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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 -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
애덤 그랜트 지음, 윤태준 옮김 / 생각연구소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나쁜 남자', '나쁜 여자'의 매력이 드마라를 점령하고 있다. '착함'에 지쳐버린 사람들은 이젠 주인공들의 착함을 답답하게 느낀다. 눈 뜨고도 코 베이는 세상에 착함은 곧 무능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쁜 남자, 나쁜 여자가 아무리 치명적인 매력을 가졌어도 우리 마음은 여전히 착한 사람에게 끌려간다. 그것을 증명하는 책이 바로 <기브앤테이크>이다.
<기브앤테이크>는 "직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호혜 원칙의 양극단에 선 사람들"을 이렇게 부른다. "기버"(giver), "테이커"(taker). 그리고 그 중간 쯤 위치한 사람을 "매처"(matcher)라 부른다. 지금까지 커다란 성공을 이룬 사람에게는 세 가지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능력, 성취동기, 기회가 그것이다. <기브앤테이크>는 이 세 가지 요소에 묻혀 흔히 간과되는 네 번째 요소에 주목한다. 그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테이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자신이 준 것보다 더 많이 받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세상을 경쟁의 장으로 보는 테이커는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한다. 비지니스 세계에서 "기버"는 상대적으로 드문 분류인데, 이들은 "상호 관계에서 무게의 추를 상대방 쪽에 두고 자기가 받은 것보다 더 많이 주기를 좋아한다." 테이커가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이 있다면, 기버는 자지가 상대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핀다는 것이다. "매처"는 "손해와 이익이 균형을 이루도록 애쓰는" 부류이다. 테이커가 받는 자이고, 기버가 주는 자라면, 매처는 주고받는 자이다.
여기 성공의 사다리가 있다. 당신은 어떤 유형의 사람이 사다리의 밑바닥에 추락해 있고, 또 어떤 유형의 사람이 가장 꼭대기를 점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브앤테이크>가 밝히는 놀라운 사실은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와 밑바닥을 '기버'가 모두 점령한다는 것이다. "어떤 직업군에서든 기버는 지나치게 배려하고 사람을 너무 쉽게 믿으며, 남을 이롭게 하려고 불이익을 감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기버가 성공 사다리의 밑으로 추락한다는 것이다. 시험 기간에 후배 공부 가르쳐주다가 자기 시험 망치는 꼴이다. 테이커와 매처는 성공 사다리의 중간쯤에 자리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기버가 어떻게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를 점령하는가? "기버가 신뢰와 신용을 쌓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명성을 얻고 성공을 돕는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기브앤테이크>가 말하고 싶은 것이 이것이다. "베풂"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는 것!
기버는 "먼저" 베풂으로써 성공을 예약한다. 기버의 베풂은 "타인 돕기", "조언하기", "공적 나누기", "남을 위해 인간관계 맺기" 등으로 나타나는데, 모든 초점은 타인의 이익이다. <기브앤테이크>는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베풂'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얼마나 더 강한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명제에는 우리가 조심해야 할 두 가지 함정이 있다. 기버는 테이커에게 '당할' 위험이 있는데, 테이커는 가면을 쓰고 기버로 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친밀한 관계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이 기버처럼 행동한다.) 또 하나의 함정은 기버가 '호구'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버의 행동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어떤 기버는 성공의 꼭대기에 오르지만, 어떤 기버는 성공 사다리의 밑바닥으로 추락하게 되는 것이다.
먼저, 우리는 어떻게 가면을 쓴 테이커를 구분할 수 있을까? 다음의 사진을 주목해보라. (약간의 트릭이 숨겨져 있지만) <기브앤테이크>는 사진만으로도 테이커와 기버를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음 두 인물 중 누가 테이커이고, 누가 기버일까?

<기브앤테이크>는 기버와 테이커를 구분하는 결정적인 단서 세 가지를 일러준다. 다행스럽게도 테이커는 단서를 흘린다. 이 책은 테이커의 이러한 행동을 동물의 '구애 행동'에 비유하는데, 첫째는 그의 말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테이커는 자신에게만 몰두하는 영향이 강해 '우리는', '우리를', '우리의', '우리의 것', '우리 스스로' 등 일인칭 복수형 대명사 표현보다 '나는', '나를', '나의', '내 것', '나 스스로' 등 일인칭 단수형 대명사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또 다른 징후는 "연봉"이다. "이기적인 CEO는 자기 회사의 중역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받아간다." 그리고 세 번째 가장 흥미로운 단서는 "회사가 매년 주주들을 위해 발행하는 연례보고서"이다. 연례보고서에 실리는 CEO의 사진 크기가 그가 테이커인지, 기버인지 말해준다는 것이다.

테이커의 사진은 연례보고서의 전면을 차지한다. "이기적인 CEO는 연례보고서에 자신의 이야기를 싣는 데 골몰"하기 때문이다. "전면을 차지하는 큰 사진은 자만심의 표현"으로, 연례보고서에 실린 CEO의 사진만으로도 테이커와 기버를 가려낼 수 있다. (사진을 보고 생각나는 사람이 있어 한참을 웃었다.) 저자는 이밖에도 페이스북 프로필만 보고도 테이커를 가려낼 수 있는데, 실제로 사람들에게 페이스북 프로필을 보여주고 테이커와 기버를 가려내보라는 실험을 실시했는데, 사람들은 정확하게 테이커를 알아챈다는 것이다.
<기브앤테이크>를 읽으며, 내가 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기버가 "호구를 탈피하는 전략"이다. 20년 넘게 조직생활을 하며, 가장 회의가 들었던 부분이 친절과 희생에 대한 대가가 사람들이 나를 만만하게 본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또 어떤 기버는 성공 사다리의 꼭대기에 오르는 반면, 어떤 기버는 밑바닥으로 추락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기브앤테이크>는 기버를 괴롭히는 세 가지 중요한 함정을 이야기한다. 기버는 전형적으로 "사람을 너무 신뢰하고 과도하게 공감하며 지니치게 소심"하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나(기버)를 호구로 생각하지 않게 하려면, 베풂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기브앤테이크>에서 배운 가장 핵심적인 전략은 "느낌이 아닌 생각에 감정을 이입"하라는 것과 "스스로 돕는 자"가 되라는 것이다. 기버는 테이커가 자신을 호구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가 느낄 감정에 이입되어 모질게 행동하지 못한다(바로 이것 때문에 착한 사람들이 답답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기브앤테이크>는 사례를 들어 느낌이 아니라 생각에 감정을 이입하는 전략을 설명한다. "스스로 돕는 자"가 되라는 것은, 타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데 익숙하고, 자기의 당연한 권리나 이익을 주장하지 못하는 기버에게 스스로 돕는 자가 되어 행동하라는 것이다. 나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 낯설고 어색하다면, 내가 나를 돕는다고 생각하고 행동을 취하라는 것이다.
<기브앤테이크>는 (비지니스 세계의) 통념을 뒤집는 책이다. "착한 끝은 있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맞다는 것을 증명하는 책이기도 하다. <기브앤테이크>는 기버의 성공은 "폭포수처럼 멀리 퍼진다"고 아름답게 묘사한다. 기버라고 해서 남 좋은 일만 하는 사람은 아니다. "기버도 테이커와 매처 못지않게 야심을 품고 있다. 다만 기버는 목표를 다른 방식으로 추구할 뿐이다." 테이커의 성공이 단순히 기존의 가치를 차지하는 것이라면, 기버의 성공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다. 다시 말해, 기버의 성공은 주변 사람들의 성공을 유도하는 파급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저자는 팀으로 하는 일이 많아지고, 평판이나 소문이 쉽게 눈에 띄는 오늘날 기버가 더 빨리 성공 궤도에 오를 수 있다고 말한다. '기버'인 척 가장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기버'로 사는 사람이라면 오늘의 희생과 선행이 쌓여서 내일의 성공을 불러올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준다. 단, 기버에게도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재미있게 읽으면서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