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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지도의 탄생
오지 도시아키 지음, 송태욱 옮김 / 알마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세계관을 표현하는 세계도(世界圖)에서, 세계를 표현하는 세계지도로의 변화
지도가 표현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은 지도에 관한 특별한 관심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공자들이 읽어야 할 책인 듯 하다. 대중적 교양도서로는 내용이 다소 어렵다. 사실 지도에 관한 가벼운 인문적 지식 정도를 기대하고 책을 펼쳤다가 '지도를 독해하는' 전문적인 설명에 주눅이 들고 말았다. 어렸을 때부터 지도를 읽어내는 데는 재능도 없고, 흥미도 없기 때문이다. 각종 기호와 수치로 축소된 지도만 보아도 현기증이 나는데, 그것을 '글'로 읽는 것은 사실 대단한 인내를 요구하는 작업이었다.
<세계 지도의 탄생>이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는 "세계관을 표현하는 세계도(世界圖)에서 세계를 표현하는 세계지도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저자는 과학성, 실용성, 사상성, 예술성이 원래 지도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요소라고 말한다. 그런데 지도의 역사를 크게 보면, 지도는 현대에 가까워지면서 그 이야기나 표현이 사상성, 예술성에서 과학성, 실용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천해왔다고 한다. 현대 지도에서는 과학성과 실용성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 지도의 탄생>은 "지도가 표현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이러한 지도 변천사를 고찰한다. 먼저는 유렵과 아시아의 비교를 위해 불교적 세계관이 반영된 일본의 '오천축도', 현존 최고의 '헤리퍼드 세계지도', 세계 최오의 인쇄 지도인 중국의 '고금화이구역총요도', 근대를 선취한 중세의 '이드리시 세계지도',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를 대표하는 '프톨레마이오스 세계 지도' 등 각 문명과 문화를 대표하는 중세 세계도를 비교한다.
다음으로 관심있게 살펴보는 지도는 1502년에 제작된 '칸티노 세계지도'이다. <세계의 지도의 탄생>이 '칸티노 세계지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이 지도를 기초로 세계관을 묘출하는 세계도에서 세계지도로의 변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세계관을 표현하는 세계도에서 세계지도로의 이행을 보여주는 '칸티노 세계지도'에는 사상성과 예술성, 과학성과 실용성이라는 지도의 네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세계 지도의 탄생>이 보여주는 지도의 네 가지(사상성, 예술성, 과학성, 실용성) 요소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바로 '사상성'이다. 지도는 집단이 공유하는 경험 세계뿐만 아니라, 경험으로는 지각할 수 없는 가상의 세계까지 이야기하고 그려낸다. "특히 전근대에 가상 세계를 이야기하고 그리는 데 실마리를 제공한 것은 세계에 대한 관념, 즉 세계관이나 우주관이었다"(29). 세계관이나 우주관이라는 '관념'과 '가상'을 틀로 하여 '경험'과 '현실'을 그리는 것이다). 이것을 다시 지도의 구도와 작도라는 관점에서 표현한다면 '관념'과 '가상'이라는 구도 안에 '경험'과 '현실'을 작도해나가는 것이다(54).
개인적으로는 종교적인 관심 때문인지 현존하는 최고의 지도라는 '헤리퍼드 세계지도'의 독해가 가장 흥미로웠다. '천상에 대한 동경'으로 수직성을 강조한 고딕 건축과 마찬가지로 구조를 지탱하는 기둥과 들보, 스테인드클라스로 구성된 지도의 모습이 재밌다(93). 창세기 2장 8절을 근거로 동쪽을 성스러운 방위로 여기는 방위관, 예루살렘이 원향의 중심에 위치하는 것 등 기독교 신앙(신학)이 반영된 모습이다. 지도의 여백에 담긴 독해의 실마리 또한 신학적 지식이 없으면 정확하게 읽어내기 어려운 요소이다. 기독교 신앙(신학)을 반영하고 있는 '헤리퍼드 세계지도'는 역으로 중세 기독교 신앙(신학)을 이해하는 '지도' 역할까지 담당한다. 지도를 연구하여 중세 기독교 신앙(신학)의 특징을 밝히는 연구 논문이 나와도 상당히 흥미로울 것 같다.
과학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며 지금처럼 '있는 그대로, 사실 그대로의 실제'를 반영하는 현대의 지도보다, 오히려 사상성과 예술성이 반영된 근대 이전의 지도가 더 많은 말을 하고 있다. 현대의 것에 비해 실용성은 떨어질지 몰라도 그 안에 담긴 이야기는 그 시대를 이해하는 귀한 자료이면서 예술품의 하나라고 생각되어진다. <세계 지도의 탄생>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계기 가운데 하나가 "지도도 회화와 마찬가지로 걸작이나 명작이라고 말할 수 없을까 하는 것이었다"(312)고 밝힌다. 지도의 예술성이 명화의 수준에는 이르지 못할지 몰라도, 명화와 마찬가지로 축소된 현실 세계는 물론 보이지 않는 사상까지 표현하는 예술작품으로 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문자의 역사보다 오래되었다는 지도(의 역사)에 숨어 있는 연구 가치가 새삼 높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