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초 아침 청소 습관 - 성공을 부르는
이마무라 사토루 지음, 오나영 옮김 / 청림Life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방은 당신의 미래를 보여준다.
당신의 방은 당신의 습관을 보여준다.
습관은 당신의 인생을 결정짓는다(58).
습관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고 합니다. 인생이란 습관의 합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매일 저녁 TV 보는 습관을 가졌다면 10년 후 그 사람의 저녁 시간은 TV를 봤던 시간들로 채워져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 하는 것도, 어떻게 공부를 하느냐 하는 것도, 운동을 하는 것도, 시간을 보내는 것도 대부분 습관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는 것을 알면, 그리고 그것이 만들어내는 결과를 생각하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습관'이 가진 힘이 얼마나 어마어마한 것인지 새삼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제라도" 내가 가진 좋은 습관은 무엇이고, 나쁜 습관은 무엇인지 점검해봐야 할 필요를 느낍니다.
<10초 아침 청소 습관>은 "최고의 습관 컨설턴트"가 쓴 책입니다. 인생을 바꾸려면 습관을 바꿔야 하는데, "10초 아침 청소 습관"이야말로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습관이라고 역설합니다. "10초 아침 청소 습관"은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 재미없는 인생을, 즐거운 일들이 이어지는, 가슴 설레는 인생으로 바꾸어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청소를 시작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제2의 생일이 생기는 것이다"(16)라고까지 말합니다.
왜 청소하는 습관인가?
저자의 이야기 중에 가슴에 와서 콕 박힌 한마디는 바로 이것입니다. "마음의 상태는 방으로 표현된다"(103). 방이나 책상의 상태는 우리의 머릿속 상태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머릿속이 혼란스러울 때는 방도 혼란스러운 상태가 되고, 머릿속에 생각이 가득할 때 방도 물건으로 넘치고, 머리속이 상쾌할 때 방도 깔끔한 상태가 되고, 머릿속이 정돈되어 있을 때 방도 말끔히 정리, 정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64). 거꾸로, 방을 깨끗하게 하면 자연히 머릿속도 맑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과거의 실패나 후회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나고 싶다면 방을 청소하고 클리닝하라"는 것입니다. 저자는 등교를 거부하고 성적도 좋지 않았던 학생이 방을 청소하고 난 뒤부터 달라진 이야기, 또 깨끗한 방에서 생활하니 사업 아이디어가 샘솟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생각해보면 이것은 단순한 논리입니다. 만일 쓰레기가 100개 있는 너저분한 공간에 있다면 어떨까요? 저자는 "언제나 싫은 소리를 듣고 일도 흔쾌히 풀리지 않는 기분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자신이 정말로 가슴 설레며 즐거워할 물건이 10개 있는" 방에서 생활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그 공간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고 즐거워질 것"(31)입니다.
이 책을 읽고 사무실에 나와 동료들을 책상 위를 살펴보니 과연 그렇구나 하고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일 잘하기로 소문한 우리 부서 소장님의 책상은 언제나 말끔한 상태입니다. 바쁘게 일하면서 자료철 정리도 미루는 법이 없고, 지극정성으로 화분까지 키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선은 다하지만 업무에 늘 자신이 없는 동료가 한 명 있는데, 그가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바로 "책상 정리 좀 하라"는 잔소리인 것이 재밌습니다.
왜 10초인가?
"10초"는 마음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시간입니다. "10초"는 청소가 "쉽다, 즐겁다"라는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저자는 모든 청소가 10초 안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모든 청소는 "창을 연다, 물건을 버린다, 턴다, 쓴다, 닦는다" 등과 같이 10초 안에 마칠 수 있는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94).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도 청소입니다. 이 중 어떤 것이라도 마음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하나라도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를 다 끝내지 못해도 상관 없습니다. 10초면 끝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매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10초 아침 청소"의 가장 큰 장점은 쉽고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그저 즐겁고 쉽게 청소하면 그만"입니다(14). 저자는 그러는 사이 자신도 모르게 청소 습관이 자리 잡을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왜 아침인가?
"10초 아침 청소 습관"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비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청소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렇게 하면 "일찍 일어나기와 청소하기를 한 번에 손에 넣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124)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녁 시간에는 "약속이 생기기 쉽고, 귀가 시간도 날마다 다르고, 술 한 잔 하는 날은 집에 와서 바로 잠자리에 들게 되니까 청소를 습관화하기가 어려워진다"(125)는 것도 아침 청소를 권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는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외부의 영향을 받는 일도 적기 때문에" 청소하는 습관을 갖고 싶다면 아침 청소를 하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우선 방 사진을 찍어둔다(126).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던 공간이나 너저분한 것이 너무 많이 쌓여 있다면, 청소를 하고 싶어도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몰라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저자는 "심한" 경우에는 청소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청소하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오늘 다 하지 못해도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한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선 방 사진부터 찍어둡니다. 그리고 "10초 아침 청소의 규칙"에 따라 매일 아침 10초만 투자한다는 생각을 갖는 것입니다. "10초 아침 청소의 규칙"은 "첫째,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곧바로 한다. 둘째, 마음 내키는 곳 어느 곳이나 괜찮다. 셋째, 매일 10초간 실천한다"입니다. "방 안을 환기시키고 물건을 하나 버리는 것"도 해당됩니다.
매일 1g이라도 가벼워지는 이미지를 그리며 청소한다(122).
청소하는 노하우를 전해주는 책은 많습니다. <10초 아침 청소 습관>은 청소하는 습관을 통해 인생을 새롭게 하는 전략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깨끗한 방(책상, 공간)의 상태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청소는 눈에 보이는 공간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마음, 머릿속 상태까지 말끔하게 치우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러니 쉽고 즐겁게 청소하는 습관이 몸에 배여 있다면 마음과 우리 머릿속도 "언제나 맑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무엇이든 새롭게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