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통독 - 예수 그리스도를 초첨으로 읽는 90일 성경 1독 비전 통독
조상연 지음 / 두란노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씀 읽는 습관, 통독의 은혜!

"어떻게 하면 성경을 더 잘 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항상 강조하는 것이 성경통독입니다. 성경필사든, 큐티(묵상)이든, 성경연구이든, 기본은 통독이라는 것이 제 지론입니다. 성경이 무슨 말씀을 하고 있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말씀을 오해하는 일이 없고, 또 다른 성경지식들도 더 잘 흡수될 수 있을테니까요.

<비전통독>은 성경이 무슨 말씀을 하고 있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가며 통독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북입니다. 통독의 은혜를 강하게 체험하신 분이라 그런지 말씀 통독의 은혜와 뜨거움이 교재 안에 가득합니다. 성경을 읽는 관점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비전통독> 구속사적 관점, 즉 예수 그리스도에 그 초점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구속사적 관점 안에서 '새언약'과 '왕노릇'이라는 주제로 성경 전체를 관통합니다.


<비전통독>을 따라 성경을 읽으면 은 90일이면 성경을 1독할 수 있습니다. 말씀을 읽는 것도 습관이여서 <비전통독>을 따라 말씀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면 1년이면 4독을 할 수 있습니다! 평생 1독도 제대로 못하고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가 많다고 하는데 일생에 한 번은 하나님 앞에서 결단을 하고 통독에 도전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통독 분량은 평균적으로 하루 11-15장 정도 읽어나갑니다. 가능하다면 성경을 통독하기 전에 <비전통독>을 통해 전체적인 줄거리를 이해하고, 성경 통독 후에 다시 <비전통독>을 통해 성경을 공부하면 혼자서도 말씀 은혜 가운데로 나아가는 훌륭한 교재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성경통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성경도 읽어야 하고, 교재도 읽으려고 하면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럴 때는 성경읽기표만 참조하여 성경을 읽고 성경을 읽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교재를 찾아보는 식으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혼자 통독하는 것이 좀처럼 습관이 되지 않는다면, 소그룹 모임을 만들어 함께 성경을 읽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교회에서는 매일 모이기가 힘든 지체들을 위해 각자 통독을 하고 일주일에 한 번 만나 점검을 하고 은혜를 나누는 모임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비전통독>은 성경을 읽고 말씀의 은혜를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매일 '오늘의 미션'을 제시하고 있는데, 미션 내용이 참 좋습니다. 미션 내용을 실천하고 은혜를 나누거나, 일지를 쓰면 그 자체로 훌륭한 경건훈련, 영성일기를 만들어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성경은 가까이 할수록, 알면 알수록 더 알고 싶어지는 힘을 지녔습니다. 말씀을 읽을수록, 그 말씀이 내 영혼에 달면 달수록 말씀을 더 알고 싶은 욕구가 충만해지니 말입니다. <비전통독>은 바로 그 말씀의 '맛'을 직접 맛볼 수 있도록 인도하는 책입니다. 성경을 통독하며 함께 읽어도 좋고, 아니면 성경통독에 앞서 이 책을 한 번 정독한 후 성경을 통독해가며 부분적으로 활용해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 책 자체로도 말씀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래도 우리의 목표는 (날 것 그대로의 말씀) 성경을 읽는 것이니까요! 그동안 성경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몰라 금방 흥미를 잃었거나, 말씀 읽는 습관을 기르고 싶은 분들께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