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레오 버스카글리아 지음, 이은선 옮김 / 홍익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모험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고,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무의미한 사람이다.
- part 10. 삶으로부터 배우는 것들 中에서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는 사랑학의 최고 권위자로 알려진 레오 버스카글리아 교수의 강의를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전국에서, 아니 전 세계에서 '사랑학'이라는 과목이 있는 곳은 우리 학교뿐이며, 그런 과목을 담당할 정신 나간 교수라곤 지구상에 저 하나뿐입니다"(15)라는 고백에서 강의가 개설되었을 당시의 분위기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후, 그녀의 강의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그녀의 책들 역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지만, "사랑은 저절로 생기는 게 아니라 배우는 것"이라는 이 책의 가르침은 여전히 절실해 보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아마도) 이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의 당신은 진정한 당신입니까? 아니면 사람들이 말하는 당신입니까?" 저자는 <어린 왕자>의 생텍쥐페리가 <인간의 대지>라는 작품에 남긴 말을 인용하여 이 책의 목적을 이렇게 밝힙니다. "사랑이란 당신이 본래의 모습을 되찾도록 돕는 과정일지도 모른다"(41).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는 내가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깨닫고 나를 진실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삶과 사랑과 배움이 시작되며,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본래의 내가 되는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저자는 이 사실을 일깨우기 위해 빠르게 달리는 토끼에게 하늘을 나는 수업을 강요하는 '동물학교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저자가 독자들을 일깨우고, 교육계를 일깨우고, 세상을 일깨우고 싶은 메시지가 이 짧은 우화 속에 모두 응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상적입니다(이미 여러 번 들은 내용인데도 정신이 번쩍 들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제 기억이 맞는다면) 저는 이 책을 30년 전에 처음 읽었습니다. 늦게 찾아온 열병처럼 때늦은 사춘기로 인생에 대한 지독한 회의를 앓고 있던 시절, 절친의 선물로 처음 읽게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내가 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존재라는 것, 그러니 타인의 강요가 아니라 본래의 나로 살아가기 위해 애써야 한다는 것, 타인을 자기 마음으로 하겠다고 고집하기 보다 타인 역시 그 안에 내재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 지극히 아름다운 가르침이라는 것은 알겠으나, 그런 삶을 살 수 있는 동력은 이 책에서 얻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살기를 원했으나, 그렇게 살지 못한 것이 이 책의 책임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때 그 시절에는, 세상은 이미 그런 곳이 아니라는 절망이, (절대 기준, 절대자, 진리가 없다면) 아무리 나의 내면을 깊게 파고들어도 나는 허무의 덩어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식이 더 무겁게 내리 눌렀던 것 같습니다.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를 어른(!)이 된 지금 다시 읽어보니, 이 책이 제 인생에 끼친 영향력이 적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어도 어떻게 사는 것이 더 나은 삶인가, 더 바른 삶인가에 대한 하나의 기준이 되어주었다고 믿습니다. 현대인의 삶에 있어서 이 책이 자기계발의 선두주자 같은 책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읽기를 잘했습니다!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그 길잡이의 선봉에 선 사람들, 즉 누구보다 먼저 교육자가 읽어야 할 책입니다. 저자가 인용하고 있는 칼 로저스의 말을 기억하며 말입니다. "나는 사람이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 ... 내가 아는 사실은 단 하나뿐, 배우려는 사람만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19).

무엇보다 이 책은 교학적 관점에서 진지한 성찰과 치열한 고민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어쩌다 어른>이라는 프로그램의 성격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누구나 깊이 공감하며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로 쉽지만 분명하게, 날카롭지만 따뜻하게 자신을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며 사는 법을 전합니다. 저자 자신의 생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고스란히 배어 있어서 더 매력적인 강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