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 윈프리 이야기 - 방송인을 꿈꾸는 세계 청소년의 롤모델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6
주디 L. 해즈데이 지음, 권오열 옮김 / 명진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사람이 유명해질 수는 없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위대해질 수 있는 있다.
위대함은 봉사로 결정되기 때문이다."(333)


유명하기 보다 위대한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이야기>!


불행했던 과거를 들추어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다. 부끄러운 과거는 감추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런데 불행했던 과거, 부끄러운 과거 때문에 성공한 사람이 있다. 바로 세계적인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이다!

명진출판에서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를 발간하며, 여섯 번째로 <오프라 윈프리 이야기>를 펴냈다. 저자는 오프라 윈프리를 ’방송인’을 꿈꾸는 세계 청소년의 롤모델로 소개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내건 <오프라 윈프리 쇼>의 세계적인 성공으로 그녀는 세계적인 명성과 부를 누리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손꼽힌다. 오프라 윈프리는 미국 흑인 여성 중 최초의 억만장자이다. 그녀는 방송을 통해 얻은 부를 다양한 방식의 자선사업을 통해 다시 전 세계에 나눠주며 끊임없이 세상에 나눔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자신의 토크쇼를 통해 세상에 움직이고 있는 그녀만큼 ’방송인’으로 적합한 모델을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오프라 윈프리가 이처럼 세계적인 방송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로 사람들은 그녀의 탁월한 ’공감력’을 꼽는다. 그녀는 사람의 마음을 열고, 용기와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 특별한 능력은 저절로 얻어진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이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한 아픔을 견디며 길러진 능력이다. 흑인여성이라는 핸디캡과 무관심이라는 학대와 성폭행이라는 끔찍한 상처, 그리고 미혼모가 되기까지 끝없는 시련을 이겨내고 얻은 값진 능력이다.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상처’를 그대로 두지 않고, 그것을 타인에 대한 ’공감력’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책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244)

망가질 대로 망가져 버린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그녀를 건져준 것은 아버지와 새어머니의 따뜻한 보살핌과 ’책’이었다. 오프라 윈프리는 아버지와 새어머니의 보살핌으로 잃어버린 자신감을 회복했고, 독서를 통해 내면의 힘을 키웠다. 특히 미국의 흑인 여성들이 쓴 책들을 탐독했다는 오프라는 책을 통해 강인함과 불굴의 의지를 배웠다. 그리고 그녀의 마음을 울린 한 권의 책, 1970년에 마야 안젤루라는 여성이 쓴 자전적 소설을 통해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런 일도 앞으로의 삶을 지혜롭게 이끌어가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78)

오프라 윈프리는 교육의 중요성 못지않게 독서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토크쇼에서 ’오프라의 북클럽’이라는 코너를 통해 책과 인생을 이야기하는 문화를 도입했다. ’오프라가 선정한 도서’는 곧바로 베스트셀러가 되며, 그녀가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는 영향력이 얼마나 막강한 것인지 잘 증명해준다. 독서에 관한 그녀의 메시지를 우리 청소년들이 귀담아 들었으면 좋겠다.

"제가 책을 사랑하는 이유는,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생을 대신 경험하면서 나 역시 내가 생각하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책과 독서는 우리에게 정말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인지 질문하게 하고 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게 해주죠. 책을 읽으면 인생의 어려움을 해결해나간 지혜로운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많은 깨달음과 통찰을 얻을 수 있어요. 또 인생에서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고, 평생 만나기 어려운 먼 곳의 사람들에 대해서도 마음을 열 수 있지요."(244)


"이 일은 내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 일어났을까?"(322)

오프라 윈프리는 실패와 위기, 어려운 시기를 겪을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묻고는 했다고 한다. 어떤 사람의 인생도 완벽하지 않고, 순탄하지 않다. 문제는 ’실수와 좌절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이다. 오프라 윈프리는 누구보다 큰 상처와 아픔을 겪었지만, 그것을 딛고 일어섰다. 그녀는 부끄러운 과거를 감추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다. 그것을 통해 값진 교훈과 공감력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혹시 ’환경’을 탓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오프라 윈프리를 통해 꿈과 희망을 얻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유명한 사람이 되려 하기 보다 위대한 사람이 되려는 꿈을 꾸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