠ
아니 그런데 치니님이 어떤면이 마츠코를 닮아있길래 궁금궁금^^;

치니 2011-03-17 11:36   좋아요 0 | URL
글쎄요, 저도 그걸 모르겠더라고요. 물론 그 여배우의 생김새를 말하는 건 아니겠고, 그 영화 속 마츠코처럼 평생 허영에 눈이 가려 멍청한 남자라도 덥석, 뭐 이런 걸 두고 닮았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 좀 꺼림직했어요.

네오 2011-03-18 23:53   좋아요 0 | URL
이 "비"의 인기스러움은 뭐져? 교보에서 그 실체를 확인하니 반갑더라구요~
조금 읽어보고 사지는 않았어여 대신에 <저녁의 구애>는 다 읽어답니다~
자랑질 ^^v

"마츠코처럼 평생 허영에 눈이 가려 멍청한 남자라도 덥석" 이라고 쓴걸보고~ 치니님은 이렇게 해석하셨나봐여? 전 마츠코가 진심으로 그 남자들을(남자들이 그녀가 싫다고 헤어지기 전까지는) 다 사랑한것으로 봤는데~ 아~ 멍청한 남자들은 맞죠~ 그녀가 허영에 멀었다,,,,생각해볼 대목이네여~


치니 2011-03-19 13:04   좋아요 0 | URL
<저녁의 구애>는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 네오 님이 이렇게 자랑하시니. :)

음, 마츠코는, 그넘의 '너랑 닮았어'라는 말을 머릿 속에 가득 담은 채로 봤으니 저에게만 유독 허영으로 보였을 수도 있겠죠. 그런데 사랑이, 때로는, 그 순간엔 사랑이지만 지나고나면 제 마음을 소비하기 위한 허영이기도 하더라고요. ^-^;;

따라쟁이 2011-03-16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보고 있어요. 음.. 치니님 처럼 멋진 글을 쓸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리뷰를 써야할것 같은 기분이 드는 책이에요. 치니님 말씀처럼. 그녀들의 애씀이 보여서. 뭔가 답글을 써야 할 것만 같은.. 그런 <건방진> 기분이 드네요^^

치니 2011-03-16 18:50   좋아요 0 | URL
아, 읽고 계시군요. 알라딘의 많은 분들이 읽고 계신 듯해서 괜시리 제 마음이 든든(?)합니다. :)
건방지다뇨 ~ 이렇게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할 따름인 걸요. :)

차좋아 2011-03-16 1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 책 볼래요^^' 저도 그런 걱정을 했는데 치니님이 걱정 마, 했으니 읽을래요 하하
(노파심말이에요^^&)

치니 2011-03-16 18:52   좋아요 0 | URL
차좋아 님 지금 책 리스트도 많고 커피 로스팅도 해야 하고 사진도 찍어야 하고 책 모임도 나가야 하고 - 헉헉, 너무 많은 일을 동시에 하는 거 아닌가, 괜한 걱정이 들어요. ㅋㅋ 하지만 이 책은 읽어보시면 어쩌면 많은 일들을 하는 중에 쉼표 같은 책이 될 지도 몰라요. 그러니 걱정 마시고. :)

stillyours 2011-03-18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일 아침 하나씩 읽고 있는데,
그 사이에 비 오는 날이 하루쯤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중.

치니 2011-03-18 18:54   좋아요 0 | URL
아, 매일 아침 하나씩 - 이 방법이라면 각 작품을 곱씹을 시간이 더 확보된다는 점에서 좋은 듯. 저도 그럴 걸 그랬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