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
마크 빅터 한센 지음, 장인선 옮김 / 명진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글로벌 청소년들의 글로벌한 꿈을 만나다!


청소년들에게 부자가 되는 공부를 시킨다고?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부자가 되는 공부법이, 그것도 청소년들에게 가르칠만한 부자가 되는 공부법이 있을까 의아했다. 더구나 한창 배워야 할 것도 많은 청소년들에게 부자가 되는 공부를 시킨다는 발상 자체가 괜히 좀 언짢았다. 높은 이상, 가치 있는 삶을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

그러나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는 생각의 크기, 꿈을 담는 그릇부터가 달랐다. 세상 물정 모르는 것은 아이들이 아니라, 바로 나였다!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는 10대 창업에 성공한 세계의 청소년들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꿈을 향해 도전하는 청소년들의 진지함과 열정을 목격하며 큰 충격을 받았다. 

이 책은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의 공저자 마크 빅터 한센이 아직 꿈을 찾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멋진 꿈을 찾도록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쓴 책이다. ’부자’라는 동기부여를 통해 사실은 청소년들의 꿈을 찾아주고, 꿈을 키워주고, 그 꿈을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 진짜 목적인 것이다. 특히 ’학교 안에서’ 좌절된 꿈을 안고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학교 밖에도’ 꿈이 숨어 있음을 가르쳐주고, 꿈을 찾는데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는 저자의 말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다. 배움과 꿈을 키워나가야 할 청소년들을 오히려 학교 성적이라는 견고한 울타리 안으로 몰아넣으며 스스로 꿈을 포기하게 만들고, 모든 가능성의 날개를 꺾어버리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는 청소년들에게 ’부자의 꿈’을 심어주기 위해 미국에 있는 청소년 사업가들의 사례와 인터뷰를 실었다. ’어린 나이’에 놀랄만한 성공을 거둔 이 청소년들의 창의성과 열정과 실행력이 놀랍다! 창의력과 열정은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에게 넘쳐날 수 있다 해도 실행력은 좀 부족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들이 보여주는 어른 못지않은 실행력이 놀라워 오히려 무서울 정도이다. 

<글로벌 청소년들의 부자가 되는 공부>는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하고 있지만, 시대의 변화를 감지하는 예민한 시각, 꿈을 이루기 위한 이론적 설명, 그리고 동기부여의 내용이 어른들을 위한 경영서적이나 자기계발서의 수준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아이들은 이미 글로벌 세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미 성공을 '부자'로 성공한 10대들의 이야기는 부러움과 놀라움을 넘어 경이롭기까지 하다. 이 책에서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꿈은, 그저 돈만 긁어 모으는 부자가 아니다. 첫째는 꿈을 향한 도전과 준비이고, 둘째는 꿈을 이룬 부자, 셋째는 (다소 짧게 다루고는 있지만) 나누어주는 부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 아이가 세계를 품는 그릇으로, 글로벌한 꿈을 꾸는 리더로, 풍요로운 삶을 사는 부자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을 양육하는 부모세대, 즉 어른들이 먼저 생각과 행동 모든 면에서 넓고 자유로운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이들의 창의력을 방해하고 도전의지를 꺾는 것은 그 자신이 아니라, 오히려 시대에 뒤쳐진 부모세대일 때가 많으니 말이다. 또한 높은 이상과 가치 있는 삶은 이 책의 주제를 넘어서지만 청소년을 제대로 응원하고 싶다면, 언제나 그렇듯 어른들이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중요한 가르침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