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일본에 ’본격 미스터리’라는 장르가 있는 것인가?
<용의자 X의 헌신>에 살짝 밀렸지만, 
’본격 미스터리’ 본좌를 놓고 ’히가시노 게이고’와 다투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기대를 가져볼만한 작품이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는 영화 ’추격자’처럼 범인이 누구인지 알려주고 시작한다.
범인이 누구인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범인이 살인을 저지르는 현장에 독자를 세워놓고 
어떠한 방법으로 살인을 저지르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도록 한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는 잔혹하지도 않고, 공포스럽지도 않다.
남은 것은 살인을 사고로 은폐하려는 자와 진실을 간파해내려는 자와의 두뇌 싸움이다.
밀실 살인, 그 ’닫힌 문’을 사이에 둔 추론의 대결이 이 소설의 핵심이다.

셜록 홈즈는 한밤중에 자신을 찾아온 여인이 보고
덮개가 없는 마차를 타고 마부의 옆자리에 앉아서 자신을 찾아온 것을 알아맞춘다.
마치 그 광경을 직접 목격한 듯이 설명하는 그를 보며 놀라는 여인에게
셜록 홈즈는 간단하게 설명한다.
여인의 오른쪽에 진흙이 튀어 묻어있는 자국이 그것을 말해준다고.
미스터리 소설이 보여주는 추론은 
몇 가지 단서를 통해 원인과 결과를 되짚어가며 사건을 복원해내는 ’논리’의 과정이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는 탐정의 입장이 아니라, 범인의 시각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독자는 범인의 입장에서 범인의 심리를 공유하며,
범인이 설계한 계획 살인의 과정을 해체하려는 ’탐정’의 공격을 받는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가 설정하고 있는 가장 큰 ’트릭’은 ’닫힌 문’이라는 것이다.
즉, 사건을 추론하는 ’탐정’은 ’닫힌 문’ 안에서 벌어진 사건을 
그 문의 밖에서 현장을 보지 않고 풀어가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야기 안에서 그 현장을 전혀 보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주 조금 공개되는데, 
범인은 이 때문에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상대의 추론을 흐트러놓기 위해 다른 추론으로 맞선다.)

독자가 가장 궁금해할 것은 아마도 왜 살인을 저질렀는가 하는 살인 동기일 것이다.
대학 동창들이 오래간만에 동창회를 갖는 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범인은 왜 치밀한 살인을 저지른 것일까?
해서는 안 될 생각이지만 
범인의 살인이 차라리 완전 범죄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작가가 밉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