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주라 - 가만, 돌이켜보니 내 생애 단 한번도 세계일주에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 하! 왜 그랬을까, 여행을 싫어하는 것도 아니고 굳이 말하자면 좋아하는 편인데. 누구나 한번쯤은 꿈 꿔보는 세계일주에 왜 관심 무였을까.  

 

이 책을 읽어보니, 그 답이 저절로 나온다. 내게는 도무지 '목표의식'이란 게 평생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여행을 간간이 했지만 어느 여행도 뚜렷한 목표를 지닌 적 없었고, 소위 목표라는 게 생길까봐 오히려 전전긍긍했던 모양. 

그런데 이 작가, 세스 스티븐슨의 말을 들어보니 오호라, 여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쯤은 깊게 고민할 만하기는 하다. 아무 생각 없이 비행기를 타고 내가 가고싶은 목적지에 도달하는 대신, 그러면서 비행기 이코노미 석을 언제 돈 벌어 탈출하려나 툴툴대는 대신, 발상의 전환이자 새로운 도전에의 의식을 여행의 목표로 삼는 것. 이런 고민이 전혀 없었던 내가, 조금쯤 창피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계속 읽다보니 게을러 터진 나는, 죽었다 깨나도 이런 여행은 못하지 싶다. 단지 비행기 타지 않고 지상의 교통수단으로 세계일주를 해냈다는 만족감을 위해, 뛰고 또 뛰고 많은 시간 지상교통이 제대로 그 임무를 완수해줄지 걱정을 거듭하면서 여행한다는 게, 솔직히 공감되지 않았다.  

내가 꿈 꾸는 여행은 어찌 보면 그 반대다. 세계일주를 목표로 처음 집을 나섰다고 해도, 지상의 교통수단만 이용하기로 마음 먹었다 해도, 여행하다 마음이 바뀌면 바로 바꾸는 것이, 진정한 여행의 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자꾸만 든다. 그러니까 세계일주 하겠다고 실컷 경로를 계획했지만 가다가 이름 모를 어느 지역에 홀딱 반하면 남은 시간동안 그냥 거기 눌러 앉아 살아보는 것, 지상의 교통수단만 이용하려고 했는데 막상 컨테이너를 실어나르는 화물선을 타고보니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바로 포기하는 것, 이것이 '일상'이 아니라 '여행'에서만 가능한 '내 멋대로 해보기'지 않겠느냐, 여행에서 그런 내 멋대로 해보기가 없다면 굳이 왜 여행을 하면서 '사서 고생'을 하는가, 뭐 이런 반발심이 들었다. 

그러나 책은 나와 여행에 대한 가치가 다른 저자의 기록이긴 해도 '여행을 꿈 꾸는 설레임' 만큼은 충분히 자극적으로 전달한 모양이다. 지난 겨울 무리해서 영국에 간 이후로 당분간 여행 따위는 생각지도 말아야지, 주머니 짤랑이는 돈이라도 잘 지키자, 이랬는데 - 후아, 지금은 갑자기 마음이 두근거리고 어디론가 떠나지 않으면, 최소한 어디론가 떠날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안될 것만 같다. 아흑. 로또를 결국?!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오 2011-02-27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로또 사셨나요? 여행하다 마음이 바뀌면 바로 바꾸는 것,,완전 여행목적의식의 유연성 혹은 즉흑성^^, 윤미나씨의 번역물을 좋아하시나봐여? 도대체 150일면 5달인데 그럼 직장인들은 도저히 실현불가능한 여행계획인데여~

치니 2011-02-28 11:39   좋아요 0 | URL
아아뇨, 맨날 말만 하고 실제로 직접 사본 적은 한번도 없어요. 동네에 파는 곳이 어딘지도 모르겠고. ㅎㅎ 로또는, 그냥 마음이 허할 때 상상하기 좋은 도구.
네, 윤미나 번역가를 존경하죠, 여러가지 면에서. :)
책에서는, 다니던 직장 때려치우고 살던 집은 임대를 끊어버리고 가구와 세간살이는 짐 창고에 맡기고, 그러고 5달 간 여행을 떠나요. 그럴 용기가 부럽기도 하지만, 으음, 다녀와서 대책이 설 만한 직업 - 프리랜서 기자, 변호사 - 을 가진 분들이라는 게 좀... ^-^;;

네오 2011-03-03 09:43   좋아요 0 | URL
이책 시사인에서의 이주의 추천책이더군 :)

치니 2011-03-03 13:55   좋아요 0 | URL
오, 그래요? 흠, 홍보가 좀 되는 편인가 보네요. :)

2011-02-28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28 13:5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