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영어 큐티 2 - 잠언편 ㅣ 매일 영어 큐티 2
박은영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매일 아침 잠언을 한 장씩 읽어라!" 아마도 내가 제일 처음 받았던 신앙훈련이 이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매일 아침 잠언을 한 장씩 읽으면 지혜로워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임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믿음의 선진들은 이것을 믿었고, 직접 체험했고, 다음 세대에게 가르쳤습니다. 지금도 사회에서 존경받는 분들 중에 매일 아침 잠언 말씀을 읽으며 지혜를 얻는다고 하는 분들이 있고, 자녀에게 매일 아침 잠언 말씀을 읽게 한다는 부모님들도 많습니다.
<매일 영어 큐티> 2번째 시리즈로 '잠언편'이 나왔습니다. <매일 영어 큐티> 첫 번째 책으로 묵상했던 말씀을 매일 한 구절씩 반복해서 암송하고 있는 저에게는 더 없이 반가운 일입니다. 그냥 영어 성경을 펴놓고 말씀을 암송하는 것보다, <매일 영어 큐티> '묵상 노트'를 다시 읽으며 암송하면 그때그때마다 주시는 특별하고 뜨거운 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 공부과 영어 공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려는 심산으로 영어 성경을 필사하며, 제일 먼저 필사했던 본문이 바로 '잠언'이었습니다. <매일 영어 큐티2> '잠언편'은 본문의 정확하면서도 핵심적인 설명을 통해 말씀을 깊이 묵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묵상 노트'를 읽다 보면, 새롭게 알게 되는 성경 지식이 쌓이면서 잠언을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and if you look for it as for silver and search for it as for hidden treasure, then you will understand the fear of the LORD and find the knowledge of God. (2:4-5)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이 구절을 묵상하며 이 책은 이런 질문을 우리에게 던져 줍니다. "왜 금이라고 하지 않고 은이라 했을까요?"
금은 금맥을 한 번 발견하면 그곳에 모여 있어 수고하며 찾지 않아도 되지만, 은은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어 열심히 찾아야만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12). 하나님 나라의 놀라운 보화인 말씀을 은을 구하듯 찾으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구체적인 그림(이미지)이 되어 마음에 새겨집니다. 이 책은 이렇게 말씀을 보는 우리의 눈을 열어줍니다. 말씀을 깨닫는 순간 온 몸을 감싸는 전율과 기쁨을 경험본 적이 있으십니까? 말씀이 깨달아지는 은혜는, 직접 맛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충만한 기쁨이요, 만족입니다.
<매일 영어 큐티2>는 잠언이 전하는 메시지의 진의에 한 걸음 더, 더 가까이, 더 깊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언서는 한글만으로 뜻이 애매한 구절들이 있어"(4) 다양한 버전의 성경구절을 인용하여 보다 정확히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Honor the LORD with your wealth, with the firstfruits of all your crop; then your barns will be filled to overflowing, and your vats will brim over with new wine.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우리말 성경과 NIV 성경에는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성경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수익의 처음, 그리고 가장 좋은 것"(the first and best part of all your income, GWT)을 드리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18). 이러한 설명(묵상)만 보아도 저자가 얼마나 성실하게 이 책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성경에 관한 지식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검색만 해보아도 관련 자료들을 수두룩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그중에서 신학적이고 보편적으로 검증된 것이 얼마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매일 성경 큐티>는 '특정한' 교단이나 교리적인 색체가 없으면서,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교재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묵상과 성경 공부를 겸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매일 영어 큐티2> '잠언편'을 묵상하며 가장 절실하게 깨닫게 되는 것은 역시 "여호와를 경외함이 모든 지식의 근본"임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잠언편'은 지식이 홍수를 이루는 '지식 사회'를 향하여 당당하게 외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의 근본"임을 말입니다. 얼마나 통쾌하고, 가슴 뛰는 선포인지 모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것을 모르는 성도는 아마 없을 것입니다. 누구나 입술과 머리로는 고백을 하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삶으로 그것을 증거하는 성도는 많지 않을 듯 합니다. <매일 영어 큐티2>로 말씀을 묵상하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고 하면서도, 세상 지식에 더 목말라 하고, 세상 지식을 더 자랑하고 있는 저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알고 그 외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긴다고 고백했는데, 순간순간 세상 지식에 기대어 살았던 나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얼마나 부끄러워는지 모릅니다.
Wisdom is supreme; therefore get wisdom. Though it cost all you have, get understanding. (4: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혜, 말씀의 지혜! 이것은, 오늘은 진리이지만 내일은 낡은 것이 되어 버리는 세상 지혜와는 차원이 다른 하나님의 지혜요, 진리입니다. 축적된 지식으로 한껏 교만해진 세상은 자신들의 지혜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러한 시도를 비웃으십니다. 때로는 세상 지식에 기죽고, 때로는 세상 지식을 자랑하며, 세상 지식으로 나의 탑을 쌓으려고 몰두했던 나의 어리석음과 교만을 눈물로 회개합니다. <매일 영어 큐티2>로 '잠언' 말씀을 묵상하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의 근본임을 다시 한 번 몸과 마음과 영혼에 새기겠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혜, 그것이 "최고의"(supreme) 지혜임을 알았으니, 이제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일에 시간, 노력, 정성, 그 밖에 그 어떤 값을 치르더라도 그 지혜를 절대 포기하지 않으려 합니다. <매일 영어 큐티>가 우리 앞에 던지는 도전 앞에, 결단하며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