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킹 우드스탁 - Taking Woodstock
영화
평점 :
현재상영


유투브에 들어가서 검색해봤다. 제목은 '머리에 꽃을', 보조 검색어는 '들국화' 혹은 '전인권'.  

예상대로 역시,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요즘의 미디어 생활이란 늘 이런 식이다. 몇 백년 전 이야기도 검색하고 뒤지면 다 나오는데, 정작 내가 딱 듣고 싶은, 그런 음악은 겨우 몇 년 지났을 뿐인데도 모든 검색어로 다 훑어도 '없'고 그게 이전의 무정보 시대보다 더 큰 실망과 설움(까지)를 준다.  

'머리에 꽃을'이라는 노래는 아래와 같은 가사로 당시 들국화의 키보드 주자였던 허성욱이 전인권과 함께 부른 노래다. 

형들이 모이면 술마시며 밤새도록
하던 얘기 되풀이해도 싫증이 나질않는데
형들도 듣기만 했다는 먼 얘기도아닌
십여년전에 바로지금 내가살고있는
이지구안에 어떤곳에 많은 사람들이
머리에 꽃을 머리에 꽃을 꽂았다고
거리에 비둘기 날고 (노래 날고)
사람들이 머리에 꽃을
그건 정말 멋진 애기야

그러나 지금은 지난 얘길뿐이라고
지금은 달라 될수가 없다고 왜 지금은 왜 지금은
난 보고싶은데 머리에 꽃을 머리에 꽃을 
  

내 말이 이 말이다. '지금은 달라 될 수가 없다고 - 왜 지금은 왜 지금은! 난 보고 싶은데 - ' 이런 마음이다. 손가락 몇 개로 전 세계 모든 정보를 쉽사리 얻을 수 있는데 왜 지금은 왜 지금은 - 아아. 

(당연히)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눠 본 적 없어서 근거는 없지만, 이안 감독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한 번 쯤 해본 게 아닐까. 영화 보는 동안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이 감독이 [브로크백 마운틴]에서, 또는 [색.계]에서 보여준 그 정서는 여전하구나 싶기도 했다. 그 정서 - 보여지는 이미지도, 이상향을 바라보는 서글픈 자아도, 그 서글픔을 홀연히 딛고 담담하게 멋지구리한 이미지 뒤안길의 리얼리티도 다 포용하고 있는 정서, 말이다. 

그러니까 이 영화는 음악영화 쟝르에 끼어도 되고 안 끼어도 되는 자유로움을 얻었다. 더불어 관객은 이 영화를 보면서 히피 문화에 대한 거부감, 죄의식, 패배주의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다만, 당시 히피문화에 대한 막연한 낭만으로 무장하고 재니스 조플린이나 밥딜런 음악을 왕창 때려넣은 음악영화를 기대하고 가신 분들은, 아무래도 조금 실망할 수 밖에 없겠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aire 2010-09-06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저도, 저 흐린쑥색 글씨의 노래 듣고 싶어졌어요.
영화 얘긴 줄도 모르고 하냥 전인권 목소리가 막 그리워지고 있다는.
하여 오늘밤잠 백뮤직은 결정...(잠깐 들국화.. 앨범이 남아있던가.. 두리번...)
이안 감독의 새 영화 얘기를 얼핏 들은 거 같은데 잊고 있었어요.
음... 몰라서 그렇지, 볼 만한 현재상영작이 꽤 되는군요.

치니 2010-09-07 09:32   좋아요 0 | URL
chaire님, 이거 보셨음 좋겠어요, 저보다는 훨씬 제대로 리뷰 써주실 수 있을 분이면서 이 영화의 묘미를 즐길 분이라는 생각이 (제멋대로) 들어서요.

누군가 전인권 목소리에 대해 '부채살처럼 좍 퍼져나가는'소리라고 했어요. 아, 그랬던 시절, 빛나던 그 시절, 그 목소리, 그리워요.

2010-09-07 02: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07 09: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네꼬 2010-09-07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영화 봤어요, 치니님. 그런데 난 좀 딴 얘기. 이날 극장에서 어떤 (살짝)노부부를 봤는데요, 두 분 다 반바지에 편한 운동화 차림, 캔버스 가방에 생수통 드시고요. 그런 차림으로 <테이킹 우드스탁>을 보러 온 (살짝)노부부라뇨! 그게 부럽고 샘 나서 영화엔 몰입 잘 못했단 얘기.

치니 2010-09-08 09:28   좋아요 0 | URL
샘 날 거 뭐 있어요, 네꼬님도 그렇게 하면 되지! ㅎㅎ 아직 젊어서(쿨럭) 모르시나본데, 내 나이 쯤 되면 늙어서도 나는 캔버스 가방에 반바지에 운동화겠구나 잘도 상상이 되거든요. (무...물론 손잡고 같은 차림으로 갈 사람이 그 때까지 있을런지는 아무도 모르지만요)

비슷한 기억 떠오르네요. 영국에서 <오페라의 유령>보러 갔는데, 옆자리 노부부가 우리랑 잠깐 공연 전 인사 나누더니 하는 말, "15년 전부터 둘이서 매년 같은 공연을 보러 옵니다. 우리에겐 이게 연례행사에요." 한 두 해도 아니고 15년, 이런 사람들이 있으니 유럽의 공연문화는 풍성해지는구나, 그런 생각도 들었고. 부러웠어요. :)

또치 2010-09-08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OST 되게 좋던데, 음악영화는 아니라고들 해서 여적 밍기적대고 있는 1인.
전 주말에 <엘 시스테마> 보러 가려구 해요 ^^

치니 2010-09-08 11:02   좋아요 0 | URL
네, 안 그래도 보고나서 OST를 꼭 사야겠어! 라고 생각.
전 <엘 시스테마> 보다가 주무셨다는 분이 많아서;;; 포기.

네꼬 2010-09-10 10:12   좋아요 0 | URL
전 영화 보기도 전에 OST 샀어요.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