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긍정의 한 줄
린다 피콘 지음, 유미성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미리 쓰고 시작하는 하루의 일기처럼 매일 긍정을 읽다!

아침마다 거울 앞에 서서 "오늘도 행복하게, 지혜롭게, 보람되게, 새로웁게!"를 마음속으로 외치며 자기암시로 하루를 시작하려 노력한다. 심리학에서 자기 충적적 예언, 자기암시적 예언, 자기이행적 예언 등으로 번역되는 ’self-fulfiling prophecy’가 효과가 있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바람을 잡으려 하는 것과 같이 삶은 참 허무하다는 깨달음이 커질수록 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긍정의 힘이 내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는 ’이다음에 어른이 되면’이라는 가정 하에 어른이 된 후의 삶을 그려보며 생각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막상 어른이 된 후로는 삶을 반성하며 사색하는 시간이 많지 않다. 꿈은 점차 시들해져가고, 하루하루 지나면서 나이를 먹는 일에 대한 불안함과 아쉬움만 커져간다.잠자리에 누울 때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낸 충만함과 내일에 대한 기대보다는 반복되는 일상에 대한 지루함과 아쉬움만이 가득하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은 하루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긍정의 에너지와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해준다. 세계의 위대한 사상가들의 격언을 모아 만들었다는 이 책은 대화하듯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세계의 위대한 사상가들과 대화하고, 또 자신과 대화를 하듯 읽었다. 

문제에 부딪히고, 삶에 여러 가지 갈등이 일어날 때마다 스스로 이런 반성을 하게 된다. '내가 내면의 힘이 참 약하구나!' 누군가 내뱉는 사소한 말 한마디에도 온 마음이 흔들리고, 작은 실수에도 생각할수록 얼굴이 화끈거려 잠들지 못하는 날이 많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을 읽으며 나는 나와 깊이 대화를 나누었다. 그리고 하나씩 긍정의 한 줄을 읽을 때마다 스스로 삶의 지침들을 하나씩 세워보았다. 그리고 그 지침대로 '이러한 삶을 살겠다'는 내일의 일기를 마음으로, 글로 써보았다. 스스로 세운 지침들로 무장하여 내면의 힘을 좀 기르고 싶었기 때문이다.

"올바른 길 위에 있더라도 거기에서 가만히 앉아 있으면 차에 치일 것이다"(윌 로저스). 이 글은 잘 보이는 곳에 따로 메모하여 붙여 놓은 것이다. 이상적인 생각은 많이 하나 늘 실행이 약한 나의 약점을 잘 알기 때문이다. 스스로 경고하는 의미로 매일 되새기고 있다. 격언은 짧지만 많은 가르침을 담고 있고, 자꾸만 되새겨도 질리지 않는 멋이 있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이 바로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